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 욕 사용실태와 해결방안 - 조사 필요성 및 목적, 조사방법, 분석결과,결론 및 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4.24 / 2015.04.24
- 2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대학생 욕 사용실태와
해결방안
목 차
Ⅰ. 서론
1. 조사 필요성 및 목적
2. 조사 개요
3. 조사 일정
Ⅱ. 조사방법
1. 조사 대상
2. 측정 도구 (설문지 구성)
Ⅲ. 분석결과
Ⅳ. 결론 및 제언
부록
표 차례
1) 응답자의 성별
2) 응답자의 학과
3) 욕사용 이유 및 여부
4) 친구와 부모님으로부터 욕설 듣는 빈도와 영향을 받은 정도
5) 욕설을 접하게 된 경로
6) 욕설사용 대상 및 장소
7) 욕설사용시 상태 및 기분
8) 욕설을 하지 못하게 제지한 사람
9) 욕설사용에 대한 생각
10) 욕설을 사용하는 것 자체에 대한 생각
11) 욕설사용실태에 대한 생각
12) 욕사용자에 대한 생각
13) 욕설예방 교육에 대한 생각
14) 욕사용을 줄이기 위한 본인의 생각
<표 1. 욕설을 사용하지 않는 이유>
<표 2. 욕설을 사용하는 이유>
<표 3. 성별 평소 욕사용 여부>
<표 4. 성별 친구에게 욕설을 듣는 빈도>
<표 5. 성별 친구들의 말투에 영향을 받은 정도>
<표 6. 성별 부모님으로부터 욕설을 듣는 빈도>
<표 7. 성별 부모님의 말투에 영향 받은 정도>
<표 8. 본인의 욕설사용 대상>
<표 9. 욕설을 사용하는 장소>
<표 10. 어떤 상태일 때 욕설 사용>
<표 11. 욕설을 하고난 후의 기분>
<표 12. 본인의 욕설사용에 대한 생각>
<표 13.성별 본인의 욕설사용에 대한 생각>
<표 14. 학과별 본인의 욕설사용에 대한 생각>
<표 15. 성별 욕설사용 실태에 대한 생각>
Ⅰ. 서론
1. 조사의 필요성 wrap articleBody
정보화 시대로 변화하면서 점차 학생들의 입이 거칠어지고 있다. 이 문제는 비단 청소년만의 문제가 아니다. 어린 나이에서부터 성인까지 의사소통에 있어서 욕을 빼놓고는 대화를 논할 수 없는 실정이다. SNS에서는 하루에 한번 꼴로 본인이 욕설을 올리거나 혹은 보게 된다. 이는 현대사회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풍경이다.
실제로 국립 국어원과 KBS 한국어진흥원에서 14살에서 19살 청소년 천5백여 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한 결과, 매일 여러 차례 습관적으로 욕설을 사용하는 청소년이 절반(52.5%)을 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하루 10번 이상 욕설을 한다고 답한 청소년이 22.1%, 3번에서 9번 정도 사용한다는 답변이 30.4%을 차지한 반면, 전혀 욕설을 사용하지 않는다는 답변은 8.6%에 그쳤다.
하지만 욕설의 사전적 의미는 남의 인격을 무시하는 모욕적인 말, 남을 저주하는 말 또는 남의 명예를 더럽히는 말이다. 남의 인격을 무시하려 의도 하지 않았더라도 인격을 무시하는 뜻의 단어를 사용하는 것도 포함된다. 그러므로 욕설은 나에게도, 다른 사람에게도 좋지 않는 언어 행동이다.
그러나 앞서 국립 국어원과 KBS 한국어진흥원에서 조사한 결과에 의하면, 앞으로 욕설을 줄이겠느냐는 질문에는 습관이 돼서 회의적이라는 답변(44.6%)이 실제 욕설 사용을 줄이겠다는 답변(42.2%)보다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더 나아가 습관이란 쉽게 고쳐지지 않는 것이므로 청소년기부터 평소 욕을 많이 하던 사람이 사회에 나와 생활할 때, 욕을 써서는 안 되는 상황에 나도 모르게 사용할 수 있으므로 사회 초년생 대학생 욕설에 대해서 해결방안은 모색해야 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청소년 이전부터 지속해와 현대 사회의 젊은 층의 의사소통에서 뗄 수 없는 욕을 얼마나 사용하고 있는지 조사하여 현 실태에 대해 파악한 후 앞으로 사회생활이 앞으로 닥친 대학생들이 욕설을 사용하지 않도록 해결방안을 모색하고자 돕는 목적을 갖는다.
이와 같은 목적을 위하여 연구대상은 @@대학생 여러 학과로 나누어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평소 욕설 사용실태와 친구와 부모 말투의 영향을 받은 정도, 욕설에 대한 생각, 욕설을 해결하는 방법 등을 중점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구체적인 목표는 아래와 같다.
첫째, 대학생의 성별, 학과별 욕설 사용 실태를 파악하여 @@대학생의 전반적인 욕설
사용실태를 알아본다.
둘째, 누구에게, 어디서, 무슨 기분으로 욕설을 사용하는 지에 대해 파악하여 대학생 욕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현재 속해 있는 지역사회복지기관에 대해 조사해보고, 내가 생각하는 보완점/개선점 제시해보기
- 마케팅원론) 시장의 매력도를 분석하는 절차 및 시장 매력도를 평가하는 기준인 외형적, 구조적, 환경적 요인들에 대해 설명하시오(A+)
- 사진학개론-디지털사진의 정의와 그 특징을 설명하고, 현대 사회에서 이것의 긍정적이고 부정적인 영향과 그 해결 방안에 관하여 논하시오
- 사회복지현장의 클라이언트 인권문제와 개선방안에 대해 작성하세요
- 사회복지 현장의 클라이언트 인권문제와 개선 방안
- 사회복지현장의 클라이언트 인권문제와 개선방안
- [사회복지개론] 청소년 심리 이해의 의미 목적 특성 방법 원리 과정을 정리하고 자신의 의견을 정리하세요
- 사회복지현장의 클라이언트 인권 문제와 개선방안에 대해 작성하세요
- 가족치료 모델 중 1개의 모델을 선택하여 자신의 가족을 사정하시오
- 가족치료 모델 중 1가지를 선택하여 본인 가족 혹은 지인 가족을 대상으로 가족의 주요 문제, 해당 가족치료모델 선택이유를 포함하여 사정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