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계 고등학교 남학생의 자살위험성 보호요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4.24 / 2015.04.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종교계 고등학교 남학생의
자살위험성 보호요인
(The Protective Factors of Suicide Probability
in Religious Male High School Students)
종교계 고등학교 남학생의 자살위험성 보호요인
- 목차 -
①서론
-연구의 필요성
-연구의 목적
②본론
-연구의 설계
-연구 결과
③결론
-실험 결론
④참고문헌
①서론
1.연구의 필요성
자살은 내가 할 수 있는 것이란 아무것도 없으며, 누구도 나를 도와줄 수 없다는 절망감 및 무력감과 더불어 견딜 수 없는 고통으로부터 도피하고 싶다는 갈망에서 시작된다. 이는 한 개인이 고통스런 상황에서 최선의 해결방식 내지는 대처양식으로 선택될 수 있다. 2009년 사망원인 통계 결과에 따르면 인구 10만 명당 자살률은 31.0명으로 전년 대비 19.3% 증가하였고, 특히 청소년의 경우 자살은 사망원인 중 1위로서 전체 10대 사망원인 중 자살의 구성비는 29.5%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로 알 수 있듯이 자살은 현대의 심각한 사회문제이며 청소년에게서는 특히 중요한 정신건강의 문제로 대두되었다.
청소년 자살에 대한 선행 연구를 살펴보면 Eskin (2003)은 종교적 요인이 자살생각을 낮춘다고 하였으며, Colucci와 Martin (2008)도 종교가 있는 경우가 없는 경우보다 자살에 대해 부정적인 태도를 보인다고 하였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실제 자살이 남학생에게서 더 빈번한 점과 종교가 있는 학생이 자살에 대해 부정적이라는 결과를 근거로 정규 수업시간을 통해 올바른 삶의 의미 및 실존적인 만남의 의미와 가치 등 인성교육을 받고 있는 종교계열의 남학생을 대상으로 자살위험성을 감소시키는 보호요인을 파악하고자 한다.
2.연구의 목적
본 연구는 종교계고등학교 남학생의 자살위험성 감소에 영향을 미치는 보호요인을 파악하기 위함이며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자살위험성 정도를 파악한다.
둘째, 대상자의 자살위험성과 관련된 보호요인들의 정도를 파악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문제론] 청소년문제 -학교폭력
  • 학교와 관련된 요인 - 중고등학교의 학생집단은 청소년 문제의 핵심적인 근거지로서 최근 청소년의 비행 중 학교폭력의 형태는 그 범죄형태가 저연령화흉포화 되고 있으며, 중산층과 여학생 범죄도 늘고 있다. 학교생활의 부적응, 낮은 학업성취도, 낮은 학교애착, 학습 무능력, 학교에서의 잘못된 경험 등은 청소년 비행과 매우 큰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으며, 공부에 대한 고민과 청소년 비행과의 인과관계를 연구한 결과에 따르면 청소년들이 공부

  • [사회복지] 임신중절-낙태- 문제점과 해결방안
  • 고등학교 때에 본 성교육 프로그램에서 배 속에서 3개월 된 아기의 모습을 보여 주었다. 아기들은 숨도 쉬고 있었고 알아보기 힘들 정도로 작았지만 손․발, 얼굴의 이목구비로 모두 갖추고 있었다. 그리고 그 후에 낙태 수술 후 버려진 아이들의 조각들도 보았다. 마치 쓰레기처럼 버려진 손․발등은 차마 눈뜨고 보기에도 끔찍했다. 어떤 이유에서건 한 생명을 마음대로 죽일 수는 없다. 최근에 사형제도에 대한 문제로 사회윤리 문제로 많이 거론되고

  • [생활지도] 학교폭력의 실태와 그대책
  • 학교폭력이 내용면에서 더욱 흉포화조직화집단화되었기 때문으로 볼 수 있다. 또한 이지매로 불리는 집단따돌림과 같은 교실 내에서의 정서적 폭력이 학교문제뿐만 아니라 사회문제로 심각하게 대두되고 있다. 따라서 학교 폭력의 원인요소 즉, 위험요인과 함께 그 실태를 확인함으로써 학교 폭력을 차단 또는 감소시킬 수 있는 합리적인 방안을 모색해 볼 필요가 있다.Ⅱ. 학교 폭력의 의미와 유형1. 학교폭력의 개념학교폭력에 대한 개념은 폭력

  • [울산대학교 A+] 성의생물학 중간고사&기말고사 요약 및 정리 족보
  • 자살, 후천성면역결핍증(AIDS) 등 사회문제가 크게 부각되기 시작한 1980년대에 들어서 학교교육 과정에 통합-가정, 종교계 및 문화계의 보수적 태도가 걸림돌이었음-1980년대 이후, 성교 억제 등 금욕적 내용만으로는 10대의 성 문제에 대처하기 어렵다는 여론에 따라 청소년성교육을 강화, 전문화-1989년부터 45개주 공립학교에서 의무화되기 시작, 성과 관련된 사회문제가 자주 일어나는 플로리다 주에서는1991년 유치원에서 12학년까지 종합보건교육

  • [교양] 맞춤법 보기
  • 학교가 있고, 교회가 있으며, 발동선이 있다. 객선도 들른다. 근대 문명이 홍도에 ㅅ며들고 있다는 증거이리라.1964년 11월에 파견된 학술 조사단의 보고에 따라서 정부는 홍도를 자연 보호 지구로 지정하였다. 홍도의 지질, 광물, 육상 동식물, 해양 생물 등은 국내적으로 보나 국제적으로 보나 그대로 보호되어야 할 가치가 충분하다고 인정받게 되어, 이제는 홍도의 뭍도, 바다도 국법에 의하여 보호받게 된 것이다.근대 문명의 바람이 세차게 불어 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