[콜버그이론]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12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A+ 교육심리학)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콜버그(Kohlberg) 도덕성발달이론 - 콜버그의 생애와 연구활동, 도덕성발달이론에 대한 개요, 콜버그의 도덕성발달단계, 콜버그이론에 대한 논쟁점
- 인간과교육 2017년]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후기현대철학적인간이해관점, 과학적인간관, 인간과교육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 설명, 콜버그도덕성발달이론 교육적시사점-방송대 인간과교육
- 콜버그의 도덕성발달이론 - 콜버그(Kohlberg)이론의 특성, 도덕성발달단계(전인습적수준,인습적수준,후인습적수준), 콜버그이론의 평가
- (A+, 레포트) 콜버그의 도덕발달이론(Kohlberg`s stages of moral development)
- 목차
-
< 서 론 >
< 본 론 >
1. 도덕성 발달이론
2.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3. 이론의 예시와 검증
4. 콜버그 이론의 특징과 비평
< 결 론 >
5. 교육적 제안
- 본문내용
-
인지 심리학의 기수. 그의 도덕교육이론은 인지 심리학의 기본명제들에 기초하고 있다. 콜버그는, 교육의 과업을 개인의 심리적 인지적 구조와 사회적 환경의 상호작용에 의해 촉진되는 도덕 발달의 자연적 과정을 자극하는 데 있다고 보았다. 콜버그에 의하면 그 상호작용의 결과로 도덕성은 한 단계에서 다른 단계로 발전하며, 도덕적 성숙은 최종적인 여섯번째 단계에 도달한다. 성숙된 도덕성은 자기 자신을 다른 사람들과 동일시하고, 다른 사람들에 대해 배려를 하며, 무엇보다도 '정의와 휴머니즘' 원리에 입각해 자신의 행동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갖는 것이다. 도덕성의 이러한 단계들은 도덕성 진화의 일반적 방향을 반영한다. 콜버그는 도덕적 의식의 보편적 형식들(원리, 표준, 가치)은 모든 시대에 존재하는 것이지만 그것의 성숙성 정도는 차이가 있다고 주장한다. 그는 교육의 지상 목적은 정의로운 사회 구축에 공헌하는 인성의 형성이라는 신념을 가지고 있다. 개인은 자기완성의 잠재력을 지녔기에 자신의 행동을 형성하고 계획한다. 도덕발달은 일차적으로 도덕적 행위를 수행할 수 있는 인간의 심리적인 능력의 산물이다. 이에 반해 사회적 환경은 개인으로 하여금 어떠한 새로운 상황에서나 새로운 행동 계획을 모색하도록 유인하는 자극제에 불과할 뿐이다. 그러나 콜버그는 개인과 사회 간의 조화의 획득이 사회 환경의 본질에 의존하는가의 여부, 또한 그 정도는 얼마만큼인가의 문제에 대한 해답을 주지 못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피아제(Piaget)의 도덕성발달이론,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설, 피아제이론과 콜버그이론의 비교(도덕성발달이론에 대한 비판), 교육적 시사점
- 인간과교육3공통후기 현대철학적인간이해관점에서 강조되는 인간관특징설명하고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발달이론설명 교육적시사점 논하시오00
- 교육심리학 2018] 1.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콜버그 도덕성발달단계이론 교육적시사점-방송대 교육심리학 2.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릭슨 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적시사점-교육심리학
- 1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 설명,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 교육적시사점 2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 네가지 강화계획에 대해 실생활의 예 (2016년 교육심리학), 콜버그도덕성발달이론 교육적시사점, 계속적강화, 간헐적강화, 네가지 강화계획 실생활예
- 인간과교육) 1.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인간교육, 방송대 인간과교육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 교육적 시사점-방통대 인간과교육, 후기현대철학적인간이해관점 인간관, 과학적인간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CSR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그 진정성과 방향 CSR 정의 CSR 분류 CSR 조작적 정의 CSR 출현배경 CSR 이론발전 CSR 논쟁 CSR 찬성론 CSR 반대론 CSR 필요성 우리나라 CSR CSR 예시 CSR개념
- [기업의 사회적 책임]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의의 및 부정적 측면에 대한 접근
- [MBTI, MBTI검사] MBTI(성격검사)의 16가지 성격유형과 MBTI로 본 나의 성격유형
- 사회복지현장실습 - 사례관리 계획서 (사례발굴)
- 중국의 정치 체계 중국 권력구조 중국 공산당 중국 공산당 권력구조 인민정치 협상회의 중앙군사위원회 시진핑 체제하의 중국 중국의 경제
- [과학적 방법론] 라우든의 연구전통
- 학습심리학 - 반두라(Bandura)는 관찰학습의 대표자이다 관찰학습에 의해 본인의 학습이 이루어졌던 사례 2가지를 관찰학습이 이루어지는 과정에 따라 구체적으로 작성하고 그 학습이 현재 상황에서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 기술하시오
- [환경경제학] 아마존, 보존과 개발
- 대상관계 가족치료의 주요학자들과 치료과정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 학력상승의 원인이 되는 이론들을 논하고 이론들을 실제사레들을 통해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