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조직 관리자가 가져야 할 리더십에 대한 자신의 생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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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사회복지조직 관리자가 가져야 할 리더십에 대한 자신의 생각
21세기의 급변하는 사회복지 현장에는 사회복지서비스에 대한 사람들의 욕구와 기대감은 점차 높아지고 있으며 이에 대한 사회복지조직의 책임성이 강조되고 있다.
사회복지조직의 관리자들은 어느 때보다도 효과적인 리더십을 발휘하여 클라이언트들의 요구와 기대에 부응 할 필요가 있다.
리더십은 조직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의 일 뿐 아니라 관리자에게 있어서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는 활동이기 때문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리더십은 주어진 상황에서 목적의 달성을 위해 개인이나 집단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 혹은 동기를 부여하는 능력이다.
사회복지조직의 경우, 조직체가 실시하는 서비스나 프로그램은 그 조직체가 어떠한 형태의 리더십을 어떤 방식으로 사용하느냐에 따라 그 효과성이 달라질 수 있다.
그러므로 사회복지조직의 관리자는 강한 리더십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사회복지조직의 관리자가 가져야 할 리더십의 기본요건은 목표달성을 위한 기술 활동과 직원의 능력계발이 요구되며, 직원의 정책과 의사결정의 참여확대와 긍정적이고 발전적인 방향설정으로 만족감을 높이고, 조직의 리더는 솔선수범하며 방향을 제시하고 먼저 실천함으로써 목표 정당화, 후원자와 정부로부터 협력을 얻을 수 있으며, 리더는 문제해결 능력이 있어야 하며, 리더는 각종 위기로부터 조직의 안전을 보호 하기위한 위기예측과 분석능력이 있어야한다.
최근에 등장한 리더십에는 카리스마 리더십, 변혁적 리더십, 섬김의 리더십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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