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민속학 - 한국인의 일생과 의례 - 관혼상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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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한국인의 일생과 의례
목차
시간을 인식하는 방식들과 일생의례
한국인의평생의례
1.남아선호사상과 기자풍습
2. 임신과의례
3.산후의례
4. 관례와계례
5.혼례
6.상례
7.제례
현재 전승되고 있는 일생 의례의 새로운 전승방안 -신혼여행-
1.들어가는말
2.혼례와 신혼여행의의미
3.엘리트 계층의 새로운 문화수용: 신식혼의시작
4.신식혼과 신혼여행의관계
5.신혼여행의도입과정
6.해방과 6 25의영향
7.신혼여행문화의정착
8.하류층의 상류층 신혼여행 흉내내기
9.거대시장으로서의 혼례, 신혼여행
10.신혼여행의 다양화와국제화
11.새로운 승방안
신문기사1
신문기사2
12.맺음말
전승되고 있지 못한 의례 중 새롭게 전승될 가능성이 있는 의례 -성인식-
1.성년식의의미
2.성년식의내용
3.전통 성년식의절차
4.성인식의 현대적인계승방안
참고문헌
시간을 인식하는 방식들과 일생의례
인간과 동물의 가장 중요한 차이는 상징능력의 유무에 달려있다고 말할 수 있겠다. 인간만이 소유하고 있다고 보는 문화의 기초가 바로 상징능력에 있기 때문이다. 인간들은 상징능력을 바탕으로 사물, 현상, 행위 등을 범주화시키는데, 자연적인 현상으로 쉽게 간주되는 시간도 그 예외는 아니다. 인류학자들은 물리적 시간외에 인간들이 인식하는 시간을 사회적 시간이라고 말하며 사회적 시간(social time)을 두가지 기본 유형으로 구분하고 있다. 하나는 지속적으로 흘러가는 것으로 인식되는 직선적(linear) 차원상의 시간이며 다른 하나는 일주일 단위로 혹은 한달 단위로 혹은 일년 단위로 반복되는 주기적(cyclical) 차원상의 시간이다. 사회적 시간은 이 두 차원의 시간이 복합되어 복합직선적(complex linear) 영속성을 지니게 된다.
의례는 그 종류가 다양하고 목적, 형태, 내용 등에 따라서 여러 가지로 분류가 가능하지만 사회적 시간과 관련하여서는 크게 두 가지로 분류할 수 있겠다. 첫째, 직선적 차원에서 인식되는 사회적 시간과 관련된 것으로, 일생을 주기로 사람의 출생에서 사망에 이르기까지 마디가 되는 곳에서 행하는 일생의례가 있다. 둘째, 주기적 차원에서 인식되는 시간과 관련하여 행해지는 의례로, 연중의례 또는 계절의례가 있는데 1년을 주기로 매년 되풀이하여 행하는 이 의례를 세시의례라고 한다.
하나는 자연현상의 주기를 따라 윤회하는 시간을 따르고 있고 하나는 자연현상과는 무관한 지속적인 시간의 흐름을 따르고 있다. 연중행사는 인간을 초월한 자연의 섭리에 순응하고 자연의 섭리를 재현시킴으로써 인간의 삶을 확인하고 생활의 율동과 생명을 주는 의례이기 때문에 이것을 소극적 의례라 말할 수 있다. 이에 비하면 일생의례는 인간이 스스로 시간에 주기적 율동성을 부여하고 그 안에 초월이라는 신성을 끌어들여 신비를 재현시키는 의례이기 때문에 이것을 적극적 의례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일생의례는 적극적인 의례이고 인위적인 의례이기 때문에 상징성이 어떤 의례보다 강하게 나타나는 것이라 하겠다.
한국인의 평생의례
1.남아선호사상과 기자풍습
출산의례는 한 개인의 생의 출발을 의미하는 것이다. 특히 우리나라처럼 가계계승을 중요시하는 사회, 그것도 아들의 출생에 의해서 가계계승이 이루어지는 사회에서는 출산의례의 중요성이 한층 더 높다. 때문에 출산의례는 임신을 기원하는 그것도 아들의 출산을 기원하는 기자행위에서부터 시작이 된다. 기자행위의 종류는 우선 그 방법에 따라 두 가지 형태로 대분되는데, 하나는 일정한 대상물을 정해놓고 치성을 드리는 치성기자 형태이고, 또 다른 하나는 특별한 사물이나 음식을 가지거나 먹어서 그 주술의 힘으로 아이를 얻고자 하는 주술기자 형태이다.
치성기자만 하더라도 그 형태가 다양하다. 깨끗한 물로 목욕한 후 장독대에 가서 손바닥이 닳도록 비손하는 집치성으로부터 절에 가서 무릎이 닳도록 백일을 기도하는 절치성에 이르기까지 여러 형태이다.
주술기자의 대상은 여러 형태로 나타난다. 그 중 감염 주술의 형태로 나타나는 것이 남근석 숭배사상이다. 동네 어구나 마을 깊숙한 곳에는 의례히 이러한 남근석이 하나쯤 숨겨져 있기 마련이다. 이러한 남근석과 접촉함으로써 그 영험이 여인네에게 옮겨와 아들을 잉태할 수가 있다고 믿었던 것이다. 그 외에도 아들을 많이 낳은 여인네의 “갯짐”을 몸에 두른다던가 다산한 집의 부엌칼을 부러뜨려 조그마한 도끼로 만들어 몸에 차고 다니는 풍습이 있었는데, 그것은 도끼는 무엇을 찍는 도구이기 때문에 아들도 찍어(점지)줄 것이라고 믿었기 때문이다.
2. 임신과 의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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