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크리에이티브 크리에이티브 전략 대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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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족자원 및 실습 레포트
「소비자학 전공자 진로가이드북」한국소비자 업무 협회 (2008).
최근 중국에서 비롯한 멜라민 파동과 식재료에 대한 불신으로 식당에서 음식을 주문할 때, 원산지를 확인하거나 원재료명과 함량표시를 부쩍 자주 확인하곤 한다. 어린이들이 자주 애용하는 과자에서 쥐머리가 나오기도 하고, 김치찌개의 필수 아이템인 참치에서 칼날이 발견되는 등 식약청에 대한 불신도 날이 갈수록 깊어지고 있다. 평소에 먹는 것 만큼은 확실하게 해야 어떤 일도 잘할 수 있다는 생각을 하고 있었기 때문에, 예기치 못한 식자재 파동에 대해서 놀라지 않을 수 없었던 것이다.
즐겨보는 스펀지라는 프로그램에서는 그러한 현 세태를 반영하는 먹을거리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어서 도움을 얻고 있다. 인스턴트식품에 들어가는 화학첨가물들이 서로 반응 할 경우 암을 유발하는 독성 물질을 생성할 수 있다는 사실은 특히나 나에게 경각심을 일으켰다. 이처럼 소비자는 영양과 맛뿐만 아니라 제조되는 과정에서 들어가는 식품 첨가물에 대한 정보를 알 권리가 있으며, 또 알아야만 한다. 그래야만 소비자로서의 권리를 추구할 수 있는 것이다.
특히나 먹을거리에 관대하고 인심이 후한 한국 사람들은 대기업에서 판매하는 인스턴트 음식이 아닌, 이름이 난 음식점에서 소비를 한 것에 대한 불만거리를 다시 방문하지 않겠다는 푸념정도로만 넘어가고, 자신들이 지불한 재화에 대해 어떠한 조치도 취하지 않는 경향이 있다. 물론 맛에 대한 불만은 어쩔 수 없는 것이라 치더라도 서비스나 청결위생상태에 대한 불만에 대해서는 음식을 구매한 소비자로서의 권리를 추구할 수 있어야 하지만 정작 나부터가 그러하지 못했던 것 같다.
먹을거리에 대한 문제뿐만 아니라 점점 증가하고 있는 인터넷 구매에 대해서도 생각해 볼 수 있었다. 몇 년 전에 저렴한 가격의 가디건을 샀다가 어깨에 난 바느질 불량으로 2번이나 교환을 했었던 적이 있었다. 인터넷 구매였기 때문에 교환하는 시간까지 한달 정도가 지난 후에야 옷을 입을 수가 있었지만 여간 불편한 게 아니었다. 단지 싸다는 이유로 품질이 떨어지고, 주문한지 한달이나 늦게 받아야만 했던 그 사건 이후 싼 옷은 뭔가 하자가 있을 것이라는 인식이 머릿속 깊이 박혀버렸다. 만약 그때 관련 인터넷 소비자 상담실에 문의를 했더라면 그 업체가 훈계를 받고, 시정조치를 할 수 있었을 텐데 아무런 조치도 취하지 않은 것이 지금 생각해보면 안타깝다. 수없이도 많은 물건들을 사고 또 가끔 물건에 대한 불만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나 이외의 다른 소비자들이 피해를 입을 것이라는 고려도 하지 않은 채 묵과하고 넘어갔던 것이 소비자학에 대해 별다른 지식도 없었을 뿐 아니라 관심조차 갖지 않았던 나의 무관심 때문이라고 여기고, 반성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사실 소비자학에 대해 관심이 없다는 이유로, 졸업을 앞둔 여태껏 관련 수업을 한번도 들은 적이 없었는데 소비와 관련해서 다양한 직업이 있고, 또 소비자로서의 권리를 지키는 일이 나 스스로의 노력과 지식이 필요하다는 것을 느꼈다. 하루에도 몇 번씩 구매를 하고 내가 가진 재화와 교환하는 소비활동의 주체인 소비자로서, 기회가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어떠한 전문 지식도 가지지 않았던 것에 대해 부끄럽게 생각했다.
또 소비자학을 전공한 학생들이 소비자를 대상으로 불만 사항을 접수하거나, 의견을 수립하고, 기업과 조정을 하기도 하며, 소비자 피해 예방교육을 실시하는 업무 이외에도 대기업 상담분야와 금융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약하고 있는 모습들을 책에서 볼 수 있었다. 그들의 열정과 소비자들에게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겠다는 자긍심들이 느껴졌는데, 이를 통해서 나도 한사람의 소비자로서 나의 권리를 누릴 수 있도록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해야 겠다는 생각과 함께 앞으로 졸업 후 나의 사회복지 관련 진로에 대해서도 좀더 자긍심과 신념을 갖고 최선을 다해서 일해야겠다는 마음이 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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