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판사회학 - 사회학의 첫걸음을 내딛으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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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사회학의 첫걸음을 내딛으며
처음 이 책을 접했을 때 매우 당황했다. 이런 책을 읽어 본 적이 없을 뿐더러 책에서 말하는 방식이 이해하기 어려웠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이 책에서 시작할 때, <누구의 입장에서 어떤 현상을 볼 때 이러하다 말한다. 그것은 충분히 타당한 얘기지만 정확하다고 말할 수는 없다.> 이렇게 한 입장에 대해 긍정을 표시하고 의심을 품고 비판함으로써 책을 서술해나갔다. ‘비판사회학’은 이러한 특징을 가진 책이었다.
이 책에서는 이론에 대한 설명보다는 역사적 사건을 통한 사회의 변화를 설명하는 데에 주력했다. 예를 들어 18세기 영국에서부터 19세기 서유럽전역과 미국에 이르러 산업혁명이 일어남으로 제조업 생산에서의 기술혁신과 농업에서도 노동력이 아닌 기계화가 일어나기 시작했다. 이 같은 과정은 도시의 팽창을 촉진시키고 인구증가현상까지 초래했다. 그리고 프랑스혁명으로 보편적인 자유와 평등을 보장하게 되고 전 세계 대부분의 나라가 민주주의를 지향하게 되었다.
책에 앞부분에 밀스의 ‘사회학적 상상력’이라는 말이 나온다. 사회학적 상상력의 형태는 <역사적>,<인류학적>,<비판적>인 감수성을 지닌다고 한다. 나는 여기서 잃어버린 세계를 다시 찾는 사회학적 상상력이 아닌 세 번째 비판적인 사회학적 상상력에 초점을 맞추고 싶다. 그 이유는 우리가 비판으로서의 사회학을 이해하는 데에 있어서 그리고 미래에 대한 잠재력, 가능성을 만들어 가는 입장에서 아주 좋은 말이라고 생각한다.
2,3장에서는 산업사회인가? 자본주의사회인가? 라는 것과 계급의 분화와 계급의 해체에 대한 입장을 대조하여 나오고 있다. 여기서는 우리가 이름을 잘 모르던 학자들이 나왔다. 다렌도르프 그리고 마르크스의 이론을 수용한 밀리반드였다. 다렌도르프는 “자본주의 사회란 산업사회를 구성하는 일부에 불과하며, 사실상 산업사회 전개과정의 하나의 국면에 지나지 않는다.” 라고 하며 ‘산업사회’를 강조하였다. 밀리반드는 마르크스의 이론처럼 산업사회가아닌 ‘자본주의사회’를 주장했고 사회에 대해 매우 비판적이었다. 반면에 다렌도르프는 사회에 대해 낙관적이었다.
커의 수렴이론에서는 사회는 점점 더 서로 닮아가는 경향이 있고 비슷한 발전의 길로 수렴한다라고 커는 말했다. 나는 이 말이 맞는 것 같다고 생각한다. 예전 유럽사회의 모습이 지금 한국에도 일어나고 있고 요즘 후진국 모습을 보면 뭔가 몇십년전 한국 같다는 생각이 든다.
이들뿐만 아니라 거대기업이 성장하며 소유, 통제. 분리되면서 자본지배계급이 해체되었다는 벌의 주장도 있었다. 그러나 독점상황에 있는 기업이 아주 극소수에 불과하다. 그리고 계급명칭이 갈라져 있지 않지만 자본을 지배하고 있는 사람들과 자본을 지배하지 않는 사람들로 나누어져 있다는 것은 확실하다. 나는 이런 점에서 마르크스의 주장에 동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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