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태아기 청년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태아기~청년기
1. 태아기(3개월~출생)
인간의 구조나 모습을 갖춘 것은 인간 특유의 염색체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고 염색체와 유전인자의 구성이나 배열은 개인마다 다르다.
유전적 요소들은 태아기에 형성되며 이것이 개인적 차이에 기여할 수 있다.
1. 태아기의 유전적 요소가 결정하는 발달적 특징
1) 성장률
운동능력의 발달, 연령에 따르는 지적 능력의 변화, 퍼스낼리티의 발달, 신체적 성숙의 시기 등 모두 강력한 유전적 영향을 받는다.
2) 개인적 특징
눈의 색깔, 키, 혈액형, 지능과 같은 대다수의 중요한 특징들은 여러 유전인자의 결합된 활동에 의해 결정된다. 이러한 신체적 특징뿐 아니라 사회성, 내향성과 같은 성격적인 측면도 유전적 요소의 영향을 받는다.
3) 비정상적 발달에 대한 유전적 요소
●다운증후군 (Downs syndrome)
21번 염색체의 이상으로 염색체 수가 하나 더 많은 47개가 된다. IQ는 40~60 정도이나 다정하고 쾌활한 성격특성을 가진다. 심장기형 환자 외에는 대부분 어른이 될 때까지 살 수 있으나 노화현상이 빨리 와서 보통 사람보다 수명이 짧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발달단계의 특징과 발달의 원리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인간의 행동에 있어서 가장 재미있는 것 중의 하나는 모든 인간들이 다 다르다는 점이다. 비근한 예를 들면, 일란성 쌍생아들 간에도 출생 시부터 개인차가 나타난다. 모든 아동의 발달은 일정한 순서대로 이루어지지만, 발달의 속도와 양상은 아동마다 제각기 다르다. 특히 사춘기와 같은 성적 성숙의 시기에는 상당한 개인차가 있다.일곱째, 발달의 각 영역은 상호 밀접한 연관이 있다. 생물학적 발달, 인지적 발달, 사회정서적 발달은 서로 상호작용

  • 인간행동과 사회 환경 총정리
  • 인간행동과 사회 환경1, 인간행동과 사회 환경의 개념과 관점2, 정신역동이론의 이해3, 인지행동주의이론 4, 인지이론5,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6, 인본주의 이론의 이해7, 사회체계이론8, 생태체계 이론의 주요개념과 사회복지9, 인간의 성장과 발달 - 영유아기10, 인간의 성장과 발달 - 아동기11, 인간의 성장과 발달 - 청소년기12, 인간의 성장과 발달 - 청년기13, 인간의 성장과 발달 - 장년기14, 인간의 성장과 발달 - 노년기1, 인간행동과 사회 환

  • [의료사회사업] 아동에 대한 의료사회사업
  • 사회적인 측면이 있다. 마지막으로 환경과 제도적인 측면에서의 이해가 있다. ⅳ. 주요 일반의료사회사업적 개입 질환 군 유전성 대사성 질환(고셔), 심혈관 질환(선천성 심장 질환 등), 혈액 질환(백혈병), 종양성 질환(임파종), 내분비 질환(소아 당뇨), 갑작스러운 사고와 중독 등 정신지체, 학습장애, 자폐, 주의력 결핍․과잉행동장애(ADHD), 행동장애, 강박장애,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섭식장애, 정신분열병, 자살, 아동학대와 방임 등이 있다. Ⅲ. 의

  • 인간성장과 발달에 있어 태아기부터 노년기에 이르기까지의 성장시기별 전반적 발달 특징 및 각 발달시기별 적절한 사회복지실천방안
  • 인간성장과 발달에 있어 태아기부터 노년기에 이르기까지의 성장시기별 전반적 발달 특징을 기술하고 각 발달시기별 적절한 사회복지실천방안에 대해 논하시오.Ⅰ 서론인간의 발달에는 개인차가 존재한다. 그러나 전 생애에 걸친 삶의 과정에서의 발달은 대체로 체계적이고 규칙적 변화를 가지게 된다. 이에 본장에서는 태아기,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 청년기, 장년기, 노년기에 이르기까지의 성장시기별 전반적 발달 특징과 각 발달시기별 적절

  • 인간발달과 사회복지(태아기, 유아기, 학령전기, 아동기, 청소년기, 청년기, 장년기, 노년기)
  • 청년기 Ⅵ. 장년기 Ⅶ. 노년기 1. 노년기 전기(60세~70세) 2. 노년기 후기(70세 이후) Ⅰ. 인간발달1. 인간발달을 보는 관점  *인간의 발달- 시간에 따라 일어나는 신체구조, 사고, 행동의 변화.                생물학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의 상호작용에 의해 주도됨.                특정한 상황에 한 인간의 행동을 결정하는 데도 육체적 체계, 자아 체계, 사회적 체계의 상호작용의 결과가 관련.  2. 인간발달과 사회복지 실천  (1) 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