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특허의 개념과 관련 사이트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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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BM특허의 개념과
관련 사이트 정리
Ⅰ.서론
1999년 말부터 시작되었던 비즈니스모델(BM; Business Model) 발명은 지금까지도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인터넷, 전자상거래 그리고 비즈니스 모델을 특허와 연관지어 생각해 볼 때, 우선 제일 먼저 해결해야 할 과제는 기업 또는 개인이 완성한 또는 완성할 예정인 BM발명이 과연 특허성을 가지고 있느냐 하는 것이다. 아래에서는 BM특허가 무엇인가 또 그 유형과 각국의 동향에 대해서 간단하게 살펴보고 그와 관련된 사이트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Ⅱ.비지니스모델
1.비즈니스모델(BM) 발명의 정의
비즈니스모델이라 함은 경제법칙과 현물시장의 거래방법을 모델링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영업발명은 비즈니스모델과 데이터모델과 프로세스모델을 결합한 것, 즉, 새로운 아이디어에 따른 비즈니스모델을 설정하고, 그 비즈니스에 요구되는 데이터집합 및 속성을 규정하고, 시계열적인 데이터의 처리과정을 제시한 산업상 이용할 수 있는 기술적 사상을 영업발명이라 한다. BM특허는 영업발명 중 특허요건을 충족하여 특허청으로부터 특허권을 부여받은 것을 영업모델 또는 비즈니스모델 특허라고 한다. 다시 말하면 정보시스템에 의해 실현된 독창적인 비즈니스방식이 특허로 인정받은 것을 BM특허라고 하는 것이다. 비즈니스모델 발명은 사업적 아이디어에 정보시스템(컴퓨터, 인터넷, 통신기술)을 결합한 형태의 발명을 의미한다. 달리 말하자면, 정보기술(IT; Information Technology)을 이용하여 새로운 비즈니스의 방식이나 구조를 의미하는 것으로 볼 수도 있다.
2.비즈니스모델 특허 유형 각국의 특허청 사이트
ㅁ 영국특허청 [www.intellectual-property.gov.uk]
ㅁ 유럽특허청 [www.epo.co.at/index.htm][www.european-patent-office.org]
ㅁ 유럽상표청 [www.oami.eu.int]
ㅁ 미국특허상표청 [www.uspto.gov]
ㅁ 일본특허청 [www.jpo.go.j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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