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스트레스] 조직 내 스트레스 요인을 개인, 직무, 조직 차원으로 제시하고 스트레스의 결과 및 해소방안을 제시 하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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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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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본론
1. 조직스트레스의 개념
2. 조직 내 스트레스 요인
1) 개인 차원
2) 직무 차원
(1) 업무
(2) 직무 자율성
(3) 보수
(4) 관계수준
(5) 보상수준
3) 조직 차원
3. 조직 내 스트레스 요인의 결과
4. 조직 내 스트레스 요인의 해소방안
1) 참여적 관리
2) 융통성 있는 작업일정계획
3) 경력개발
4) 목표설정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직무스트레스란 개인, 집단 및 조직차원에서 종사자가 직무를 수행하는데 관련된 요인들에 정적·부적 영향을 주는 상황이라고 할 수 있으며, 종사자가 자신의 욕구를 해결 할 수 있는 요구, 자원, 지원 등이 불충분하고 업무부담자와 업무환경의 관계가 부적합할수록 발생할 가능성이 크다. 즉 직무스트레스는 환경이 개인의 능력을 초월하는 직무를 요구하거나 개인의 욕구를 환경이 충족시켜주지 못하는 상황에서 발생한다고 볼 수 있다. 이 처럼 스트레스의 이로운 측면을 도외시하고 부정적인 측면을 강조한 것은 스트레스가 조직몰입 방해, 생산성 저하, 직무불만족, 결근과 이직률의 증가 등을 유발하는 부정적인 측면이 많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조직 내 스트레스 요인을 개인, 직무, 조직 차원으로 제시하고 스트레스의 결과 및 해소방안을 제시해 보겠다.
- 참고문헌
-
강동묵 외(2005). 직무스트레스의 현대적 이해. 고려의학.
김광웅(2007). 현대인과 정신건강. 시그마프레스.
김대기(2010), “스트레스 대처가 조직몰입 및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동식(1992), “조직스트레스의 이론적 발전과 예방관리전략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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