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문제와 가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4.24 / 2015.04.24
  • 21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1. 조사문제의 도출
(1)일반적으로 조사문제가 도출되는 경우
● 사회적 관심이 집중되는 경우
● 기존의 지식이 미비한 경우
● 연구결과가 서로 일치하지 않는 경우
● 새로운 사실이나 현상들이 발생하였으나 기존 이론과의 연관성을
규명하기 어려운 경우
● 연구결과가 학문적 공헌도와 실질적 효용성을 가지고 있는 경우
(2)사회복지 분야에서 조사문제가 도출되는 경우
● 조사문제의 해결이 사회복지의 학문적 발전에 기여하는 경우
● 조사문제에 대한 해답이 실천현장에서 활용될 수 있는 경우
● 사회복지학이나 관련 분야의 연구결과와 연관성이 있는 경우
● 검증되지 못한 주장이나 이론을 평가하는 경우
● 사회구성원 다수의 관심을 끌 수 있는 문제의 경우
www.themegallery.com
(3)대칭적 관계와 비대칭적 관계
대칭적 관계(상호인과관계)
A 변수
폐암
B 변수
재활속도
B 변수
장애인의
자아성취감
A 변수
흡연
비대칭적 관계(인과관계)
A(B)변수가 변화하면,B(A)변수도 변화한다.
장애인의 자아성취감이 높으면 재활속도가
빨라지고
재활속도가 빨라지면 장애인의 자아성취감 또한
높아진다.
A가 변하면 B도 변화하지만 그 반대는 성립하지
않는다.
흡연은 폐암을 유발하지만 폐암이 흡연을 유발
하지는 않는다.
www.themegallery.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조사론_연구문제와 가설에 대해 논하시오
  • 사회복지조사론연구문제와 가설에 대해 논하시오.차 례Ⅰ.서론Ⅱ.본론1) 도입 및 연구문제와 가설의 개념2) 가설의 종류와 필요성3) 가설구성의 절차와 고려사항4) 연구문제와 가설과의 관계Ⅲ.결론Ⅳ.참고문헌Ⅰ. 서론일반적으로 어떤 현상에 대한 과학적 탐구를 하는 것은 어떤 현상에 대한 어떠한 지식이 없는 상태에서는 불가능하며, 우선 어느 정도는 그 현상과 관련된 지식을 바탕으로 시작한다. 이때 그 대상에 대한 지식이 어느 정도

  • 조사 연구에서 연구 문제와 연구 가설에 대해 설명하시오
  • 조사 연구에서 연구 문제와 연구 가설에 대해 설명하시오.목차조사 연구에서 연구 문제와 연구 가설에 대해 설명하시오I. 조사연구문제1. 조사연구문제의 정의와 서술요령(1) 조사연구문제(2) 연구문제의 서술요령2. 조사연구문제의 도출(1) 일반적으로 조사문제가 도출되는 경우(2) 사회복지분야에서 조사연구문제가 도출되는 경우3. 조사문제의 선정기준II. 연구가설1. 개념적 정의2. 조작적 정의3. 가설(1) 연구가설, 영가설, 대립가설(2) 가설

  • 양적조사에서 검증하는 가설에 대해 논하시오.
  • 양적조사에서 검증하는 가설에 대해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가설의 의의2. 가설의 형식3. 가설의 도출4. 가설의 검증5. 조사문제와 가설과의 관계6. 가설의 특성7. 가설의 표현방식8. 가설의 유형9. 가설의 평가기준-구비조건Ⅲ 결론Ⅳ 참고자료Ⅰ 서론사회복지조사는 연구자가 어떤 대상의 형태나 사회적 현상이 반복적으로 또는 구조적으로 개인이나 사회구성원 다수의 복지를 저해한다고 인식하거나 기존의 이론과 상충된다고 인

  • 조사설계의 이해
  • 조사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논리적 전략이며 즉 조사를 수행하고 통제하기 위한 계획이다. 넓은 의미로는 조사문제(research problems)를 검토하는 조사의 초기단계에서부터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고, 그 결과를 해석하는데 이르기까지 연구의 전체를 수행하고 통제하기 위한 계획이란 의미로 정의되며, 반면 좁은 의미의 조사문제에 대한 해답을 얻거나 가설에 대한 검증을 하기 위해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고, 해석하기 위한 계획이자 청사진으로 정의된

  • 문제의 규명 및 필요정보
  • 문제의 규명 및 필요정보제 4 장차 례▶ 문제의 규명1. 문제의 규명2. 가설의 설정▶ 필요 정보1. 인구통계학적 또는 사회경제적 특성 2. 라이프스타일3. 개성 4. 동기5. 지식 6. 과거행동7. 태도와 의견 8. 행동의도마케팅 조사의 5단계문제의 정의정보수집을위한 조사계획 작성조사실시(자료수집및 분석)의사 결정을위한 보고서작성조사결과의분석 및 해석실패 사례.미국의 P&G사의 팸퍼스 기저귀1979년 일본 진출 실패.원인.일본 주부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