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르트의 성경관 이해와 비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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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르트의 성경관 이해와 비평
1.배경 G.W 브로밀리 역사신학 개론 (김해연역, 서울:은성, 1987)
1)신학의 상태 Norman L.Geisler 성경무오 도전과 응전 (권성수역, 서울:엠마오, 1988)
20세기에 들어서서 처음 몇 년 동안 신학은 매우 혼란하고 불안한 양상을 띠었다. 하르낙의 환원설과 헤르만의 실험적 경험론뿐 아니라 트렐취의 상대론과 라우센부쉬의 사회주의 복음 등을 포함하는 자유주의 사조가 개신교계에서 유리한 위치를 점유하였다. 이에 대한 강력한 반발로 유럽의 실증주의와 프린스톤의 정통신학, 그리고 미국의 근본주의 등에서 찾아볼 수 있다.
2)바르트의 출현
전혀 기대치도 않았던 곳, 박사학위도 없고 대학교수도 아닌 젊은 목사에 의해 이러한 혼란상이 해결되게 되었다. 그는 학구적인 가정에서 태어났으며 하르낙과 헤르만 휘하에서 공부하였다.
제1차 세계대전은 자유주의 메시지의 파탄을 나타내었다. 그는 유럽에서의 군사전쟁의 종식의 특징이 되었던 핵폭탄과 같은 신학적 저서, 바르트의 “로마서 강해”가 출현하였다.
3)변증적 신학
바르트는 키에르케고르가 주장한 하나님과 인간에 대한 무한하고 질적인 차이를 채택함으로서 하나님의 초월성을 확대하였다.
헤르만이 하나님의 사역을 인간화한 것과는 대조적으로, 그는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절정을 이룬 하나님의 게임이라는 놀랍고도 신속한 역사적 특수성을 주장하였다.
그는 우리가 성경의 메시지를 이해하고 선포하기 위해서는 우리가 성경을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성경이 우리를 사용해야 하는 기이하고 새로운 성경의 세계를 지적하였다.
바르트는 이 모든 것을 새로운 사상과 언어 형식-예리한 역설과 생소한 수학적 상징-으로 표현하였다. 이것은 새롭고 생소한 것이었음으로 우리에게 친숙한 형태를 깨뜨리고 우리의 주의를 끌었다.
2.바르트의 성경에 대한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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