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설계의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조사설계(research design)에 관한 정의는 좁은 의미에서 넓은 의미에 이르기까지 폭 넓게 내려지고 있다. 일반적으로 조사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논리적 전략이며 즉 조사를 수행하고 통제하기 위한 계획이다. 넓은 의미로는 조사문제(research problems)를 검토하는 조사의 초기단계에서부터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고, 그 결과를 해석하는데 이르기까지 연구의 전체를 수행하고 통제하기 위한 계획이란 의미로 정의되며, 반면 좁은 의미의 조사문제에 대한 해답을 얻거나 가설에 대한 검증을 하기 위해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고, 해석하기 위한 계획이자 청사진으로 정의된다.
커링거(Kerlinger)는 넓은 의미에서 조사설계를 조사문제에 대한 타당한 해답을 얻기 위한 기획(planning)의 전 과정으로 정의하고 있으며, 그에 의하면 조사문제에 대한 타당한 해답을 강구하기 위한 조사연구의 계획, 구조 그리고 전략이다. 조사의 계획(plan)은 조사에 대한 전반적인 시행방안으로서 가설의 조작(操作)으로부터 자료의 최종적인 분석에 이르는 기본적인 행동지침을 의미하며, 구조와 전략은 보다 한정적인 것으로서, 조사의 구조(structure)는 관계된 변수를 조작하기 위한 방침이나 구체적인 행동을 의미하며, 전략(strategy)은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기 위해서 사용된 방법을 의미한다.
베일리(Bailey)는 좁은 의미에서 조사설계는 도표와 같이 조사과정의 한 단계에 속한다.
1.문제선택 및 가설설정
5.결과해석
2.조사설계 구성
3.자료수집
4.코딩 및 자료분석
◎조사과정단계:Bailey
조사설계는 조사문제가 선택되고 가설이 설정된 후 가설상의 변수들을 측정하는 방법과 가설을 검증할 집단을 결정하는 단계로 정의하며, 얼마나 많은 사람들을 대상으로 조사를 수행해야하며, 조사대상자들은 어떠한 특징이 있어야 하며, 어떠한 환경 하에서 자료들이 수집되어야 할 것인지 즉 조사결과에 잘못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외생변수들을 어떻게 통제할 것인지 등을 결정한다. 조사설계를 베일리의 견해에 따라 전개하면은, 선정된 조사문제에 대한 해답을 구하고, 설정된 가설들을 경험적으로 검증하기 위하여 어떤 자료가 필요한지, 필요한 자료를 어떻게 수집할 것인지, 수집된 자료를 어떻게 분석하고 해석할 것인지 등을 계획하는 것이며, 조사활동을 구체적으로 준비하기 위한 기초가 되며, 조사설계 속에는 자료수집방법, 분석, 해석, 보고서작성에 이르는 전반적인 과정이 포함되며, 이들 단계들은 조사설계의 틀에 따라 체계적으로 연결되어야 한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김기원, 「사회복지조사론」, 서울:나눔의 집, 2006
김귀환 외, 「사회복지조사방법론」, 서울:나눔의 집, 2006
남세진 외, 「사회복지조사방법론」, 서울:서울대학교출판사, 1988
임병우 외, 「사회복지조사연구방법론」, 서울:청목, 2006
양희택, Handout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조사론] 평가 조사의 절차(과정)
  • 사회복지조사론 평가 조사의 절차(과정)목차사회복지조사론 평가 조사의 절차(과정)1) 평가목적 및 대상의 결정2) 프로그램 책임자 및 담당자의 이해와 협조 요청3) 프로그램 목표 확인4) 조사대상 변수 선정5) 이용 가능한 자료 및 측정도구의 결정6) 새로운 측정도구의 개발7) 적절한 조사설계 형태의 선정8) 조사의 수행9) 결과의 분석 및 해석10) 결과의 보고 및 실제적 활용* 참고문헌사회복지조사론 평가 조사의 절차(과정)평가 조사는

  • 사회복지조사의 과정
  • (사회복지조사의 과정)-目次-1. 조사문제의 형성(Formulation of Problem)1) 의의2) 조사문제의 도출2. 가설형성1) 가설의 개념2) 가설진술3. 조사설계1) 조사설계의 이해2) 실험적 조사설계의 유형3) 진실험설계(순수실험설계)4) 준실험설계4. 단일사례연구설계1) 기본특징2) 장점3) 유형1. 조사문제의 형성(1) 의의① 모든 조사는 연구문제를 가지고 출발한다. 무엇이, 어떻게, 왜 그런지에 대한 질문을 던지고, 그 질문에 대한 답을 찾

  • [마케팅조사] 마케팅과 시장조사 - 번호이동성에 대한 국내 이동통신사업자들의 고객 유지전략 사례
  • Marketing ManagementApril 8. 2005Table of contents1. 마케팅 조사의 이해2. 마케팅 조사의 일반적 절차2-1. 문제의 발생2-2. 조사설계2-3. 자료의 분석2-4. 보고서 작성3. 사례Marketing ManagementApril 8. 20051-1. 마케팅조사의 중요성1-2. 마케팅조사의 개념1-3. 마케팅조사의 목적1-4. 마케팅조사의 요건1-1 마케팅 조사의 중요성1234제 1장 마케팅 조사의 이해다양한환경변화마케팅의사결정불확실성위험성마케팅조 사1-2 마케팅 조사의 개념34제 1장 마케팅

  • [행정조사론 계획서] 문화바우처 제도와 저소득층 문화향유 만족도 결과조사 연구
  • 조사설계방법의 선택 : 단절적 시계열 설계 ․․․․․․․․․․․11Ⅴ. 표본 추출1. 모집단의 규정 및 추출방법 결정 ․․․․․․․․․․․․․․․․12Ⅵ.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1. 자료수집방법 결정 ․․․․․․․․․․․․․․․․․․․․․․․132. 질문서 문항 구성의도 및 기술방법 ․․․․․․․․․․․․․․․13첨부 1. 기존에 조사된 설면조사 참고자료 결과 Ⅰ. 서론 1. 연구의 배경 : 문화바우처 제도의 이해1) 제도의 필요성

  • [사회복지조사론] 사회복지조사의 개념과 특징 및 형태, 사회복지조사 과정(단계)
  • 조사의 개념II. 사회복지조사의 특징1. 사회개량적 성격2. 사회적 필요성 이해와 성격3. 사회복지방법의 기초4. 사회사업의 효과측정5. 사회사업의 과학화III. 사회복지조사의 형태1. 조사연구의 목적1) 탐색적 조사2) 기술적(실태) 조사3) 설명적 조사2. 지식의 과학적 정도3. 조사상황 및 장소4. 관찰의 시간 및 차원5. 관찰대상의 범위6. 독립변수의 통제 정도7. 실용성의 정도IV. 사회복지조사의 절차1. 조사계획단계2. 조사설계단계3. 자료수집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