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세음악][팔레스트리나]중세음악의 특성, 중세음악의 형태, 중세음악의 시기, 중세 이탈리아 작곡가 팔레스트리나의 생애,업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03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중세음악의 특성

Ⅲ. 중세음악의 형태
1. 그레고리안 찬트
2. 미사곡(Missa)
3. 칸타타(Cantata)
4. 오라토리오(Oratorio)
5. 수난곡(Passion Music)

Ⅳ. 중세음악의 시기

Ⅴ. 중세 이탈리아 작곡가 팔레스트리나의 생애

Ⅵ. 중세 이탈리아 작곡가 팔레스트리나의 업적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팔레스트리나는 아름답고 청아하고 순결한 교회 음악을 작곡한 사람으로서 오늘날까지도 추앙을 받는다. 그는 일찍부터 카톨릭의 중심지인 로마에서 활동하였고, 다 좋은 자리가 나와도 흔들리지 않고 작곡에만 전념해온 작곡가였다. 팔레스트리나는 여러 소리 음악으로도 충분히 가사의 내용이 들릴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하기로 했다.
그는 지금까지 써온 방법보다는 좀 쉬운 방법을 썼다. 여러 사람이 다른 음을 노래하더라도 같은 순간에는 같은 가사가 나오도록 작곡한 것이다. 이것을 악보로 표시해 보면 옆으로 나란히 달리는 오선지 위에 똑같은 가사가 외에서부터 아래까지 같은 장소에 쓰여 지게 된다. 그러니까 멜로디는 옆으로 (수평적으로) 달리는 데, 아래 위로는 (수직적으로는) 같은 가사가 나오게 되는 것이다.
음악을 수평적으로 생각해서 작곡하는 것을 `대위법적` 이라고 한다면, 수직적으로 생각해서 작곡하는 것을 `화성법적` 이라고 한다. 그러니까 팔레스트리나는 대위법적인 방법으로만 작곡되어 오던 교회 음악에 화성법적인 방법을 이끌어 들였던 것이고, 그렇게 작곡된 미사곡들은 교회 지도자들을 만족시켜 주었다. 교회 음악은 위기를 벗어나게 되었다.
참고문헌
김춘미, 음악학의 시원, 음악춘추사, 1995
신동헌 저, 재미있는 음악사 이야기, 서울미디어, 2002
전통예술원, 한국고대음악의 전개양상, 민속원, 2001
하야보웅 저, 김동환 역, 음악사 이야기, 음악춘추사, 1999
H. M. Miller, 편집부 역, 서양음악사, 음악춘추사
Richard H. Hoppin 저, 김광휘 역, 중세음악, 삼호출판사, 199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서양음악사] 서양음악사 요점정리 파워서브
  • 음악에 커다란 영향을 미친 사람이다. 하지만 이 당시최고인 음악가로는 조스캥 데 프레를 꼽고 있다. 그는밀라노와 피렌체의 귀족밑에서 일을 하면서 미사나 모테트 등을 많이 남겼던 사람이다.4. 아르스 노바의 음악음악에 있어서 14세기는 아르스 노바 Ars nova(신예술)로 불린다. 이 아르스 노바는 중세의 종말을 나타냄과 동시에, 르네상스로 향하는 몇 가지의 징후를 보이고 있다.- 음악적 특성1) 프랑스와 이탈리아가 음악상 주도적인 역할을 했다.

  • [독일의문화와예술] 독일음악의 역사 분석
  • 중세 교회선법으로부터 장조와 단조의 기능적 조성체계가 확립되었다. 음악이 성악적 대위법으로부터 기악적 화성으로 발전되면서, 그것은 화성적 체계의 단순화를 필요로 하게 되었다. 장조와 단조의 조성이 확립되면서 중심을 둘러싼 특정의 기능 관계가 성립되었다. 바로크 시대의 작곡가들은 정지적 화음인 으뜸화음(tonic)과 활동적인 화음인 딸림화음 (dominant)사이의 대립을 이용하여 음악을 형성해 나가는 원리를 터득하였다. 따라서 기본조로부

  • [예능] 아카펠라에 대해서0k
  • 업적들은 교회 안에서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리고 수많은 작곡가들 가운데 한 사람을 꼽으라면 팔레스트리나를 가장 먼저 떠올리게 됩니다. 난세에 영웅이 난다고 했듯이 가톨릭교회가 안팎으로 도전을 받으면서 어려움에 처했을 때 홀로 소신을 꺾지 않고 위대한 걸작으로 교회음악의 권위를 지켰던 거장이었습니다. 요즈음과 같이 어려운 시기에 우리 사회에도 필요한 인물이 아닌가 싶습니다.3. 아카펠라의 특징과 장점1) 편리아카펠

  • 바하의 음악이 끼친 영향
  • 바하의 음악이 끼친 영향 요한 제바스티안 바하는 그 당시 유럽에서 행해지던 모든 음악양식을,그의 위대한 개성속에서 완전히 소화시키고 융해하여, 새로운 형태로완성시킨 작곡가이다. (다양성의 단일화라 할까?)독일의 전통적인 대위법 예술 속에서 성장한 바하는 그것에 만족하지않고, 당시에 이미 독일의 궁정문화에 침투하고 있던 프랑스,이탈리아의 새로운 음악 양식을 끊임 없이 받아들였던 것이다. 즉 코렐리, 비발디로부터 이탈리아

  • [음악사] 바하의 일대기
  • FILE:EDU1096.HWP 바하의 음악이 끼친 영향 요한 제바스티안 바하는 그 당시 유럽에서 행해지던 모든 음악양식을,그의 위대한 개성속에서 완전히 소화시키고 융해하여, 새로운 형태로완성시킨 작곡가이다. (다양성의 단일화라 할까?)독일의 전통적인 대위법 예술 속에서 성장한 바하는 그것에 만족하지않고, 당시에 이미 독일의 궁정문화에 침투하고 있던 프랑스,이탈리아의 새로운 음악 양식을 끊임 없이 받아들였던 것이다. 즉 코렐리, 비발디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