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원론]한국 상황에 맞는 11가지 마케팅 불변의 법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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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형에 맞는 11가지 마케팅 불변의 법칙에 대해서 작성하였습니다.
각법칙에따른 요약과 배경 그리고 예을 삽입하여 이해도 쉽고 재미있게 보실수 있을것입니다.
- 목차
-
1. 기업브랜드 후광의 법칙
2. 브랜드 확장 용이성의 법칙
3 보편성 추구의 법칙
4. 타인정보 의존의 법칙
5. 인적판매 효과의 법칙
6. 입소문 중시의 법칙
7. 품격 지향의 법칙
8. 선입견 활성화의 법칙
9. 기대 수준 관리의 법칙
10. 정서 자극의 법칙
11. 음향 효과의 법칙
- 본문내용
-
1. 기업브랜드 후광의 법칙
요약 : 무작정 미국이나 유럽의 개별 브랜드를 쫓아 갈 것이 아니라 자사의 기업브랜드가 보증력이 있다면 기업브랜드 후광효과를 노려야한다.
배경 : 우리나라는 중앙집권주의, 가부장적 문화가 있어서 이러한 뿌리깊은 문화가 소비자 인식에 영향으로 미쳐, 중앙정부 또는 왕이나 가부장에 의존하는 것과 같이 개별브랜드는 기업브랜드에 의존하는 것이다.
예 : unilever
세계적인 기업인 유니레버는 ‘도브‘나 ‘폰즈‘는 알아도 유니레버를 아는 사람은 드물어 신제품 반응이 좋지 않았다. 그래서 유니레버는 기업을 알리기 위해 모든 개별 제품 광고 마지막 부분에 ‘유니레버~~‘라는 2초짜리 징글을 삽입했다. 그결과 이 전략은 적중했다. 지난해 1월까지만 해도 유니레버라는 회사를 아는 사람은 4%에 불과했는데, 올 1월에 다시 조사한 결과 10명 가운데 8명이 회사 이름을 정확하게 알고 있었다. 덕분에 새로 출시한 도브 샴푸는 14개월 만에 모발세정제 시장에서 1위로 올라섰다. 마케팅 전략을 수정한 뒤 이 회사는 매출이 60% 이상 늘었다.
의견 : 기업브랜드 후광의 법칙에 동감합니다. 솔직히 한국 소비자는 개별 제품의 경쟁력보다는ꡐ메이커ꡑ를 보고 구매를 결정하므로, 브랜드가 알려지지 않은 기업의 제품은 시장에서 찬밥일 수밖에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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