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의 심리재활과정에 대한 관찰 및 보고 - 청각장애 2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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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 장애인의 심리재활과정에 대한 관찰 및 보고 >>
1. 기본 프로필
이름 - ○○○(이하 학생으로 표현)
나이 - 만@세 (@@년생)
사는 곳 - 서울
현재 대학교 @학년 재학중
가족 관계 - 부모님, 남동생
유치원 - 특수학교, 초중고 - 일반학교를 다님.
장애유형과 정도 - 청각장애 2급 (3살 무렵 열병으로 인한 후천적인 청각장애)
장래희망 - 교사가 되기 위해 공부하고 있지만 아직 불투명하다.
이 학생이 하고 싶은 일이 따로 있지만
장애인이기 때문에 제한되는 사회현실 때문에 접어두었고,
그것에 대해 안타까움을 느끼고 있다.
자유롭고 모험하는 삶을 원했지만,
지금은 넉넉하고, 안정적으로 편안하게 살 수 있기를 원한다.
2. 심리 상태
자유로워지고 싶고 다양한 일을 하고 싶은데 잘 안되어 우울하다.
우울하다가 기분이 좋아졌다하는 감정기복이 심하다. (조울증 비슷)
방송을 못 듣는 것에 대해 답답함을 느끼고 또 그로 인해 정보에서 소외당하는 것 같다.
3. 재활과정
과거 : 4살부터 8살까지 보청기를 끼고 병원에서 청력훈련과 언어훈련을 받았다.
그렇지만, 큰 효과는 없었다고 한다.
유치원 때 특수학교 다니면서 학교 수업에 포함된 프로그램을 하였다.
그 후에 별다른 재활과정이 없었으며, 보청기만 사용할 뿐이었다.
현재 : 보청기만 사용할 뿐이다.
4. 장애인을 대하는 태도
< 가족 >
각자 개인주의 성향이 강하다. 그래서 특별한 일이 없으면 한곳에 모이지 않고 이야기도 나누지 않는다. 부모님은 현재 일을 하고 계신다. 아버지는 이 학생을 독립시켜 놓고 묵묵히 도와주시는 편이고, 어머니도 스스로 알아서 하라는 것이 대부분이다. 동생은 이 학생에게 ‘왜 하필이면 누나가 장애인이어야 하나’며 푸념을 한다. 그리고 누나가 비장애인이었으면 지금보다 더 나았을거라는 말을 가끔 한다. 가끔은 누나를 원망할때도 있고, 그런 이유로 요즘은 냉정한 관계에 있다. 부모님과 남동생은 수화를 모르는 상태이고, 부모님은 수화사용을 반대한다고 한다. 그 이유는 수화를 사용함으로해서 구화능력이 떨어질 것이 우려되었기 때문이다.
< 학교 >
모든 장애인이 그렇겠지만 장애인이라서 안 좋게 보는 사람들이 있고, 또 그렇지 않은 사람들도 있다. 여기 대학교는 장애인에 대한 인식이 그래도 괜찮기 때문에 학교 안에서는 별 문제가 없지만, 학교 밖에 나가면 내가 장애인이라는 것을 뼈져리게 느끼는게 많다. 장애인에 대한 편견과 귀찮음 등을 역력하게 나타내는 사람들이 있다.
< 사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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