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대적 윤리 속의 절대적 윤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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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상대적 윤리 속의 절대적 윤리
<목차>
1. 서론
2. 본론
① 절대적 윤리와 상대적 윤리
① 절대적 윤리
② 상대적 윤리
② 아우구스티누스의 기독교적 윤리관
③ 기독교 윤리와 상대적 윤리의 결합
3. 결론
참고문헌
서론
우리는 악한 행동은 저질러서 안 되며 윤리적인 행동을 하는 것이 옳다고 교육 받아왔다. 악한 것은 무엇인가? 흔히들 ‘악(惡, Evil)’이란 가치에 반(反)하는 행위를 뜻한다. 혹은 인간에게 유해한 여러 가지의 사상(事象) 또는 그것을 가져오는 원인 네이버 백과사전 http://100.naver.com/100.nhn?docid=311974
이라고 한다. 가치에 반하는 행위라는 것은 정확히 어떤 것을 말하는 것인가? 반사회적이고 반인륜적인 행위들인가? 하지만 사회에 있어 가치란 언제나 동일하게 존재하는 것이 아니지 않는가? 반대로 윤리적인 행동이란 어떤 것인가? 윤리(倫理, morality)는 인간이 지켜야 할 도리 또는 바람직한 행동기준 위와 동일 http://100.naver.com/100.nhn?docid=47588
이라고 한다. 어느 시간 어느 장소, 어느 상황에서 반드시 지켜야할 윤리가 존재할 수 있는가? 윤리야말로 시간과 장소, 상황에 따라 계속해서 변하는 것이 아닌가. 보편적인 윤리라는 것은 존재한다고 확신할 수 있는가. 악을 행하면 죄가 되고, 죄가 쌓이면 지옥으로 간다는 신앙을 수용한다고 가정하였을 때, 무엇이 죄이고, 무엇이 죄가 아닌지를 알지 못한다면 악을 행하지 않을 수 없지 않는 것이 아닌가. ‘악’이 아닌 것으로 알고 행한 행위가 사실은 악일수도 있고, 우리가 ‘악’라고 생각하기에 행하지 않았던 행위들이 사실은 악일 수도 있는 것이다. 이 소논문은 윤리에 대하여 논하는 것을 본론으로 삼고, 기독교적 정신으로 윤리란 무엇인가에 대하여 결론을 지을 목적으로 쓰였다.
본론
본론은 먼저 절대적 윤리에 대한 설명으로부터 시작해서, 상대론적 윤리를 설명하고, 기독교적 윤리학의 관점인 아우구스티누스의 악 개념을 설명하는 방식으로 진행될 것이다.
1. 절대적 윤리와 상대적 윤리
절대적 윤리
전 세계에 통하는 윤리적인 행동이 가능하려면 객관적으로 인정할 수 있는 가치가 존재해야만 한다. 모든 사람에게 전부 통하는 가치란 일종의 진리라고 할 수 있겠다. 모든 사람이 해야 하는 가치 규범이자 모든 사람의 내부에 이미 내제되어 있는 어떤 가치는 진리라고 하는 편이 옳지 않은가. 이제 진리를 진리라고 판단하는 세 가지 기준(대응설, 정합설, 실용설) 내가 아는 것은 진리인가, 김청호, 웅진닷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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