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학습자 토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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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1. 여러분이 이상의 사례 학습자들의 친한 친구나 친척, 교육기관의 전문 상담자라면 각 사례의 학습자들에게 어떤 구체적인 내용의 조언을 해 줄 것인가? (이상의 사례들의 학습자들은 어떤 도움이 필요할 것인가?
사례 1.
김00 씨는 대기업 부장으로서 오랜 기간 동안 한 직장에서 안정적인 생활을 하고 있었기 때문에 새로운 시도에 대한 어려움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지금까지는 자신이 잘 알고 잘 할 수 있는 일들을 하면서 지내왔을지 몰라도, 시대와 기업의 상황이 변화한 만큼 그 구성원인 김 부장 역시 변화해야 한다는 사실을 일깨워주어야 한다. 본인이 잘 할 수 있는 일은 이미 예전에 학습했던 것을 능숙하게 반복하는 셈일 뿐이므로, 더 이상 경쟁력이 없다는 사실을 먼저 받아들이게 해야 하는 것이다. 대기업이라는 것만으로 회사가 언제나 안정적으로 운영될 수는 없다는 것을 인식시키며, 기업의 상황이 좋지 않은 만큼 김 부장의 자리 역시 안정적이지 못하다는 사실을 자각시킴으로써 스스로 학습 동기를 유발하도록 한다.
김부장은 새로운 기술에 대한 두려움을 느끼고 있다. 그러나 어쩌면 이것이 오히려 본인의 발전에 좋은 기회일 수도 있다. 회사 측에서도 업무나 연수를 통해 새로운 기술을 학습할 기회를 부여하고 있는 만큼, 스스로 그것에 능동적으로 참여하여야 하는 것이다. 이에 관해서는 주변의 김부장과 같은 상황에 있었던 성인학습자의 성공사례 등을 알려줌으로써 자신감을 얻게 할 수도 있을 것이다. 또한 김부장은 직장 생활 막바지에 새로운 기술을 배운다는 것에 대해 부정적 인식을 하고 있는데, 환경에 맞추어 적응하는 것은 귀찮거나 시간 낭비적인 일이 아니라는 사실을 알려주어야 한다. 언제까지나 예전에 학습했던 것을 사용할 수 없다는 사실이 자명하다는 것은 김부장 자신이 더욱 잘 알 것이기 때문이다. 사실 아무리 두렵거나 귀찮다고 하더라도 회사의 진출 방향을 바꾸지 않는 한, 선택은 김부장이 회사를 그만두거나 혹은 거기에 적응하려고 노력하는 둘 중 하나일 수밖에 없다. 냉혹한 현실이긴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회사의 발전을 막을 수도 없는 일이므로 김부장 스스로가 자신의 위치에 책임을 질 수 있게끔 독려해야 한다.
단, 이 때 김부장 정도 직책에 있는 사람들의 학습을 위해서는 매니저용 코스 개발이 필요하다고 하겠다. 조직을 이끌어가는 사람과 그것에 따라 일하는 사람이 해야 할 일은 다르다. 그러므로 너무 젊은 사람들이 하는 그대로 따라가려하고, 그것을 못 따라가면 스트레스를 받게 하기보다는 직급에 맞고 나이에 맞는 교육과정이 필요한 것이다. 김부장 같은 경우에는 전반적인 조직 기술의 흐름을 훑어낼 수 있는 정도의 학습이 적절하다고 생각한다. 젊은 사람들과 같이 교육을 받고 평가를 받게 하면 인지적 능력이 떨어지는 성인들은 불안감을 느끼고 스트레스를 심하게 받게 되므로, 연령대에 맞는 반을 따로 개설해서 교육해야한다고 생각한다. 회사에 이러한 점을 건의할 수 있도록 김부장에게 충고하면 되겠다.
사례 2.
박00은 산업체 특별전형을 통해 그 꿈을 이루려고 하지만 과제와 수업에 흥미를 갖지 못하고 있다. 과거의 학습 경험에서 기초 작문 및 학습 기술을 습득하지 못하였기 때문에 수준이 맞지 않는다는 것이 성인학습의 장애 요인으로 작용하는 경우이다. 그러므로 산업체 특별전형을 통한 방법을 계속적으로 시행하고 싶다면, 교육 컨설턴트나 과외 교육을 통해 부족한 학습 능력을 보충해야 한다. 혹은 자신의 학습법에 더욱 잘 맞는 학교로의 전학을 생각해 볼 수 있겠다. 자발적인 결정에 의해 성인학습이 시작된 만큼, 부족한 기초 작문 실력과 학습 기술을 향상시키는 데에 도움을 준다면 아마도 곧 학습에 적응할 수 있게 될 것이다. 박00이 원하는 만큼 보수를 더 받기 위해서는 그만큼의 노력이 따르는 것이 당연하다는 것을 인식시킨 후 열심히 할 수 있도록 격려해야 할 것이다.
그러나 만약 계속적으로 학습에 차도가 없다면 다른 방법을 권해줄 수도 있다. 박00이 바라는 관리직으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이전의 조립공 생활에서 쌓아 온 노하우를 바탕으로 하되, 보다 전문적인 관리 경영 능력을 갖추면 되는 것이다. 박00의 성격이 활동적이라는 점은 능동적인 학습자세를 가질 수 있는 자질이다. 게다가 그 회사에서 신임을 얻고 있고, 그도 회사와 업무를 좋아하기 때문에 회사의 도움을 받아 관리직 직원에게 직접적인 교육을 받는 방법을 생각해볼 수 있다. 물론 이는 회사의 동의와 관리직 부서의 인력 채용 계획에 따라 변동될 수 있는 것이지만, 박00이 이미 그 회사의 생산 업무에 익숙하고 좋은 평가를 받는 만큼 회사 측에서도 협조를 해주리라 생각한다. 이는 회사 측 역시 이득을 볼 수 있는 부분이기 때문이다. 박00은 회사의 관리직 선배, 혹은 연수를 통해 부족한 관리 능력이나 서류 처리 능력 등을 익힐 수 있을 것이다. 이를 통해 박00은 승진을 하는 등 더 나은 보수를 받을 수 있을 것이고, 이는 박00이 회사에도 남아 있으면서 자신의 바라는 것 역시 얻을 수 있는 일석이조의 기회로 작용할 수 있다.
사례 3.
오00 과장은 직장의 과중한 업무로 인해 매우 피곤함에도 불구하고 야간대학을 다니느라 더욱 힘든 상태이다. 그리고 게다가 가정의 일, 주차 공간을 찾는 데에 어려움을 겪은 일, 좋지 못한 자리에 앉은 일, 학습내용에 대해 기가 죽은 일 등 여러 가지 면에서 연쇄적인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 이렇게 스트레스 상황이 연쇄적으로 영향을 미쳐서 오00은 결국 한 곳에도 충실할 수 없고 괴로움을 받게 된다. 이러할 경우 우선 오과장의 고충을 주의 깊게 들어준 후, 회사의 상담센터나 사설 상담센터 등을 통해 카운슬링의 기회를 마련해 주어 당장의 정신적 압박감에서 벗어나 마음의 평안을 얻게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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