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분석학 개론 점유보조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4.24 / 2015.04.24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정신분석학 개론]
꿈 분석
이 꿈은 정확하게 언제 꾸었는지가 기억 날 정도로 생생했다. 그 날은 11월 3일로 2교시가 있는 날이었다. 금요일에 수업이 없는 관계로, 내가 수업을 듣는 마지막 요일이었다. 내가 꾼 꿈 내용을 보면,
[ 나는 그 날 준비 할 시간도 없이 늦게 일어났다. 지각 하면 안된다 라는 생각에, 부랴 부랴 옷을 입고, 씻지도 않고 집을 나왔다. 아버지가 태워주신다고 하여 아버지 차를 탔는데, 이럴 수가 교과서를 가지고 오지 않은 것이다. 이상하게도 그날 엄마가 옆에 있었다. 엄마에게 책을 가져다 달라고 부탁을 하였다, 나는 출석체크 시간에 늦지 않게 가야하기 때문에 마음이 조급하였다. 그런 마음도 모른 채 엄마는 두 번이나 다른 교재를 가지고 와서 왔다 갔다 하셨다. 간신히 나의 교재를 받아들고 학교를 왔다. 간신히 출석체크 하는 시간에 맞추어서 강의실에 도착했다. 때 마침 ○○○ 라고 교수님이 부르셔서, 네 라고 대답을 할 수 있었다. 하지만 그 때 아이들의 웃음소리가 들려왔다. 옷을 갈아 입은 줄 알았는데, 나는 잠옷을 입고 있고 있었다. 창피하기는 했지만, 그래도 출석체크를 했다는 마음에 안도감을 내시었다. 그 순간 마이피플이 온 소리가 들려서 핸드폰을 보았다.] 그 핸드폰을 본 순간 잠이 확 깼다. 그 내용은 “○○○ 너 어디야 출석 불렀는데 왜 안와”라는 내용이었다. 정신을 차려 주위를 둘러보니, 나는 집에 있었다. 너무 생생해서 정말 학교 간 줄 알았는데, 집이어서 너무 당황스러웠다.
이 꿈을 해석해 보면, 나에게는 두 가지의 마음이 충돌한 것 같습니다. 하나는 ‘어제 레포트를 밤새서 쓰느라 너무 피곤해 학교 가지 말자’라는 원초아의 마음과, ‘안돼 어떻게 학생이 수업을 빠져, 수업을 들어야지’ 라는 초자아의 마음이 충돌했던 것 같다. 그런 충돌에 자아는 꿈이라는 도구를 이용하여 나의 원초아의 욕구와 초자아를 충족시켰던 것입니다. 더 잠을 자고 싶었던 원초아의 욕구가 컸기 때문에, 꿈 속에서라도 출석을 부르게 하여 잠을 더 잘 수 있게 꿈이 잠의 수호자 기능을 하였습니다. 하지만 이 꿈에서 이해가 안 되었던 점이 있습니다. 왜 엄마가 차 옆에 있어서 나의 책 가져다 달라라는 심부름을 했을까? 원래 아빠 차 타고 학교 가기는 했지만, 엄마가 옆에 까지 마중 나와 주지는 않기 때문에 이 점이 가장 의아했습니다. 그리고, 왜 내가 직접가지 않고, 엄마에게 시켰을까? 그리고 엄마는 왜 2번 책을 잘 못 가져왔을까. 이런 점이 이해가 되지 않아서, 저는 자유연상을 해 보았습니다. 엄마를 자유연상을 해보니, 저희 엄마는 예전부터 일을 하셨습니다. 항상 집에 가면 엄마가 왔니 하며 반기는 것이 저의 작은 소망 이였습니다. 좀 더 탐색해보니 하나의 생각이 떠 올랐습니다. 초등학생 때 갑자기 비오던 날 다른 친구들 엄마들은 우산을 가지고 친구들을 데릴러 왔습니다. 하지만 저는 엄마가 일 하셨기 때문에, 우산을 받은 친구들과 그 친구의 엄마와 함께 집에 갈 수밖에 없었습니다. 저는 나도 엄마가 마중을 나왔으면 좋겠다 라는 부러움이 있었습니다. 그러한 소망이 꿈 속에서 엄마가 학교 가는 저를 마중나오는 것으로 충족 된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왜 엄마에게 책을 가져와 달라라고 했을까요? 이러한 부분도 자세히 탐색해보니, 아무래도 엄마에게 사랑받고 싶다는 욕구가 크게 작용했던 것 같습니다. 어렸을 때 , 친구 집에 놀러가면, 친구 엄마께서 간식먹어라 하면서 간식을 챙겨주셨던 기억이 났습니다. 항상 그럴 때마다 그 친구가 부러웠고, 나도 엄마가 나를 위해서, 무언가 챙겨주셨으면 했던 것 같습니다. 