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다이 청춘들의 노래와 연애생활사 - 한국의 민속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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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민속문화
『산다이 청춘들의 노래와 연애생활사
나승만·이경엽, 『산다이 청춘들의 노래와 연애생활사』 , 민속원 , 2016
우리는 예전에 비해 사람과 사람 사이의 연애를 개방적으로 받아들이는 분위기가 주류를 이루는 시대에 살고 있고, 또 이제까지 그렇다고 배웠다. 그리고 우리의 윗대, 거기서 더 거슬러 올라가 그 윗대의 결혼은 연애로 이루어지는 경우가 흔치 않았고, 대부분 부모의 뜻을 따라 결혼했다고 알고 있었다. 연애결혼을 하는 것을 전래 동화나 이야기책에서 읽기는 했지만 대부분 그 경우에는 연애하는 둘의 사랑을 굉장히 큰 고난과 역경을 딛고 이루게 되는 무한하고 위대한 사랑으로 표현하기 때문에, 또 일반 사람들에게는 그런 사랑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고 생각하지 않기 때문에 나는 그것이 없는 일이나 마찬가지라고 생각해왔던 것이다. 그래서 이 책을, 정확히는 책의 제목을 처음 보자마자 꼭 이 책을 읽어야겠다고 생각했다.
산다이라는 단어는 지금 청년들 사이에서 쓰는 말이 아니다. 그런데 책의 제목은 ‘청춘들의 노래와 연애생활사’이니만큼 이것은 옛 청춘들의 연애생활사를 다루는 책이리라고 미루어 짐작할 수 있었다. 부모님의 로맨스나 소위 ‘썸’타는 이야기는 당장에 부모님의 입을 통해 들을 수 있는 이야기이지만, 조금 더 윗대의 연애이야기란 쉽게 들을 수 없다는 이미지가 강해서 더 흥미를 끌었다. 지금 청년들과는 어떻게 다른 방식으로 유흥을 즐기는 지, 어떻게 연애를 하는지, 산다이란 정확히 무엇인지에 대한 호기심이 일었다.
그러나 책을 읽어보니 ‘산다이’는 무언가를 정확히 꼬집어 가리키는 말은 아니었고, 그것을 단순히 청춘들의 ‘썸’타는 현장이라고 정의하기에는 많은 의미를 담고 있었다. 그냥 술과 노래를 함께 하는 것도 산다이, 꼭 남자와 여자가 어울리지 않아도 산다이, 연애를 하지 않고 즐기는 축제 같은 형태의 산다이, 제례의 한 형태로 나타나는 산다이, 파시 술집에서의 뱃사람들과 술집 여인들의 산다이와 매출을 나누는 용어로써의 산다이 등등 여러 가지 형태로 나타나고 지역에 따라 다른 모습과 비슷한 이름으로 행해지고 있었다.
특히 인상 깊었던 것은 청년들이 어울려서 ‘썸’타는 산다이에서 노래를 부르며 술을 마시고 연애를 하게 되는 경우가 있는데, 선택권이 여자에게 있기 때문에 남자들은 여자에게 매력을 어필하는 노래나 행동을 주로 하고 여성을 혹하게 만들려는 노력을 가했지, 절대로 연애, 즉 남성의 구애를 받아들여주는 것이 강제되어지지 않았다는 것이다. 옛날부터 우리나라는 남존여비 사상이 강하다고 배웠고, 선대로 올라갈수록 여성들의 의사가 무시되는 것이 당연한 사회적 분위기일 것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심지어 지금에 와서도 여성이 구애를 거절하거나 무시하는 모습을 보였을 때 여성이라는 약자를 상대로 한 여성혐오 살인사건, 데이트 폭력 등등이 우리 사회 안에서 빈번하게 일어나고 있고 우리는 그것을 과장하지 않아도 정말 매일같이 기사로 접할 수 있는데 옛날 산다이 문화는 여성이 선택권을 가지고, 여성을 억압하거나 폭력적인 수단으로 구애를 강압하게 되거든 여성과 같은 마을에 있는 남자들에게 혼쭐이 나거나 그 마을 사내들의 평판이 나빠져서 다른 산다이에 끼기가 어렵다는 점도 굉장히 인상 깊었다.
그것은 여성을 남성의 소유물로 보거나 여성이 수동적이며 마냥 받아들이기만 하는 존재가 아니고 선택할 수 있고, 자신의 마음을 끄는 남성을 고를 수 있는, 어엿한 같은 인격체로 존중한다는 느낌이 들었다. 이것에 비추어 보면서 오히려 우리 사회의 젠더 의식은 한 걸음씩 퇴보하고 있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 정도로 의외로 꼽는 점이다.
그것은 물질을 하던 섬사람들에게서 가장 확연하게 드러났다는 것을 보니 예전에 제주도나 섬마을 사람들의 생활에 대해서 들은 것도 생각이 났다. 주로 물질을 하는 여성들에 의해 생계를 유지하는 마을인 섬이 있다는 것이다. 곧 생계를 유지하는 주축이 물질하는 여성들이 되거든 자연스럽게 여성 주류의 문화가 생기고, 문화 현상들에서 다른 지역들과 다르게 여성들이 주도권을 잡으며 결국 당장 가정의 주축이 되지는 않은 젊은 여성일지라도 훗날 그 주도권을 잡게 될 테니 산다이라는 청년들의 유흥 문화에 있어서도 그 주도권을 잡게 된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해 보았다.
또 청년들의 교제를 탐탁찮게 바라보는 어른들의 시선과 폐쇄적인 사회적 분위기를 피해 보통 집안에 어른이 없을 때에 이루어지거나 어른들의 눈을 피해 산다이가 이루어졌다는 대목을 읽을 때에는 작은 실소가 나왔다. 사실 지금이 자유연애에 대해 개방적인 시선을 가진 사람들이 살아가는 시대라고 해도 모든 어른들이 청년들의 연애에 관대한 것은 아니고, 그것은 스무 살 전의 아이들에게 있어서는 더 심한 현상이다. 옛날에는 산다이에 참여할 수 있는 나이는 딱히 규정처럼 정해져있지 않고, 인터뷰 내용을 읽으면 그들 역시 스무 살이 넘어서 산다이를 시작한 것은 아니니까, 예나 지금이나 어른들의 눈을 살금살금 피해서 연애를 하고 유흥을 즐긴다는 것이 우습기도 했다.
물론 산다이에 빠질 수 없다는 술은 지금 청소년들이 즐길 수 없는 것이지만. 이러한 것을 보아 산다이라는 것은 사람들의 시선에서 벗어나 자유롭게 남녀가 연애도 하고, 놀기도 하고, 하나의 파티 같으면서도 노래를 부르고 즐기며 현실에서 벗어나 유흥을 즐기는 평등의 공간이라고 생각되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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