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약자 - 자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12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군가산점제 군가산점제 성별 군가산점제 군가산점제 차이 군가산점제 사회적약자
- 사회복지학개론1) 6강까지강의듣고나서 강의내용중 자신에게 가장인상깊은 것헬렌 켈러에알고 있었던상식 잔여주의와제도주의사회복지를 서술하시오0k
- 사회복지실천기술론3공통) 잔여주의와 제도주의의 차이를 서술하고, 한가지 사례를 선택-청소년 자살-하여, 위의 두 관점에서 분석하시오0k
- 사회복지학개론3) 1강에서 7강까지 강의들은후 가장 인상깊은 사건 혹은 장면을 참치캔다치면 개인과가족의 책임과사회나 국가의책임 설명하시오0K
- 사회복지학개론1공통) 1강에서 7강까지의 강의를 들은 후 가장 인상깊은사건 혹은 장면을 두 개선택하여 그 내용 요약적으로 서술하시오0k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자살이란?
2. 첫 번째 사례 - ‘왕따’에 의한 자살
3. 따돌림 예방 및 해결을 위한 학교와 교사의 노력
Ⅲ. 결 론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최근 들어 뉴스와 신문 지상에서 부쩍 늘어난 것이 자살 관련 기사이다. 올해 OECD 가입 국가들 중 가장 높은 자살률을 기록하고 있고, 39분 마다 1명씩 자살한다는 통계치가 나올 정도로 우리나라의 자살 문제는 심각한 상황에 이르렀다. 작년 한해에만 해도 부모에 의해 죽거나, 동반 자살한 사건이 무려 20여건. 그 가운데 27명의 아이들이 목숨을 잃었다고 한다. 올해만도 벌써 몇건이나 되는 사건들이 매스컴을 탔는지, 죽을 수 밖에 없는 부모들의 심정을 이해할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짐작하기로는 남겨진 자신들의 아이들이 비참하게 사느니 차라리 같이 죽자는 생각이 가장 크지 않았을까라고 생각을 해본다. 하지만 우리는 이러한 자살이라는 극단적 방법 외에 취할 것이 없다는 사람들의 삶을 재단하기 보다는, 먼저 우리의 사고 속에 들어있는 개인에 대한 존중심을 말하려고 한다. 학교 교육을 통해 우리나라가 ‘단일민족’을 자랑스럽게 여기는 내용을 쉽게 접할 수 있다. 산업화 이후 확연히 엷어진 개념이지만, 가족을 중심으로 하는 가족공동체 가치가 여전히 우리에게 남아있다. 가부장적 사회, 단일 민족, 혈연중심적 관계등이 가지는 긍정적인 면은 늘 들었지만, 그 이면에 나타나고 있는 부정적 측면을 우리는 가족이란 이름으로 저질러지는 살인을 통해 보는 듯 하다. 개인의 가치보다는 집단의 가치가 우선되고, 독립된 인격체로 인정되기 보다는 사회의 일원으로, 부모의 소유물로, 상부의 명령을 따라야 하는 부하로만 여기는 사회 풍조를 우리는 쉽게 볼 수 있다.
- 참고문헌
-
- 김시업, 『청소년 자살 예방할 수 있다』, 예솔, 1999
- http://www.nso.go.kr 통계청 홈페이지
- http://www.jikim.net 청소년 폭력 예방재단 홈페이지
- http://www.suicideprevention.or.kr 한국자살예방협회 홈페이지
- http"//www.wangtta.com 학교폭력 상담전문 왕따닷컴 홈페이지
- 조선일보 신문기사, ‘왕따 초등생 목매’, 2005.4.29
- 중앙일보 신문기사, ‘노인 자살급증 OECD 1위’, 2005.5.18
- 국민일보 신문기사, ‘버림받은 노인, 대책없는 정부’. 2005.9.27
- 세계일보 신문기사, ‘대한민국 정신건강 비상’, 2005.10.4
- 강원일보 신문기사, ‘70대 노인 2명 극약먹고 숨져’, 2005.10.2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외부 과제물 사이트 등을 통해 구입한 과제물을 사용하는 것은 반드시 적발되어 0점 처리를 받게 되므로 합리적인 행동으로 보기 어렵다 그럼에도 이러한 현상이 존재하는 이유에 대하여 한 학기 동안 행동경제학 강의에서 배운 개념들을 자유롭게 활용하여 그 원인을 분석하고 분석한 원인을 바탕으로 이러한 현상을 줄일 수 있는 해결 방안을 제시해보라
- 스포츠 내셔널리즘을 설명하고 근대 올림픽경기대회를 중심으로 스포츠 내셔널리즘의 긍정적인 부분과 부정적인 부분을 논의하시오
- 인간의 생애주기별 욕구에 따른 발달이론과 사회적 문제(위험 포함)에 대한 사회복지대책을 논하고, 현 정부의 생애주기별 사회복지정책에 대해 구체적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맞벌이가정현재 맞벌이 가족을 위하여 어떠한 정책이 필요한지 본인의 생각을 정리하시오. 기존 정책을 수정하거나 새로운 정책 제시하시오.을 위한 복지대책 분석
- 가족생활교육_가족생활 교육에서의 집단의 유형을 설명하고, 이 중 2가지 집단을 선택하여 집단별 프로그램 사례를 2가지 이상 조사하여 이들의 장단점을 비교 분석하여 평가하시오
- 임파워먼트의 특징을 기술하고 이를 기반으로 지역사회에서 경력단절 여성에게 적용할 수 있는 대안을 도출하시오
- 노인교육학의 범위를 광범위하게 볼 때 노인을 위한 교육, 노인에 관한 교육, 노인의 의한 교육으로 구분합니다 이 세 가지 교육 중에서 노인에 관한 교육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 가족생활주기의 개념과 가족주기 단계에 따른 발달과업을 설명하고, 자신의 현재 가족생활주기 단계와 앞으로 가족의 변화에 따른 발달과업 등을 예측하여 서술하시오
- 민족중심주의와 문화적 상대주의를 비교 설명하시오
- 가족의 기능을 대내적인 기능과 대외적인 기능으로 나누어 설명하고, 코로나 19 사태와 관련하여 중요시되는 가족기능과 강화방안에 대한 자신의 경험과 생각을 피력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