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증주의와 상대주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1.22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실증주의라는 이름은 자연과학의 방법을 철학에 적용하려고 하였던 생시몽에서 비롯되었고 A.콩트가 실증철학으로서 확립하였다. 그 연원(淵源)은 영국의 경험론과 프랑스의 계몽주의 유물론(唯物論)에 있지만, 그 배경에는 자연과학의 급속한 발달과 공업 사회의 성립이 있다. 실증철학은 프랑스 혁명기의 대표적인 철학이 되었다. 또 E.마하, R.아베나리우스 등의 과학철학도 인식론에서 실증주의의 대표적인 것으로 꼽히지만, 19세기의 실증주의에서는 논리학이나 수학의 역할에 대해 충분한 고려를 하지 못하였다.
상대주의는 지식이나 가치의 보편타당성을 인정하지 않으므로 회의주의(懷疑主義)와 합쳐질 가능성이 있다. 신학(神學) ․형이상학(形而上學)에 대하여 비판적이며 르네상스와 근대에는 M.E.몽테뉴가 모랄리스트의 입장에서, T.홉스는 공리주의(功利主義)의 입장에서, 또 J.로크, D.흄은 경험론(經驗論)의 입장에서 회의론적(懷疑論的) 상대주의의 입장을 취하였다. I.칸트는 선험철학(先驗哲學)의 입장에서 경험적 인식의 상대성을 인정하고 선천적 인식을 말한 점에서 비판주의적 상대주의의 입장에 섰다고 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과학지도] 아동의 과학 교육을 위한 철학의 변화 과정에 대해 서술하시오
  • 아동과학지도 아동의 과학 교육을 위한 철학의 변화 과정에 대해 서술하시오 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아동과학교육이란2. 과학교육의 철학적 관점1) 상대주의와 실증주의2) 귀납주의와 연역주의3) 상황주의와 비상황주의4) 도구주의와 사실주의3. 아동의 과학 교육을 위한 철학의 변화 과정1) 관찰-귀납주의적 관점2) 가설-연역주의적 관점3) 가치-상대주의적 관점4. 시사점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사회가 변화되고 발달함에 따라 사회를 이

  • 논설문 - 주관적 역사, 객관적 역사
  • 주관적 역사, 객관적 역사역사를 주관적으로 봐야 하는 가? 객관적으로 봐야 하는 가?우리가 역사를 보는 관점은 크게 두 가지가 있다. 하나는 주관적 역사관과 다른 하나는 객관적 역사관이다. 주관적 역사관과 객관적 역사관을 알아보기 위해서는 실증주의와 상대주의 역사관에 대해 알아야한다. 실증주의 역사관이란 비과학적인 지식은 배제하고 있는 그대로의 역사적 사실을 존중하는 역사관이다. 반면 상대주의 역사관이란 역사적인 사실자체로

  • ICT 활용을 위한 교육 설계이론의 고찰
  • 실증주의와 상대주의를 기본으로 지식을 정당화하는 근거, 지식의 성격 혹은 원천에 대한 관점 등에서 차이를 보임 인식론적 관점, 설계 틀, 설계의 실제의 관계 교재 135쪽인식론적 관점설계 틀설계의 실제실증주의(Positivism)객관주의(Objectivism) 교수설계(Instructional Design)상대주의(Relativism) 구성주의(Constructivism)구성 설계(Constructional Design)Logo2. 교수설계 이론의 인식론적 관점과 학습 이론교수설계 이론과 실제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 [민주시민교육론] 인격교육의 연구와 실천 -역사적 조망, - 『아동인격교육론』 3장
  • 민주시민교육론 - 인격교육의 연구와 실천 : 역사적 조망 2006. 11. 24 1. 들어가며20세기 초, 교육방법의 한 갈래로서 당시 주도적인 역할을 하던 인격교육은 실증주의와 상대주의 등 도덕성을 개인의 문제로 전락시킨 여러 이론들에 의해 급격히 퇴조한다. 인격교육을 연구하는데 있어 1920년대 이전의 연구와 인격교육이 다시 관심과 열망을 받게 되는 60년대 이후 이루어진 연구들을 아는 것은, 중요한 교육문제에 대한 정형화된 조사를 통해 조사 결과

  • 감상문 - 역사란 무엇인가 E H CARR
  • 역사란 무엇인가- E.H.CARR -나는 E.H.Carr라는 인물에 대해 예전에 배운 적이 있었다. 그래서 교수님께서 역사란 무엇인가라는 책을 읽으라고 하셨을 때 저자를 본 순간 “어? 이 사람 알 것 같아”라는 생각이 먼저 들었다. 예전에 공부를 하다가 한국사라는 책에서 읽었는데 거기에는 E.H.Carr가 역사를 기록으로서의 역사라고 하며 실증주의와 상대주의를 절충하여 ‘역사란 과거와 현재의 끊임없는 대화’임을 주장하면서 객관적 사실을 토대로 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