이러한 두가지의 결론으로 저는 엄마의 사랑에 목말라 있고, 엄마가 나를 좀 보살펴 주었으면 하는 욕구가 있었던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마지막으로 왜 엄마는 두 번 책을 잘 못 가져오셨을까? 여기에 대해서 연상을 시도해 보았지만 아무 것도 연상이 되지 않았습니다. 조금 나누어서 연상을 시도해 보았습니다. 2를 곰곰이 떠올려 보니 커플이 생각났습니다. 요즘들어 남자친구가 생겼으면 좋겠다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친구 중에 한명이 남자친구가 생겨서 소개를 시켜주는데, 그것을 보고 나도 벌써 대학교 3학년인데, 아직까지 없다는 것에 대해서 대학교 졸업하기 전에는 남자친구를 사귀어야 하는데 라는 조급함이 생겼습니다. 여기 까지 생각이 미치자 문득 머리로 하나의 생각이 지나갔습니다. 꿈을 꾸기 전날에 엄마랑 드라마를 보고 있었는데, 그 꿈은 연애드라마였습니다. 그 때 엄마가 너는 왜 남자친구가 없는거니? 이렇게 이쁘고 매력이 넘치는데 라는 말을 하셨습니다. 그래서 제가 그니깐 나 이러다가 결혼도 못하는 거 아니야 라고 하니 엄마가 짚신도 짝이 있는데 너도 생길거니깐 걱정하지마라는 말을 하셨습니다. 이것과 연관되어 혹시 엄마가 나에게 남자친구를 생기게 해주었으면 좋겠다 라는 생각에서 그렇게 꿈을 꾼 것 같습니다.
여러 가지 꿈을 쓰고 싶었지만, “레포트를 써야되니깐 꿈을 꾸어야 돼” 라는 의식을 하면서 잠에 들었다. 그러다 보니 평상시에는 잘만 꾸던 꿈이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이렇게 꿈을 해석하면서 수업시간에 소망하던 것이 꿈이 되어서 나온다는 말을 들었습니다. 이번 꿈을 꾼 것을 통해서 그 부분에 대해 급히 공감을 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수업을 들으면서 이렇게 왜 프로이트는 꿈 분석에 관심을 지녔을까? 라는 것에 대해서 곰곰이 생각을 해 보았습니다. 그랬는데 이번에 내 꿈을 분석해 보니, 그에 대한 답이 나왔습니다. 사람들에게 직접적으로 자신의 욕망을 이야기 하라고 하면 사람들은 자신이 어떻게 보일까라고 생각하는 것 때문에 말을 꺼내기를 어려워 합니다. 특히 성적 욕망일 경우에는 그러한 방어가 한층 더 강화 됩니다. 하지만 꿈을 이야기 해보라고 하면 방어를 풀고, 꿈에 대해서 이야기 하는 것을 더 수월해 합니다. 그러한 꿈을 통해서 내담자의 문제에 대해 더 자세히 탐구 할 수 있어 프로이트는 꿈 분석을 중요하게 여기지 않았을까? 라고 생각했습니다. 꿈 분석을 하면서 흥미로웠던 점은, 저의 내면 깊숙한 곳에 원하던 것이 드러났다 라는 것입니다. 이 꿈을 꾸고 나서 미니홈피 다이어리에 바로 올렸습니다. 너무 신기했기 때문이죠. 물론 결국 그 수업에 못 들어가긴 했지만, 프로이트가 했던 말들을 직접 체험 할 수 있어서 수업을 빠진 것에 대한 자책은 조금 줄어들었습니다. 내가 분석을 했기 때문에, 이 분석이 맞는지는 모르겠지만, 좀 더 나에 대해서 생각 해 볼 수 있었던 계기가 된 것 같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심리학] 계열 위치 효과에 관한 연구 -초두효과, 최신효과를 중심으로
- 꿈의 해석
- 지적장애청소년의 건강증진을 위한 체육활동 프로그램 계획안
- 국가공무원과 지방공무원의 제도상 공통점 및 차이점에 대해 설명하시오
- [학교사회복지] 중학생을 위한 성교육 프로그램 계획서
- [학교사회복지론] 대인관계 향상 프로그램 계획서
- 청소년 발달이론을 요약하여 서술하시고 청소년복지의 관점에서 본인이 생각하는 현대 청소년기의 특징을 설명하세요
- 1) 효과성(efectiveness), 효율성 (efficiengy), 형평성 (equity), 지속가능성 (sustainability)
- (A+ 레포트,시험대비) [영화와 사회복지] 사회복지의 윤리적 딜레마- 사이더 하우스
- 사실의 착오에서 부합이론에 대해 고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