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조사론 어린이집에 처음 입학한 아동이 환경변화의 스트레스에 의한 어린이집에서의 음식 거부 행동 수정을 위한 아동의 단일설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어린이집에 처음 입학한 아동이 환경변화의 스트레스에 의한
어린이집에서의 음식 거부 행동 수정을 위한 아동의 단일설계
요 약
이 연구는 어린이집에 처음 입학한 아동이 보이는 문제행동양식에 관한 행동수정연구로 드라이 커스의 어린이의 행동에 대한 관심끌기에 대한 행동 수정을 에릭 번의 상호교류분석 이론에 기초하여 ‘긍정적 얼러주기’방법을 선택하여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개입 전후 문제행동이 어떻게 수정 되었는지 보고, 연구의 최종 목표는 아동이 변화된 환경과 구성원에 적응하도록 돕는 것이다. 다시 말해 아동의 표출문제 행동은 ‘음식거부(토하기)’였는데 음식거부행동을 수정하고 아동이 교사와 신뢰감을 형성하고 다양한 프로그램 개입으로 기관에 안정감을 갖고 적응하는 것이라 할 수 있겠다.
연구방법은 단일설계체계 중 A-B단계로 측정도구는 매일 문제행동을 체크하고 프로그램은 진행하는데 있다. 연구 결과 시각적 분석, 체크리스트, 사전사후 검사방법으로 프로그램을 평가할 수 있었고 가설들일 검증 될 수 있었다.
추 후 내적 타당도는 좀 더 높이기 위해 다른 변수에 의해서도 문제행동이 표출되는지 좀 더 연구할 것이다.
중심단어 : 관심끌기, 상호교류분석, 긍정적얼러주기, 단일체계
Ⅰ. 서론
우리가 살고 있는 현대사회는 고도의 복잡하고 산업화된 사회구조와 체계로 변화하고 있다. 산업사회로 저어들면서 사회가 복잡해지고 기능과 역할의 배분화 전문화됨에 따라 가정의 기능과 역할 수행에 한계를 가져오게 하였다. 변화 중 하나는 가족 구성원들 중심으로 이루어져졌던 교육에서 찾을 수 있다. 어머니가 생산활동에 참여하게 되면서 가정보다는 학교라는 기관으로 교육의 기능이 옮겨가게 되었고 따라서 부모대신 교사가 자녀들의 교육과 보호의 많은 부분을 맡게 되었다. 교육의 실제적인 장이 옮겨지면서 부모들은 제한된 시간 내에 부모 자녀 관계를 형성하여야 되는 것이다.
산업사회의 발달은 고용시장의 확대, 가정경제에의 참여, 가정의 양육부담과 가사노동의 경감, 그리고 여성 자신의 사회참여 요구의 증대로 이어가면서 여성취업이 필수적인 것으로 되어가고 있다. 어머니의 사회적 참여 기회가 증가하는 주요원인으로는 일의 분화와 전문화로 인하여 노동력의 수용 증대에 읜한 경제활동의 수급인력 부족이다. 이에 맞추어 가족의 변화와 편리한 가사용품의 기계화로 이한 여성의 여가시간이 늘게된 것도 하나의 요인이 된다. 여성들의 교육수준 향상에 의한 자아실현 욕구가 증대하면서 가족 구조와 기능의 변화에 따른 경제적 자립 욕구는 취업모의 비율을 높게 하는 또 다른 원인이 된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볼 때, 가사와 직장일을 완벽하게 수행하는 것과 아동을 안정되고 신뢰롭게 양육하고 교육해야 하는 여성의 이중적 과제는 엄청난 노력을 초래한다.
가족의 크기와 형태는 사회, 경제적 배경과 연관된 것으로, 가족 구성원간의 행동양식에도 직 간접적인 영향을 끼친다. 자본주의 산업화는 핵가족 형태의 독립적인 구조적 변화를 요구하게 되어 부부중심 가족인 핵가족 형태가 가장 보편적인 가족 형태로 인식된다. 또 사회적으로 출산을 많이 하지 않기 때문에 1가구 1자녀 형태의 가족구성원 형태가 많이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1가구 1자녀 가족 형태에서는 ‘우리아이가 최고’라는 인식이 많이 내제되어있고 아이 역시 혼자서 자라나다 보니 자기주장이 강한 양성을 보이고 있다. 핵가족 속에서는 확대가족에서 배울 수 있었던 생활교육이 제대로 이루어질 수 있는 교육의 장이 좁아지게 되면서 교육적 결손이라는 새로운 이슈가 등장하게 된 셈이다.
이러한 산업화된 사회, 어머니의 사회적 참여, 핵가족화로 인해 부모들은 아동들을 보육과 교육을 전문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기관을 찾게 되는데, 어린나이에 어린이집이나 기관에 맡겨진 아이들은 그러한 환경이 이미 익숙하고 자신의 한 부분이라고 인식하기 때문에 어린이집에 등원한다는 것이 크게 문제화 되지 않는다. 그러나 이미 가정에서 부보와 오랜시간 함께한 아이들은 변화된 환경(낯선 장소)에 자기 자신 혼자, 보호자 없이 있다는 것이 매우 불안하고 스트레스를 받는다. 또, 핵가족화 되면서 가족구성원이 많지 않은 가정에서 ‘관심의 대상’이었던 아이가 또래 집단에서는 ‘구성원의 하나’라는 것을 인정하려 하지 않고 교사에게서 ‘관심의 대상’이 되고 싶어한다.
Ⅱ. 이론적 배경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슈퍼비전에 대해 설명하고 본인이 생각하기에 사회복지사에게 더 중요한 슈퍼비전은 무엇인지 하나를 선택하여 그 이유를 작성
- 동시공학은 어떻게 신제품의 도입기간을 단축시켰는가
- 프뢰벨과 몬테소리의 교육철학, 유아교육관, 유아교육프로그램에 대한 분석,평가
- (F. Froebel) 프뢰벨의 교육사상, 교육원리, 시사점, 영향, 아동 교사 역할에 관한 연구
- FOB와 CIF 조건의 개념을 정리하고 이 두 조건의 주요 차이점을 위험 및 비용의 분기점, 해상운송, 해상보험의 세 가지 측면에서 비교하여 설명해 주세요 (3)
- [문화사회학] 언론과 여론
- 청소년 문화의 이해 -사회학적 관점 및 철학적 관점을 중심으로
- 기업의 투자활동을 바탕으로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이에 대한 경제성분석을 NPV와 IRR을 통해 분석하시오
- 프뢰벨의 교육 원리와 교육관, 교육사상, 유치원 교육에 미친 영향 분석
- 원가관리회계) 실제원가계산의 한계에 따른 정상원가계산의 타당성을 설명하고, 제조간접원가 배부차액에 대한 회계처리 방법을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