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배와 설교] 예배의 본질과 중요성(예배의 핵심사상, 중요성, 방법, 참된 예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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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예배의 본질과 중요성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예배의 정의
2. 예배의 핵심사상
3. 예배의 요소
4. 예배의 중요성
5. 예배의 방법
6. 잘못된 예배 유형들
7. 참된 예배
Ⅲ. 결 론
Ⅰ. 서 론
우리는 하나님을 예배하기 위해서 교회에 가는데 그것은 얻는 것이 아니라 드림으로써 행해지는 것이다. 우리는 하나님께 받기 위해서가 아니라 무언가를 드리기 위하여 가야 한다. 본질적으로 예배는 드리는 것이다. 하나님께 존경과 경의를 드리는 것이다. 그것이 그리스도인들이 주일에 함께 모이는 이유이다. 그러므로 주님을 예배하기 위하여 모였을 때 우리는 하나님으로부터 무엇을 얻을까 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무엇을 드릴까 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예배는 하나님께 드리고자 하는 간절한 소원이다. 그리고 그것은 우리 자신, 우리의 마음의 태도 및 우리의 소유물을 드리는 것을 포함한다.
예배란 최상의 존재에게 표하는 경의라고 정의할 수 있다. 즉 최상의 존재에게 존경, 경의, 찬양, 영광을 드리는 것이다. 예배라는 말에 공통적으로 사용되는 신약 용어는 프로스쿠네오인데 이것은 키스하다, 손에 키스하다, 절하다, 엎드리다라는 뜻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예배라는 개념은 사람이 존경, 경외감을 갖고 최상의 존재 앞에 엎드려 절한다는 것이고 우리는 이것을 기독교적 맥락에서 하나님께 적용한다. 우리는 하나님 앞에 절하며 또 하나님께 최상의 성품에 합당한 영광을 드리며 존경과 경의를 표하면서 그 앞에 엎드리는 것이다. 이에 예배의 본질과 중요성을 알아보고 진정한 예배가 무엇인지 찾아 보고자한다.
Ⅱ. 본 론
1. 예배의 정의
잘 알려질 정의(定義)는 ”예배는 자기보다 높은 존재에게 돌리는 존경심”이다. 그것은 ”더 높은 존재에게 경의(敬意), 존경, 숭배, 존중, 찬양, 찬사, 또는 영광을 드리는 것”을 의미한다. 성경에서 ”예배”란 단어는 우상이나 물질적인 것들이나 참 하나님께 돌려진 존경심을 언급하는 데에 다 같이 구별 없이 사용되고 있다. 따라서, 그 단어 자체가 거룩한 것은 아니다. 다만 그 단어는 자기보다 높은 존재에게 드려진 경의(敬意)를 나타낼 뿐이다. 신약성경(헬라어)에서 ”예배”란 말을 표기할 때 ”...을 향하여 입맞추다, 손에 입맞추다, 절하여 숙이다, 엎드리다” 등을 의미하는 「프로스큐네오」(proskuneo)를 자주 사용한다. 예배의 개념은 상전 앞에서 존경과 경의, 경배, 숭앙의 뜻으로 엎드린다는 뜻이다. 우리는 기독교적 맥락에서 이 단어를 하나님께 적용할 수 있다. 우리는 하나님 앞에서 절하며 존경과 숭앙의 뜻으로 그분 앞에 엎드려 그분의 절대적 속성에 합당한 영광을 돌린다. 그렇다면 예배는 본질적으로 드리는 것이다. 그것이 왜 우리가 그리스도인으로서 주일에 함께 모이는가에 대한 이유이다. 우리는 설교자나 성가대에 앉은 사람에게 경의를 표하려고 모인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려고 모인 것이다. 설교와 성가는 다만 우리 마음에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고자 하는 열망을 일으켜 주는 자극일 뿐이다. 따라서, 당신이 무엇인가를 얻기 위해서, 예컨대 ”축복”을 받기 위해 교회에 나간다면 그것은 동기부터가 잘못된 것이다. 우리가 주님께 예배를 드리려고 모였다면 우리의 초점은 하나님께로부터 무엇을 받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 드린다는 것에 맞추어져야 한다. 예배는 하나님께 드리려는 타는 듯한 열망이며, 그것은 우리 자신과 마음의 태도와 우리의 소유를 드리는 것까지 포함한다.
2. 예배의 핵심사상
구약과 신약에서 드려지는 모든 예배의 핵심적인 사상은 정신은 다음과 같다.
1) 사랑 - 칼빈은 우리가 하나님께 예배를 드리는 것은 하나님의 명령이기 때문이라고 했다. 그리고 예배의 중심 사상은 주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이어야 한다고 했다.
2) 대화 - 하나님과 사람의 대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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