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증주의와 상대주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1.22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실증주의라는 이름은 자연과학의 방법을 철학에 적용하려고 하였던 생시몽에서 비롯되었고 A.콩트가 실증철학으로서 확립하였다. 그 연원(淵源)은 영국의 경험론과 프랑스의 계몽주의 유물론(唯物論)에 있지만, 그 배경에는 자연과학의 급속한 발달과 공업 사회의 성립이 있다. 실증철학은 프랑스 혁명기의 대표적인 철학이 되었다. 또 E.마하, R.아베나리우스 등의 과학철학도 인식론에서 실증주의의 대표적인 것으로 꼽히지만, 19세기의 실증주의에서는 논리학이나 수학의 역할에 대해 충분한 고려를 하지 못하였다.
상대주의는 지식이나 가치의 보편타당성을 인정하지 않으므로 회의주의(懷疑主義)와 합쳐질 가능성이 있다. 신학(神學) ․형이상학(形而上學)에 대하여 비판적이며 르네상스와 근대에는 M.E.몽테뉴가 모랄리스트의 입장에서, T.홉스는 공리주의(功利主義)의 입장에서, 또 J.로크, D.흄은 경험론(經驗論)의 입장에서 회의론적(懷疑論的) 상대주의의 입장을 취하였다. I.칸트는 선험철학(先驗哲學)의 입장에서 경험적 인식의 상대성을 인정하고 선천적 인식을 말한 점에서 비판주의적 상대주의의 입장에 섰다고 할 수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감정을 알아요(만3세, 얼굴표정, 감정표현, 이야기나누기, 부분수업계획안, 수업활동계획안)
- 장애영유아의 특수교육 및 중재에 있어서 부모와 전문가의 협력방법에 대해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행정과 일반행정의 공통점 및 차이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서술하시오
- 청소년활동 관련 기관들의 운영 현황과 문제점 등을 조사 연구하시오
- 정보공유를 위한 방안 - 오픈소스, 정보공유라이센스
- 청소년 개별상담의 이론과 기법으로 인간중심 상담, 형태주의 상담, 현실치료 가운데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 방법을 한가지 선택하여 주요개념 및 상담과정과 기술을 정리하시오
- 인적자원관리] 인사고과의 타당성과 신뢰성이 중요한 이유에 대하여 논하시오
- 수업시간에 배운 내용을 토대로 사회복지사로의 자기인식의 중요성에 대해 설
- 우리 사회 노인 문제와 관련된 구체적인 기사를 신문이나 인터넷에서 스크랩하여
- 자폐스펙트럼 장애의 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교육과정에서의 교육적 지원과 중재방법을 각각의 사례를 들어 설명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