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층심리연구] 대학생들은 싸이월드 미니 홈페이지의 대문 화면의 사진과 글을 통해 어떠한 내용으로 자기표현하며, 그 자아표현의 심리적 기제는 무엇인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1.23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방법
4. 결과
5. 논의 및 시사점
본문내용
21세기는 정보화 사회이다. 인터넷의 사용이 보편화되면서, 상품의 구매에서부터 정보 검색에 이르기 까지 예전에는 오프라인에서만 가능했던 일들이 요즘에는 대부분 온라인상에서도 일어나고 있다. 이렇게 우리 생활의 범위가 일종의 가상 공간인 온라인상으로 확대되면서 그 안에서 채팅, e-mail, 개인 홈페이지 등 다양한 수단을 통해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 지고 있다. 온라인이라는 특성상 굳이 자신을 드러내지 않아도 된다는 익명성이 보장되었기 때문에 아이디나 채팅 대화명 속에 자신을 감추고 타인에게 접근하고, 의사소통 할 수 있었다.
하지만 요즘 젊은 네티즌들 사이에서 유행하고 있는 ‘싸이월드’는 그 특성을 달리한다. 독특한 국내의 인터넷 시장에서 추억과 향수에 기반한 인적 네트워크에 착안한 싸이월드는 일종의 1인 미디어인 ‘미니홈피’라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생년월일과 이름을 알면 손쉽게 사람을 찾을 수 있고, 사진첩이나 게시판 등을 통해 개인의 사생활이 고스란히 드러나기 때문에, 미니홈피는 기존의 온라인 매체와는 다르게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경계에서 ‘확대된 자기’로서의 의미를 지니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싸이월드의 유저들에게 나의 사진, 친구(애인), 과거, 나에 대한 평가를 그대로 담고 있는 미니홈피는 인터넷 상의 또 다른 자아로서 한 사람의 페르소나(외적 인격)가 되었다. 나를 꾸미고 싶은 것처럼 미니홈피를 꾸미고, 나의 기분에 맞춰 배경음악과 대문 사진/글을 바꾸는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대중매체] 영화 및 매스미디어 등 영상물이 인간의 폭력성에 미치는 영향
  • 사진까지, 어느새 우리사회에서 폭력은 트랜드화가 되어버린 듯 하다. 이들의 공통점이 무엇인지 아는가? 그들에게 이러한 끔찍한 행위를 저지른 이유에 대해서 물었을 때 그들은 “자신의 몸을 소중히 여기지 않는 여자들에게 경각심을 주기 위해서였다.” “학교 내 폭력은 관행이기 때문에 이유가 없다.” “싸이월드 미니홈피를 꾸미기 위해서였다.”고 각각 대답하였다. 다시 말하자면 모두가 납득할만한 특정한 이유도 없이(물론 납득할만한 이

  • 무의식속 의식적 의사소통
  • 연구와 좁은 의미에서의 연구를 진행하여야 하는데 전자의 경우는 사회학, 인류학, 민족학, 심리학, 지리학, 역사학, 철학 등 각각 다른 사회과학의 각도로부터 언어를 연구하는 것이며 후자는 주로 언어 사용에서의 변이 현상과 사회적 환경 사이의 상호관계 속에서 언어를 연구하는 것을 말한다. 여기에서 말하는 변이란 바로 언어사용에서의 변화와 차이로서 그것은 각각 다른 언어의 각종 변종을 통해 표현된다. 그 사회적 환경에는 거시적 환경과

  • [모바일 커뮤니케이션] M세대 문화현상의 동기와 행태에 대한 연구
  • 싸이월드 미니홈피에 게시된 글이나 사진, 동영상 등을 보고 마음에 들면 ‘스크랩’해서 본인의 홈페이지에 옮겨놓는 행위 역시 ‘개인화’되었지만 ‘혼자소비’하지는 않는 사례이다. 즉, 미디어 수용자는 혼자서 이용할 필요는 없지만, 개인화되는 것은 바라고 있는 것이다. 앞서 모빌리티는 시간에서는 자유가 박탈되는 대신, 공간에서 자유가 생겼다고 하였는데, 개인화된 미디어는 공간에 있어서 특별히 자유가 필요 없지만, 시간에 있어서는

  • 컨소시엄 이미지메이킹과 자기관리 족보
  • 그래서 글로벌 기업들도 위워크 사무실을 활용하기 시작했다. 특정 부서나 팀이 독립해 위워크 사무실을 이용한다. 델, IBM, 아마존, 마이크로소프트, 에어비앤비, 아메리칸 익스프레스 등이 그렇다.”―대형 글로벌 기업들까지 위워크를 찾는 이유는 무엇인가.“위워크가 사람들이 원하는 ‘경험’을 주기 때문이다. 이것이 위워크의 핵심 가치다. 위워크의 커뮤니티는 각자 인생과 사업에서 무엇인가를 이루고 싶어 하는 사람들의 공동체다. 그리고

  • 대중들의 미니홈피 사용 증가 분석 및 앞으로의 사용률 전망과 미니홈피의 발전 방향
  • 홈페이지의 기본 취지를 살리면서 많은 사람들이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든 형태이다. 때문에 자신을 표현함에 있어 자유성과 원활함을 위해 태그 사용 등 사용자의 자유도가 높다.( 네이버 블로그 명랑기획자의 Paper Face - 블로그 전쟁에서 정보 참조 ) 1-3. 미니홈피의 특징 및 사용방법미니홈피의 대표격이라 할 수 있는 싸이월드의 미니홈피를 보면서 사용방법과 특징들을 통해 미니홈피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자.① 첫 화면- 미니홈피의 대문 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