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점 과점 게임이론 시장실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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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독점, 과점, 게임이론, 시장실패 -
1. 독점 - graph 그려서 설명하기 (가격, 수급량, 잉여관계)
독점시장에서의 이윤극대화 산출물 결정과정
(ⅰ) 독점기업의 수요곡선 = 시장 수요곡선
TRm = P(Q)·Q
ARm = TR/Q = P(Q)·Q/Q = P(Q) = D : 시장수요곡선
MRm = 직관적 이해가 가능
(ARm이 감소하는 그래프 - MRm도 감소)
ARm=D
MRm
(ⅱ) 독점기업의 이윤극대화 조건 MR = MC : Q* 결정
MC
- Q*에서 기업은 이윤극대화 조건에 의해 생산을 결정
AC - Q*와 시장수요곡선이자 ARm인 곡선이 만나는 지점
P 에서 가격 P결정
- ∏(이윤) = TR(total revenue) - TC(total cost)
= P×Q - AC×Q
= 빗금친 사각형의 넓이
Q* 결정
(ⅲ) 독점과 비교하여 잉여관계 살펴보기
S = ∑MCi = MCm 완전경쟁시장 - 독점시장
Pc < Pm
Pm Qc > Qm
Pc Ec - competitive
⇒ 소비자의 입장에서 적은 양의 상품을
Em - monopoly 비싼 가격에 소비하므로 소비자 후생이 감소
Qm Qc
잉여 관계 살펴보기 - 독점의 사장된 손실
A
Pm S = MCm
B F
E G
H
① 독점 균형에서 소비자잉여 = A
② 독점 기업의 생산자잉여 = 독점기업의 가격과 이 기업이 생산한 각 단위의 한계비용 사이에 존재하는 차이를 합한 것 = B + E + H
⇒ 독점균형에서의 순 경제적 편익 = A + B + E + H
③ 완전경쟁시장에서 소비자잉여 = A + B + F
④ 완전경쟁시장에서 생산자잉여 = E + G + H
⇒ 완전경쟁에서의 순 경제적 편익 = A + B + E + F + G + H
∴독점에 의해 사장된 손실 = F + G
2. 과점 - 시장의 특징, 쿠르노 모형, 카르텔 담합
① 과점 시장의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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