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예루살렘에 대한 연구 - 요한계시록 21장 1-8절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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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새 예루살렘에 대한 연구
-요한계시록21:1-8을 중심으로 -
Ⅰ. 들어가는 말:
새 예루살렘의 도래는 하나님의 백성들의 요한계시록은 미래적 속성을 지니고 있으면서 철저히 현재 교회를 보여주고 믿음을 요구한다. 예수 그리스도가 육신으로 오심으로 시작된 하나님의 나라는 부활하시고 승천하신 그리스도가 다시 오실 때 까지 성도들을 통하여 실현되고 영적전투의 능력으로 나타나야 한다. 마귀의 권세의 방해에도 불구하고 끝까지 믿음으로 승리한 자들에게 하나님은 ‘새 하늘과 새 땅’을 주신다.
본고는 요한 계시록의 결론 중의 결론부분인 21: 1-8을 주해함으로써 절대주권자이신 하나님의 구속역사와 심판의 내용을 살펴봄으로써, ‘새 창조’의 내용과 ‘구원과 멸망’이 누구에게 주어지는 지에 고찰을 목적으로 한다.
Ⅱ. 문맥을 통해서 본 새 예루살렘
하늘로부터 내려오는 새 예루살렘은 21:1-8에 등장한다. 이 본문은 19: 11-21:8의 한 부분이다. 그리고 양쪽으로 17:1-19:10에서 음녀 바벨론에 대한 묘사가 나오고, 21:9-22:5은 새 예루살렘에 대한 묘사가 나온다. 요한은 바벨론과 예루살렘이라는 도시의 대칭을 통해서 도시의 특성을 갖고 있는 상징적 의미를 극명하게 보여준다. 바벨론은 로마를 상징한다. 중간기 시대의 유대 저술가들, 특히 성전이 멸망한 AD 70년 이후의 묵시 문학가들은 로마를 바벨론으로 묘사하기를 좋아하였다. 에즈라 4서 3:2;바룩2서 10:2-3; 3바룩3서 1:1. 이필찬, 『요한계시록을 어떻게 읽을 것인가』(서울: 성서유니온선교회, 2009) 230.
이 둘은 공통점이 있다. 둘 다 세계를 제패한 제국이다. 유대인들에게는 치명적인 피해를 준 나라들로서 성전을 무너뜨렸던 나라들이다. 유대인들은 로마를 바벨론이라 부르면서 바벨론 시대와 로마 시대의 사건적 공통성을 연결시키고 그들의 정황을 바벨론 시대의 정황에 옮겨놓기도 했다 에즈라 4서 3:2-5; 바룩2서1:1-5; 바룩 3서 1:1-3. 이필찬. ibid. 참조
요한은 이 도시를 대조적 병행을 시키고 있는데 바벨론은 사단의 통치의 대상이요 새 예루살렘은 하나님의 통치의 대상이다. 하지만 17:1-19에서 바벨론은 순식간에 소멸하게 된다. 그리고 21:9-22:5에 등장하는 새 예루살렘은 최고의 천상적 영광을 취하여 영원히 그 복락을 누리며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난다.
이 도시의 결론들의 중간에 19:11-21:8이 등장한다. 이 단락의 전반부인 19:11- 20:15은 악의 세력에 대한 철저한 제거과정을 다루고 있다. 19:20에서 짐승과 거짓 선지자가 불못에 던져지고 20:10에서 미혹하던 사단 마귀가 불과 유황 못에 던져진다. 이어서 20:11-15에서는 ‘사망과 음부’가 불못에 던져진다. 특히 생명책에 기록되지 않은 자는 누구든지 불못에 던져진다. 요한계시록 20:14-15
이것은 17:1-19:10에 기록되고 있는 모든 악의 총체로서의 바벨론이 멸망하는 연장선상에서 이해할 수 있다. 이와 같이 21:1-8은 19:11-20:15과 좀 더 넓게는 17:1-20:15에서 사단이 지배하고 있었던 악의 세력이 철저하게 소멸되는 것을 그 배경으로 하고 있다.
따라서 새 예루살렘의 등장은 마귀와 악의 세력으로 상징되는 바벨론의 멸망과 대비되는 것으로서 등장하며 이것은 치열한 영적전쟁의 싸움에서 승리한 것과 관련하여 나타나는 것임을 보여준다.
Ⅲ. 본문의 구조를 통해서 본 새 예루살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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