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성 기술 - 아동 기초 정보 수행능력 실태 수업계획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5.29 / 2015.05.29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목 차
1
아동 기초 정보
2
수업관련 아동의 수행능력 실태
3
프로그램 선정 이유
4
수업계획서
5
프로그램 평가
6
개별적 후기
사회성 기술
1. 아동 기초 정보
이름
전@@
나이
만 3세
(@@. 2. 21)
성별

주소
서울시 @@구
현재 받고 있는 교육
다원 샘 놀이학교
놀이학교
눈높이 한글
한글 학습지
(겨, 녀, 뎌와 같은 자음이 바뀐 글자를 공부하고 있음)
눈높이 수학
수학 학습지
(1~20 까지의 수를 쓰는 수준을 공부하고 있음.)
2. 수업관련 아동의 수행능력 실태
인지
한 사건 다음에 일어날 상황을 연출하는 데 장난감 동물이나 인형을 사용한다.
복잡한 성인 역할 놀이에 참여한다.
익숙하지 않은 이야기나 그림에서 다음 부분을 상상하여 설명한다.
경험을 추론하고 질문하고 대답한다.
사회성
자발적으로 순서를 지키고 함께 나눈다.
또래들과 규칙이 포함된 놀이를 계획하거나 만든다.
가족 이외의 사람들에게 흥미를 보인다.
자신의 강점과 능력을 안다.
다른 사람과 연극을 할 때 대화를 주고받을 수 있다.
또래와의 관계가 원만하며 유치원 놀이친구가 많다.
의사소통
도움이 되는 그림 없이 익숙한 두 가지 이야기를 말한다.
방금 읽은 익숙하지 않은 이야기에서 중요한 요소의 대부분을 생각해 낸다.
소근육
운동
ㄱ, ㄴ과 하나의 자음으로 구성된 단어는 쓸 수 있다.
긴 문장은 다른 사람이 쓴 것을 보고 따라 쓸 수 있다.
자신의 이름과 세 글자로 된 간단한 단어를 쓸 수 있다.
3. 프로그램 선정 이유
수업 1
<별명 부르기에 대처하기>
다른 사람을 별명으로 부르는 것은 다른 사람과 친해지려는 방법으로 사용해 친목을 도모할 수 있는 중간역할을 하는 순기능이 있다, 하지만 나이가 어릴수록 별명을 남발하여 타인의 기분을 상하게 하고 상황에 적절하지 않은 별명 사용을 한다. 특히나 원치 않는 별명으로 불려 졌을 때는 오히려 거리감을 느끼게 할 수 도 있고, 때론 극심한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으며 서로를 오해하게 될 소지가 될 수 있다. 감정조절에 미숙하고 상황에 적절한 행동을 하는 것에 미숙한 아동들은 별명에 올바르지 않은 방법으로 대처하기도 한다. 실제 5~7세 일반아동이나 초등학생에게 “친구가 별명으로 부르면 어떻게 하나요?” 라고 물어 봤을 때 “때려줘요”, “울어버려요”, “나도 같이 별명으로 놀려요” 라는 대답을 쉽게 들을 수 있다. 따라서 유아에게는 적절한 방법으로 별명에 대처 할 방법을 알려주어야 한다.
우리가 대상으로 한 아동은 사람을 좋아하고 친화력이 있으며 또래의 유아에 비해 다양한 단어를 사용하여 말을 말 수 있고 유치원과 집 주변에 친구를 많이 가지고 있다. 사전에 이 유아와 놀이를 하면서 ‘친구들이 나를 못난이라고 놀려’라고 말하자 ‘그럼 친구를 따라가서 때려’ 라는 대답을 들었다. 따라서 이 유아도 초등학교에 가거나 다른 사회적 상황에서 별명으로 불려 질 가능성이 있으며 이 때 폭력을 사용하는 좋지 못한 사회적 행동을 하기 전에 미리 그 대처 기술을 가르쳐 주는 것이 옳다고 생각하여 프로그램으로 선정하였다.
수업 2
<자기 상 개선하기>
‘자존감(자아존중감)’이란 자신이 사랑받을 만한 가치가 있는 소중한 존재이고 어떤 성과를 이루어낼 만한 유능한 사람이라고 믿는 마음을 말한다.
이러한 자기 스스로를 인정하는 자존감이 잘 형성이 돼 있다면, 유아는 다른 사람도 자신처럼 존중하게 될 것이다. 또한 자존감은 학업뿐 아니라 이후 삶의 거의 모든 영역에 영향을 준다. 유아기에 자존감이 잘 형성된 사람의 사례를 보면, 살아가면서 생기는 문제를 극복할 때 자존감이 낮은 사람보다 더 잘 이겨내고 성공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이 외에도 직업, 우정, 가족관계에 이르기까지 자존감이 높은 사람이 더 잘 해내는 것을 미루어 볼 때, 유아기 때의 자존감 형성은 매우 강조되며, 중요하다.
그렇기 때문에 유아 스스로가 자신의 가치를 아는 것과 자신의 강점을 파악할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되기에 이에 관련한 지도가 필요하다고 여겨진다.
이 유아에게는 오빠가 있다. 부모님이 유아에게 많이 관심을 가지기는 하지만 학령기인 오빠의 공부에 어머니가 더 관심을 많이 가지기 때문에 유아가 ‘내가 이거 할 수 있어’ 보다는 ‘우리오빠는 이거 잘하는데 나는 못해’ 라는 말을 더 많이 했다. 이러한 유아의 자아존중감을 길러주기 위해 자신이 할 수 있는 일도 많다는 것을 인식시켜 주기 위해서 자아 상 개선하기를 선택하여 수업하게 되었다.
4. 수업계획안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과학 생애주기별 서비스
  • 아동에 관한 다양한 정보, 가족의 장 점, 가족의 욕구를 기초로 한 가족목표를 개발해야 한다.ex) 가족지원계획서, 개별화 교육계획서넷째, 기능적 기술 교육실천가로서의 역할- 장애아동의 부모는 항상 자녀의 앞날에 대해 생각하고 자녀가 미래에 필요로 할 기능들을 미리 탐색하여 어린 시절의 자녀에게 가장 알맞은 기능을 교육시키려는 노력이 필요하다.다섯째, 교육 가능성 실현가로서의 역할- 자녀의 잠재 능력을 믿고 끈기 있는 노력으로 그

