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대공연을 통해 한국 전통 춤 미의식 읽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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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무대공연을 통해
한국 전통 춤 미의식 읽기
1. 전통 춤을 통한 한국문화 읽기
2. 감상을 위한 제안 - 관점 두 가지
2-1. 개별성 보기
2-2. 재현되는 과거
3. 한국 전통 춤 무대공연 종목
4. 무대공연에 드러나는 한국 전통 춤 미의식
4-1. 자연미의 멋
4-2. 한과 흥, 그 맺음과 풀림
5. 나가는 글: 한류 무대, 그 안의 전통
1. 전통 춤을 통한 한국문화 읽기
세계인들이 한국의 대중 가요에서 느끼는 매력은 자신들의 색깔과 다른 어떤 새로움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그 예로 민족음악을 연구하는 한 영국인은 한국의 전통성악에 대해 밝은 표정과 몸짓 안에 슬픈 느낌의 음조와 바이브레이션이 담겼다고 한다. 이것이 한국음악만이 가진 독특한 특징인 것같다며, 그 아름다움에 대해 감탄하곤 한다. 이런 색다름과의 조우는 호기심으로 이어지고 이것은 깊숙이 내포된 특성들으로 그 관심을 향하게 한다. 그 곳에는 전통문화가 있는 것이다. 이렇게 세계에 새로움으로 보여지는 한국문화의 독특함은 다면적이고 복합적이라 다양한 방면과 방식으로 접근해야 한다고 하는데, 그 중에서도 한국 전통 춤의 미의식에 대해 알아보자.
한국 전통복식을 입는 것이 한국적 느낌을 보장하지 않는다. 그 느낌의 차이는 전통 춤이 무엇이고, 그 미의 핵심이 무엇인지부터 시작되야 한다. 논의를 시작하기 전에 우리는 먼저 현재 공연되고 있는 전통 춤이 과거의 그것과 일정부분 차이가 있다는 것을 짚고 넘어가야 할 것이다. 현대의 전통 춤이란, 과거의 춤이 현재 재현 공연된다는 것을 말한다. 당시와 시공간적 환경이 다르기에 한국 전통 춤에 사전지식이 없는 문외한의 시각에서는 전통 춤 관람방식 자체가 생소할 수 있다. 그래서 이에 대한 이해가 먼저 선행되어야 한다. 대표적인 특이점으로 추임새가 있다. 이것은 한국 전통 춤 사이사이에 끼어드는 관객의 호응을 일컫는 것으로써, 단순히 막이나 장을 마치면 박수를 보내는 것이 아니다. 더 나아가 춤과 노래 중간에 관객들이 직접적으로 개임하는 것이다. 얼씨구, 좋다같은 감탄사인 추임새는 춤을 추는 이의 흥응 돋우고, 관객들을 간접적으로 참여시켜 몰입시키는 역할을 한다. 이러한 것을 처음 보는 사람은 그 생경한 광경에 공연을 방해한다고 생각할지도 모른다.
이렇듯 이론적인 접근으로는 실제 감상과 거리가 있을 수 밖에 없다. 실제 공연을 보고, 어떤 특성이 드러나는지 살펴보아야 할 것이다. 현재의 전통 춤이 과거와 다른 변화가 있다는 것을 인식한 후에는 일반적인 서구 장르의 예술을 보는 관점으로 전통 춤 공연관람을 하는 것이 타당하지 않다는 결론을 낼 수 있을 것이다. 그렇기에 우리는 다른 관점의 틀로 바라보아야 하는 것이다.
2. 감상을 위한 제안 - 관점 두 가지
2-1. 개별성 보기
한국 전통 춤의 특성을 설명하는 집약적인 개념들을 찾기가 쉽지 않다. 기존의 개념들은 중복되거나 모순되고, 심지어 상반되기도 하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전통 춤에 전체적으로 대입가능한 특성을 추출하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 그것은 춤의 전형성을 밝히는 일로 볼 수 있다. 전형성의 사전적 의미는 "같은 부류의 것들 가운데 가장 일반적이고 본질적인 특성"이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이는 어떤 종류의 본질적 특색을 나타내는 본보기를 말한다고도 볼 수 있다. 한국 전통 춤의 독특함이나 원류에 대해 이야기할 때, 다른 문화에 없는 것이 한국만의 고유한 것이라 생각하면 안된다. 그보다는 각 전통 춤의 일반성을 먼저 살피고, 이를 바탕으로 거기에서 드러나는 차이점을 분별하는 것이 우선되어야 할 것이다. 정리하자면, 일반성을 위주로 거기에서 드러나는 개별적 독창성을 살펴야 하는 것이다. 더 나아가서 특성들의 맹목적 나열이 아닌, 당시 인접문화와의 연관성, 과거 및 오늘날과의 문화적 차이점도 인식함으로써 춤의 지향점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2-2. 재현되는 과거
19세기 말, 20세기 초에 한반도에는 서구양식이 급격히 도입되는 개화기를 거치게 된다. 이는 의식주 및 문화 전반에 걸쳐 영향을 주었는데, 춤도 예외가 아니었다. 춤을 추는 공간, 춤 추는 이의 사회적 위치, 춤을 대하는 태도같이 전반적인 상황 자체가 변화게 되는 것이다. 이전 사회의 춤의 특징은 일정한 목적에 의해 인공적인 조작을 가해 구성함에도 결코 자연을 벗어나지 않으려는 의도가 함유되었다는 것으로 볼 수 있다. 하지만, 서구적 양식의 급격한 유입으로 전통 춤은 일상에서 동떨어져 단지 관람용이 된다. 원래 춤은 공연용과 대중 춤이 있는데, 대중 춤이 더 중요하다. 한국인은 역사적으로 생활 속에서 춤을 즐겨왔지만, 개화기를 통해 춤이 점차 즐기는 것에서 구경거리로 전락하고 만 것이다. 이것은 결국 우리가 현재의 춤 감상을 할 때, 전통 춤의 특성을 현 일상에서 찾아서는 안된다고 볼 수 있다. 굿판이나 농악 역시 원래는 생활 속 춤이다. 하지만 이제는 그 행위자들이 일상복이 아닌 의복을 입고, 그러한 춤들 역시 단지 양식만 빌려온 것뿐이기에 생활과 연결되지 않는다고 볼 수 있다. 같은 맥락으로 전통 춤은 다음과 같은 두 가지 관점으로 시대에 뒤떨어진 예술로 취급받기도 한다.
첫째, 그 진면목이 상실된 채 껍데기만 남아서 전승되는 관점으로 보는 것이다. 전통 춤 상실에 대한 복안으로 1964년부터 중요무형문화재제도를 실시하고 있는데, 이는 원래의 의도와 달리 조상 대대의 유산이란 부담감만 안고 흉내의 단계를 넘지 못하게 된 것이다. 특히 그 나름의 춤 정신은 주목의 대상조차 못했다. 무대화과정 역시 이러한 정신의 부재에 기여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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