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천신학개론 - 제자와 성령의 열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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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실천신학개론
-제자와 성령의 열매-
차례
Ⅰ. 들어가는 말
Ⅱ. 본론
1. 제자의 뜻
1) 제자의 정의
2. 역사속에 서의 제자
1) 성경에 나타난 제사
2) 구약에서의 제자
3) 신약에서의 제자
4) 이스라엘에 나타난 제자
Ⅲ. 성령의 열매의 의미
1. 성령
2. 성령의 열매의 특성
1) 사랑
2) 희락
3) 화평
4) 오래참음
5) 자비
6) 양선
7) 충성
8) 온유
9) 절제
Ⅳ. 성령의 열매와 제자의 인격
1. 영적인격
Ⅴ. 나가는 말
참고문헌
Ⅰ. 들어가는 말
우리는 예수그리스도의 삶을 닮아가고자 할 때 예수그리스도의 제자가 되어야 한다고 한다. 예수그리스도의 제자란 어떤 모습이며 제자란 어떠한 모습과 영향력이 있어야 하는지 연구해보고자 한다. 또한 우리는 오순절 성령운동을 추구하는 교단으로서 성령의 중요성 중에 하나인 성령의 열매에 대해 알아보고 제자의 모습 속에서 성령의 열매의 관계와 제자 된 삶으로서 성령의 열매를 추구해야하는 것들을 연구해보고자 한다.
성령의 열매란 9가지의 속성을 지니고 있으며 제자에 관한 자료들은 목회전략과도 관계가 있다. 이러한 모든 것을 이번 글에서 다루기는 방대함으로 이번 글을 통하여 제자에 대한 정의와 제자의 대한 성경적 의미, 이스라엘에서의 의미에 대해 알아보고 성령의 열매는 각 아홉 가지의 속성들을 파악하고 성경을 근거로 연구해 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제자의 뜻
1) 제자의 정의
제자라는 단어는 서신서들을 제외하고는 복음서 어디에나 나와있다. 그리고 복음서들마다 그 의미는 서로 상이하게 나타난다. ‘제자’라고 번역되는 ‘마데테스’로 문자적인의미는 ‘ 배우는자’ 이다. 신약시대에 그 단어는 여러 가지 의미로 사용되었다. 로렌스 리쳐스, 지상우 역, 『신앙성숙과 영성(제자)훈련』(서울: 여수룬 1988), p377.
첫째, 그것은 특별한 학파 또는 전통들을 추종하는 자들로 간주되었다. 복음서에서도 때로는 이런 의미로 사용되어졌다. 예를 들면, 바리새인의 제자들 또는 세례요한의 제자들을 말할 때 사용되었다.
두 번째, ‘마데테스’는 이스라엘에서 랍비가 다른 이들을 훈련시키게 되는 전통적인 관계 속에서 예수님이 그와 함께 있도록 선택한 열 두 사람을 지칭한다. 전형적으로 우리는 이들 열 두 명을 ‘제자들’로 생각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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