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의 심리재활과정에 대한 관찰 및 보고 - 청각장애 2급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4.24 / 2015.04.24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장애인의 심리재활과정에 대한 관찰 및 보고
1. 소개
이름 : ooo
나이
성별 : 여
장애등급 : 청각장애 2급( 오른쪽 85㏈, 외쪽 100㏈)
장애원인 : 3살 때 열병을 앓고 난 후 말이 없어서 가족들은 자폐라고 생각했으나, 일년 뒤에 청각장애임을 알게 되었다.
성장과정 : K양은 3살 때 열병으로 인해 자폐인 줄 알았으나, 1년 뒤 청각장애로 판 명되어 발음교정을 위해 5살 때부터 구화학교를 다녔다. 계속 구화학교를 다니다가 9살 때 일반 학교에 입학하였다. 특수학교에 다니면 구화실력이 줄어들고 비장애인들과의 관계형성을 위하여 가족들을 K양을 일 반 초등학교에 입학시켰다. 하지만 6학년 때 담임선생님이 자신을 편애한 다는 이유로 반 친구들에게 왕따를 당했다. 그래서 학교에 안나갔다가 퇴 학을 당할 뻔하기도 했다. 중학교 1,2학년 때는 일반학교를 다녔다. 그런 데 이 무렵에 엄마보다 더 관계가 돈독했던 할머니께서 돌아가셔서 K양을 말하기를 꺼려했고, 소극적으로 변하였다. 3학년 때 부터는 서울농학교를 다녔으나 수화를 못하고 구화를 사용한다는 이유로 또 왕따를 당했다. 그 래서 수화를 4개월 만에 배웠다. 고등학교도 서울 농학교를 다녔다. 고등 학교를 졸업하고 나서는 집안사정 때문에 취직을 하려고 했으나, 담임선 생님께서 대학교를 가라고 적극적으로 지지해 주셔서 현재는 나사렛대학 교 3학년에 재학중이다.
2. 심리적 문제와 재활과정의 이해정도
심리적인 문제
- K양은 3번의 왕따 경험으로 인해 사람들에게 마음을 쉽게 열지 못하고, 우울증 때 문에 모든 것을 부정적인 시각으로 바라보게 되었다. 이로 인해 중3~고2때 까지 자 살 생각을 많이 하게 되었다. 그러나 그럴 때 마다 엄마를 떠올리면서 좀더 긍정적 으로 살려고 노력했다. 대학교에 와서는 사람들이 자신을 가식적으로 대한다고 느 꼈고, 자신이 혼자라는 생각에 공허함을 많이 느꼈다.
진로
- 대학교를 졸업하여, 교회 사람들과 일본이나 괌에 가서 농아인이나, 시각장애, 정 신지체의 재활치료를 돕고 싶다고 한다. 그리고 가능하면 아프리카에 가서 어려 움에 처한 아이들과 함께 놀아주고 봉사하고 싶다고 한다. 현재는 복지관에서 직 장체험을 하는데 사회복지사와 의사소통이 잘 안되는 어려움을 겪고 있어 힘든 부 분이 있지만 아이들과는 원활한 활동을 하고 있다.
결혼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1주 1강에서 학교교육에 있어서 학생지도는 크게 교과지도와 생활지도로 나눌 수 있다는 것을 학습하였다 교과지도가 가르치는 교과중심의 학습영역이라면 생활지도는 무엇일까요학교상담자로서 그 역할과 특성을 정리하여 제시하고, 생활지도 상담이 상담자에게 어떤 역할을 요구하고 있는지
- 자폐성 장애1 레포트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빈곤가정
- 벌레이야기와 밀양의 비교
- 벌레이야기와 밀양사이
- 상호금융 신용협동기구 금융시장에서 상호금융기관의 역할 소매금융 서민금융 관계형금융
- 사업계획서 - 은둔형 외톨이 - 은둔 부적응 청소년의 사회 적응을 위한 집단 프로그램
- 우리나라 청소년의 행복 증진을 위한 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사례관리] 빈곤가정 사례관리
- 브릴(1985)이 제시한 인간의 욕구이론 즉, 4가지 유형의 안정의 욕구(물질적 안정, 정서적 안정, 사회적 안정, 지적 영적 안정)와 성장의 욕구에 현재 자신의 삶의 욕구가 어떤 부분에서 어떻게 충족이 되어있는지와 부족한 욕구는 무엇이며 어떻게 보완할 수 있는지를 서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