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계어] 초중고생들의 외계어 사용의 문제점과 해결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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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페이지
1 문제제기 (2)
2 등장배경 (2)
Ⅱ.본론
1 외계어의 정의(3)
2 외계어의 사용 실태(3)
3 외계어에 대한 의식 조사(4)
4 초중고생들은 왜 외계어를 사용하는가?(5)
5 외계어의 특징과 문제점 (5,6,7)
6 대안 및 해결책 (8)
Ⅲ. 결론
1 결론(9)
2 한계점(9)
Ⅳ. 참 고. (10)
본문내용
비정상정인 언어의 사용은 80년대에 소위 ‘도깨비어’라고 하는 말이 존재하고 있었다. 10대들의 또래문화로써 모든 문장의 받침을 없앤다던지, 모든 문장의 받침을 ㅇ으로 통일하는 등의 그들끼리의 정해진 규칙에 따른 의사전달과정이었다. 이러한 도깨비어는 같은 학교내에서 소집단의 비밀유지를 위한 목적으로 사용되거나 친밀감의 표시로서 사용되었다. 그러나 이러한 도깨비어는 소집단마다 정해진 규칙이 제각각이었기 때문에 널리 퍼지지는 못하였다.
반면에 외계어는 초고속인터넷통신망이 급속히 보급되기 시작한 2000년대 초부터 인터넷에서 쓰이기 시작했다. 비슷한 또래집단이 거대한 네트워크 망을 이용해 뭉치게 되었고 여러 통신언어가 나타났다. 채팅중의 오타놀이, 줄임말 등이 그 예이다. 그러다가 급기야는 러시아어나 일본어를 접목한 여러 형태의 문자가 출현했다. 이 결과로 기성세대들은 해석조차 할 수 없는 언어가 생성되기에까지 이르렀다. 요즘은 이러한 외계어를 해석하는 외계어 번역기까지 만들어 운용하고 있는 사이트도 있다. 외계어들은 또래집단의 친밀감을 표시하던 예전의 도깨비어의 기능에 더하여 개성을 표현하고, 단지 이쁘게 보인다는 이유로 활성화 되고 있다.

참고문헌
4) http://www.entica.com/onlinepoll/view.asp?iid=11&num=987&pg=1
5)http://www.pollever.com/reply/hotissue/hot_02_g.asp?page=1&query=외계어&poss=&num=4062&sel_grade=
6)http://www.pollever.com/reply/hotissue/hot_02_g.asp?page=1&query=외계어&poss=&num=4470&sel_grade=
7) http://blog.naver.com/comsnake.do?Redirect=Log&logNo=80000381074
8) http://kin.naver.com/browse/db_detail.php?d1id=1&dir_id=10803&docid=829253
9) http://100.naver.com/100.php?id=771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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