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드스트롬 고객감동 progr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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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노드스트롬 고객감동 program>
1. 서비스 철학
리더쉽은 명사가 아니라 동사이다 ==> 시애틀 중심가에 있는 노드스트롬 백화점에 세일이 막 끝난 다음 한 여인이 주름잡힌 도나 캐런 바지를 사러 왔다. 그녀에게 맞는 치수가 다 팔린 뒤여서 판매사원은 시애틀 지역에 있는 다섯 군데의 다른 노드스트롬 체인점에 알아보았지만 그 치수는 없었다. 그런데 길 건너편에 있는 프레더릭 앤 넬슨 백화점에 바로 그 바지가 있다는 것을 안 판매사원은 매장 지배인에게 현금을 받아서 경쟁사 백화점으로 갔다. 정가대로 지불하고 바지를 구입한 노드스트롬의 판매사원은 고객에게 세일가격으로 되팔았다." 이것은 노드스트롬의 수많은 일화 중 하나이다.
2. 고객감동 프로그램
1) 조건 없는 반품수용 정책
일단 구매한 상품을 반환한다는 것은 여간 성가신 일이 아니다. 반품하러 가면 상점에서 영수증을 보여 달라고 하고, 왜 반품을 원하는지 설명하라고 요구한다. 한 번 사용한 상품, 구매 후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난 상품, 그리고 할인판매한 상품은 아예 반품을 받아주지 않는다. 반품은 짜증나는 일이며, 게다가 시간이 걸리는 일이다. 따라서 고객들은 반품에 문제가 있을 것 같은 상품의 구매를 꺼린다.
그러나 노드스트롬은 다르다. 고객이 구입한 상품의 반환을 요구하면 무조건 수용한다. 반품의 이유를 따지지 않고 웃는 얼굴로 반환해 주는 것이 회사의 방침이다. 어떤 사람이 1년 동안 신은 구두에서 이상한 소리가 난다고 수선을 요청하자 새 구두로 교환해 주었다. 어느 여성이 2년 전에 산 블라우스에 대한 불만을 말하자 환불해 주었다. 노드스트롬에 관한 이런 일화들은 수없이 많다. 브루스 노드스트롬은 판매사원들에게 다음과 같이 말했다. "고객이 5년 동안 신던 신발 한 켤레를 가지고 와서 신발이 다 닳았다고 불평하면서 환불을 요구할 경우 당신은 스스로의 판단에 따라 처리할 권한을 갖고 있습니다. 솔직히 말하자면 이 말은 환불해 주라는 사실상의 지시입니다."
이런 무조건적인 반품정책이 악용되지는 않을까? 물론 그런 경우가 적지 않다. 그러나 노드스트롬의 철학은 정직하지 않은 소수 때문에 다수에게 피해를 주지는 않겠다는 것이다. "98%의 정직한 사람들, 바로 우리가 만족을 선사하려는 사람들을 행복하게 해주어야 합니다. 노드스트롬은 고객들에게 반품을 보증합니다. 회사가 보증하는 것이 아니라 내가 보증할 권한을 갖고 있습니다"라고 노드스트롬의 한 판매사원은 말하였다.
무조건 반품수용 정책을 내세우면서 노드스트롬의 경영진은 납득할 수 없는 부당한 반품요구에 대해 내심 걱정을 하였으나, 이 정책을 도입한 첫 해의 결과는 그에 소요되는 경비가 충분히 감당할 수 있는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대다수의 기업들이 반품을 괴롭고 귀챦은 것으로만 여기고 있을 때 노드스트롬은 큰 고통없이 엄청난 홍보효과를 거두었다. 다음은 노드스트롬의 단골고객 중 한 사람의 이야기이다. "노드스트롬에서 쇼핑하는 가장 중요한 이유 중 하나가 반품이 쉽다는 점이다. 물건을 산 후 집에 와서 입어보고 마음에 들지 않으면 언제라도 반환할 수 있다. 여기에 아무런 불편이나 언쟁이 수반되지 않는다."
노드스트롬의 일화 중 가장 널리 회자되고 있는 것은 타이어를 들고 와서 반품을 요구한 사람의 이야기이다. 노드스트롬은 패션전문점이므로 타이어를 판매한 적이 없다. 그러나 노드스트롬의 판매사원은 고객에게 타이어 가격을 묻고는 흔쾌히 환불해 주었다고 한다. 이 일화 때문에 노드스트롬 사원들은 종종 곤경에 처하곤 한다. 그게 사실이냐는 질문을 자주 받지만 지금에 와서 그것을 확인할 방법이 없다. 그러나 노드스트롬 직원들은 만약 그런 고객이 실제로 있었다면 결과는 그대로였을 것이라고 확신한다. (1975년 노드스트롬은 타이어를 판매하던 노던 커머셜 사로부터 알래스카에 있는 3개의 상점을 인수했다. 따라서, 이전에 노던 커머셜 사에서 타이어를 구입했던 사람이 노드스트롬에 반품을 요구했을 개연성이 있다.
2)개인별 고객수첩의 활용
노드스트롬의 판매사원들은 개인별로 고객수첩을 활용하고 있다. 이 수첩은 접고 펼칠 수 있으며, 페이지도 끼우고 뺄 수 있도록 설계된 회사 규격품이다. 이 수첩에는 일별, 주별, 월별 행사표와 페이스세터들의 목표설정을 위한 일일 계획표, 일과표, 전국 노드스트롬 매장의 전화번호 등이 수록되어 있다. 전화번호는 고객이 찾는 특정한 상품이나 치수가 빠졌을 때 다른 매장에서 구할 수 있는지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노드스트롬 사원들은 자신의 임무가 단지 매장 내에서 고객을 응대하는데 그치는 것이 아니라, 고객이 원하는 것을 어떻게든 구해주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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