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spect 상, 사행 방식과 상, 단순형과 복합형, 상적 현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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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L’aspect
-상-
목차
I - 사행 방식과 상
A/ 사행 방식
B/ 완주상 / 미완주상, 사행 방식과 <<시제>>
C/동사의 우언법
II - 단순형과 복합형
A/ 대립의 기초적인 가치
B/ 복합과거, 대과거
C/ 중복합의 형태
D/ 완주상을 지닌 과거시제의 완료상
Ⅲ- 상적 현상의 복합성
상(L’aspect)
특수한 표식에 의한 <<시제>>들은 시간적이고 형태적인 순서의 정보들만을 이끄는 것은 아니다; 그것들은 또한 시간 속에서 표시의 방법, 사행의 전개를 고려하는 어떤 방법을 표현한다. 많은 정보들이 상이라 이름 붙여진다. 선험적으로 상은 동사와 다른 영역에 관계될 수 있다. 개별적인 명사와 형용사, 예를 들어 행위를 표시하는 발화행위를 하는 행위의 결과로서 발화체는 대치된다; 그러나 이들은 거기에서 불규칙적이고 매우 불안정한 현상들이고, 우리의 언어에서 단지 동사가 상의 영역을 그들의 모든 차원에서 역할을 하도록 만든다.
언어학적인 문학에서 우리가 상이라 정한 방식에서 주저함을 인지한다; 일부는, 제한하는 정의이니 하지 않아야 하고, 다른 것은 상의 영역을 크게 열어야 한다. 전자는 동사의 형태론을 설정하는 엄밀한 대립의 체계에 상의 영역을 한정한다. (개별적으로 변화하는 대립). 후자는 발화체에서 사행의 전개를 구별하는 모든 것들이 상에 종속되는 것을 고려한다; 따라서 매우 다양한 것들이 있다: 결과적으로 처음이자 최종적인 한계, 반복, 다양한, 형상, 끝을 향한 방위, 기간 등의 관점의 사행을 고려할 수 있다; 그 외에, 동사처럼 다른 영역들은 멀리에서 관련된다. 협의의 명료함을 위해, 여기에서 우리는 엄밀한 의미에서 동사의 변화에서 통합된 표식의 닫힌 체계에 보내어지는 상과 사행의 전개의 유형의 한정에 결합된 언어학의 다양한 표상들을 뒤덮는 상의 현상을 구분 짓는다.
프랑스어 문법에서, 상은 종종 시간적 정보의 이득을 소홀히 한다. 이것은 개별적으로 동사의 형태론에 들어간다: 상의 표식들이 분명히 시간적인 표적들과 다른 언어들이 존재한다면(다른 것들 사이에 슬라브어들) 이것은 프랑스어에서 가장 빈번한 경우가 아니다: 그와 같이 반과거의 첨가사들은 동시에 시간의 표적의 위상과 상의 표적의 위상을 수행한다. (경우에 따른 <<미완주>>상)
I - 사행 방식과 상
상으로서 문법적 범주가 있다는 것이 놀라울 수 있다: 각각의 동사는 그의 의미에 의해서, 표현되는 사행을 전개하는 어떤 방법을 나타낸다; eclarter는 순간적인 사행을, dormir는 지속되는 사행을 상정한다. 이 의미자질들은 문법에서 사행 방식(또는 행위 방식)이라 부르는 것을 구성하고 어휘가 아닌 문법의 범주인 상과 혼동되지 말아야 한다. 실제로 상의 유형들은 어떻게 사행의 전개가 나타나는지 보여주지만, 각각의 동사의 수용의 기의에 연결되는 상의 크기를 가진다.
예 : prendre un livre와 prendre le frais를 비교
만일 사행 방식이 동사의 의미에 의하여 부여된다면 상의 선택은 원칙적으로 화자에 달려있다: 예를 들어, 과거에서, marchait(미완주상) 나 marcha(완주상)를 선택할 것인가? 그러나, 만일 우리가 상과 사행 방식을 혼동하는 것이 잘못된다면, 이 두 개의 범주들이 가깝게 연결되어 있다는 것을 잘 보아야 한다.
A/ 사행 방식
상의 범주는 특히 이해할 수 있는 기의에 의해 특징지어 지고, 상반되는 요소들로 매우 폐쇄된 체제처럼 나타난다: 사행 방식들은 반면에, 어휘의 구조화의 복합적인 뉘앙스와 연결되어 상대적으로 열린 집합을 구성한다; 동사의 대 집합과 공통의 사행 방식의 측면에서, 그것은 감소된 어군을 위해서만 가치를 지닌다. 그 외에, 정해진 문맥에서 동사는 선험적으로 양립될 수 없다. 판단한 것과 함께 사행 방식과 결합하는 것을 보는 것이 가능하므로 동사의 사행 방식은 종종 동사구의 집합에 결합된 자질이다. 사행 방식 중에 문법적인 문학에서 가장 빈번하게 만나는 것들은 다음에 인용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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