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르반테스와 마술적 사실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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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세르반테스와 마술적 사실주의
▶목차◀
Ⅰ.서론
Ⅱ.본론
[1] 마술적 사실주의
[2] Don Quijote
[3] 개들의 본 세상
[4] 세비야의 건달들
Ⅲ.결론
Ⅳ. 참고 문헌
서론
―마술적 사실주의는 20세기 후반에서야 등장한 문학 장르이고, 세르반테스의 작품들은 17세기 무렵의 산물이다. 마술적 사실주의란 장르의 요소를 한참 앞선 시대의 작품에서 찾아본다는 것이 다소 적절치 않아보이기도 한다. 보통의 작품들은 작가들이 속해있던 당 시대의 전반적인 사회 분위기나, 사건, 문화, 유행, 사조 등을 바탕으로 해서 쓰여지는 것이기 때문에, 특정 장르의 면모를 찾아볼 수 있다면 주로 그것은 비슷한 시기에 나왔거나 후에 나오는 경우일 것이다. 그리하여 후에 비평가들이 이 소설은 어떠한 사조의 영향을 받은 작품이며 이러한 곳에서 그러한 모습이 엿보인다라 말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결국 사조란 것도 어떠한 새로운 방식이 세상으로 나온 후에야 사람들이 새 방식의 특징을 골라내어 그에 걸맞은 이름을 붙인 것이며, 그러한 방식을 선보인 작가들은 자신의 방식을 오로지 스스로의 역량으로 창조한 것은 아닐 것이다. 작가들 역시 지난 세월의 작품들을 접하며 영향을 받으며, 그러한 영향 속의 특정 부분들을 좀더 구체화시킨다거나, 발전시키고, 변형시켜 새로운 방식을 만들어낸 것이라 생각한다.
마술적 사실주의의 대표적인 작가들은 라틴 아메리카의 몇몇 작가들이지만, 그 작가들 역시 앞서 말했듯 선대 작가들의 작품을 많이 읽었을 것이며, 물론 영향도 받았을 것이다. 세르반테스는 스페인의 작가이자, 세계적으로 두말할 나위없이 유명한 작가이다. 라틴 아메리카 작가들 역시 세르반테스의 작품들을 한 번쯤은 접하였을 것이다. 또는 그 이상으로 많이 접하고, 그 중에서 마술적 사실주의의 기반이 되는 몇몇 요소들의 흔적을 이어받아 재해석을 통해 마술적 사실주의를 만들어낸 것이 아닐까. 또는 특유의 라틴의 민족성이 반영된 것이라면 세르반테스 역시 그러하였을 수도 있다.
이러한 가정을 바탕으로 세르반테스에게서 현대의 마술적 사실주의의 모습들을 살펴보자.
본론
마술적 사실주의 ‘마술적 사실주의’란 용어는 1924년 또는 1925년 독일의 예술 비평가 프란츠 로에 의해 만들어졌다.
―먼저, 마술적 사실주의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보고자 한다.
마술적 사실주의는 20세기 후반, 1976년 가브리엘 가르시아 마르께스(Gabriel Garcia Marques)가 『백년 동안의 고독』이란 작품을 발표하면서 새롭게 등장한 기법이다. 당시 마술적 사실주의는 사실과 신화, 상징이라는 상반되었던 개념을 함께 섞어 현실을 그려냈다. 여러 개의 층위를 분리시키지 않고 조합하여 나타내는 것이다. 비현실적인 꿈과 환영 그리고 관념까지도 사실화, 구체화시키면서 마술적 사실주의란 용어를 갖게 되었다. 따라서, 죽음이나 시간 또는 쭉 전해지던 관념 등의 논리나 현실이 비현실적인 것, 비논리적인 것일 수도 있다고 말한다. 허구와 실재는 더 이상 절대적인 개념이 아니란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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