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GO의 국제정책 입안 및 집행과정 참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NGO의 국제정책 입안 및 집행과정 참여
(NGO Participation in the International Policy process)
1. NGO, 정부, IGO의 관계
1) UN산하 국제기구는 원칙적으로 정부가 대표성을 가지고 정책입안 및 집행과정에 참여하고 있음
2) NGO들은 정부나 관련기구의 지침 없이 또는 정부나 관련기구가 제시한 다양한 지침에 따라 다양한 실무자들이 실질적인 보편적활동(일상활동)을 전개해 나가고 있음.
- 풀뿌리 민중단체와 UN의 관계는 각 목표와의 차이, 목표달성을 위한 활동의 차이에 따라서 관계가 다양하게 설정될 수 있음
- UNHCR(유엔난민고등판무관)의 경우, NGO가 정부를 대신하여 정부의 역할을 하고 있다.
3) 콘카는 환경정책과 같은 경우, NGO가 거의 정책수립과정에 참여하지 하지 않음.
존슨과 소더홀름은 AIDS의 문제해결을 위한 기초는 만들었으나 NGO의 참여영역은 적었다고 함
4) UN의 복잡성과 관련되었던 NGOs의 특성과 목표와 관계없이 꾸준하게 높은 수준으로 NGO의 활동이 증가하고 있음. 이러한 양적인 NGO의 증가는 특별하고 거대한 조직의 창설을 이끌어내고 있음. 그러나 이런 연합의 목적, 회원제도 및 IGOs와 정부와의 파트너쉽과 관계성은 조직별로 다양함.
2. 이론적 접근의 제고
1) 정부와 끊임없이 협력하는 NGO단체들이 있기도 하고, 정부와는 거의 평행선을 달리면서 정부와 IGO에 도전하는 NGO단체들이 있음
-정부는 기존의 전략적 분석방식(즉, 경쟁국가의 힘을 강조하는 제로섬 분석의 전략)을 거의 수정하지 않은 채 고전적인 태도 및 조치를 취하고 있는 경우가 있음. <예, 중앙아메리카에서의 NGO단체의 활동을 보면, 미국정부의 역할과 같이 기능한다고 주장하는 인권NGO단체의 존재와 활동이 충분히 설명되지 않기 때문에 국가의 전략적 분석방식으로는 설명되어 지지 않는다고 함>
2) 정부로부터 독립적인 기관이어야 한다고 주장하는 IGO와 NGOs 모두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정부에게 최소한의 암묵적 동의는 받아야 하는 상황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NGO(시민단체, 비정부기구) 의미, 기능, NGO(시민단체, 비정부기구) 역할, 탄생배경, NGO(시민단체, 비정부기구) 조직화 과정,정보제, NGO(시민단체, 비정부기구) 개인정보영향평가,정보감시,정보통신 단체
  • 정책과정에서의 파트너(Partner)역할2. 정책제언자(Advocacy)역할3. 국제적인 협조자 역할Ⅴ. NGO(시민단체, 비정부기구)의 탄생배경1. 더 작은 정부와 더 나은 정부의 요구2. 세계화와 일국적 대응의 한계1) 다국적 기업의 활동(책임없는 자유)2) 다국적 기업의 영향3) 정부의 규제 약화3. 기타Ⅵ. NGO(시민단체, 비정부기구)의 조직화 과정1. 목적과 방향1) 목적 설정2) 방향 설정2. 조직구성1) 시민단체의 두 가지 유형2) 의사결정 구조3) 집행구조3. 이슈

  • [환경정책]영월댐 건설 백지화 사례를 중심으로-환경정책
  •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 사례연구 (영월댐 건설 백지화 사례)1. 문제의 제기 2. 영월댐 건설을 둘러싼 갈등의 과정 및 구조 1) 갈등의 전개과정 (1) 갈등의 잠재기(2) 갈등의 표출기(3) 갈등의 확산기(4) 갈등의 조정기 2) 갈등의 구조 (1) 환경과 개발(2) 댐건설에 따른 이해관계 3. 쟁점토론 1) 표면화된 쟁점 (환경 VS 개발)(1) 홍수방지(2) 물 부족 (3) 생태계 파괴

  • 한국청소년 정책의 구조적특징과 한계 그리고 선진화과제
  • 한국청소년 정책의 구조적특징과 한계 그리고 선진화과제한국청소년 정책의 구조적특징과 한계 그리고 선진화과제1. 한국청소년 정책 구조적특징2. 청소년정책의 한계3. 청소년의 선진화과제일본의 청소년 정책과 연령별 차별화1. 청소년 인구 현황유치원~대학생 학생수학교별 증감 현황2. 청소년 행정조직 및 청소년관련 예산정책의 기본 방침3. 영역별 청소년 정책청소년의 국제 교류청소년의 자원봉사활동4.일본의 연령대별 청소년 정책

  • 인간안보를 위한 국제사회의 대응
  • NGO & Int’l OrganizationsⅤ. 결론 및 제언Ⅰ. 서 론1) ICISS 는 무엇인가? ICISS의 행동강령은 국제공동체의 인도적 위기에 대응할 필요에서 나오게 된 것이며, ICISS는 이러한 위기의 이슈들에 대한 이해를 돕고 어떠한 방법으로 대처를 해야 할 것인지에 대한 논의를 전개한 위원회이다. 다양한 인종의 이름높은 전문인사들이 본 보고서의 작성에 대거 참여하였으며, 고문과 자문으로는 많은 정책결정자들이 참여하였다. 조사와 자문 과정은 Professor Thomas G. Wei

  • 사회과학 지역이기주의의 원인과 해결방안
  • 정책의 결정과 시행이 토지에 대한 개발권과 해당지역과 인근지역 주민들의 소유권간의 마찰로 제기되는 재산권행사제한, 주민들이 입을 피해에 대한 보상미흡 그리고 입지선정과정에서 지역주민들과의 협의나 의견수렴절차가 무시된 것이 원인으로 작용한다.2. 관료주의적 정치행정 요인❶ 비민주적 정책 결정과정1987년 이후 국민들이 정치 참여는 점차 증가하고 있다. 또 1991년 지방자치제가 시행되면서 집단행동이 증가하고 있다. 이는 기피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