  • 통합 환경에서의 교육과정
  • 기초학업 기술 습득이 장애학생의 성인생활을 준비하는 매우 중요한 요인으로 보고 생활연령의 고려없이 일반학생들이 배워가는 순서나 단계에 따라 가르치게 된다. 단점은 적절한 사회적 기술, 자조기술 등이 교육내용으로 다루어지지 않는 문제점과 함께 교실이라는 인위적인 학습환경에서 가르치는 학문적 기술이 일반화 능력에 어려움이 있는 장애학생에게 적절하지 않다는 지적도 있다. 생활연령에 따른 차별성 없이 청소년기나 아동기나 똑같

  • 학급 및 기관 경영 - 1 학급경영 2 학급경영계획 3 학급경영평가 4 유치원 운영계획의 실제
  • . 유아교육학논집김희수 (2003). 초등학교 학급경영계획 과정 설정과 실태분석.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박병량. 학급경영(성공적인 교실운영을 위한 지침서). 서울:학지사. 2003배연창 (1984). 유치원 운영관리. 현대아동교육총서서동미,엄은나 (2013). 유치원교사의 학급 경영에 대한 인식과 자기평가. 유아교육학논집전태련. 함께하는 교육학. 서울: MYSSAM . 2009조양자 (1994). 유치원 운영관리. 형설출판사2014. 상북초등학교병설유치원 운영계획서

  • 초등학교 재량활동 교육지침과 주안점, 초등학교 재량활동 학습이론과 학습내용, 초등학교 재량활동 실제와 창의성계발방법, 재량활동 공고화방안, 제언
  • 능력 등을 발휘하고 신장시켜 나가게 된다. 또한, 초등학교 아동은 자신이 흥미를 가지고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주제 또는 분야에 대하여 보다 풍부한 기초 지식과 이해를 지니게 될 것이다. 그러한 지식과 이해에 힘입어 아동은 남다른 아이디어를 얻게 되고, 그 아이디어를 체계적으로 확인하여 결과를 산출하는 능력을 얻을 가능성이 높아진다. 즉, 창의력의 기본 요소인 ①, ②, ③, ④ 등 네 단계를 체계적으로 경험하면서 각 요소가 필요로 하는 능력

  • [교수자료][교육자료]EBS방송,ICT활용,유아안전,인격교육 교수자료(교육자료), 학습용소프트웨어,한지공예교육 교수자료(교육자료)
  • 수행되어온 학교중심 교육만으로는 장애아동의 능력을 극대화하고 사회에서 제대로 살 수 없는 것이다. 바로 지역사회 중심의 교육이 필요한 것이다.특히 자폐아동에게 있어서 지역사회로서 실제적 참여는 더욱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그들의 주된 결함인 사회성과 의사소통적 결함은 더불어 사는 지역사회에서 가능한 독립적으로 살아가는 데 있어 큰 장애요인이 된다. 그러므로 자폐아동에게 지역사회에 참여하기 위한 지역사회 기술의 교수는 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