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출표시]동양사상입문 3강(성균관대학교 한성구 교수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31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성균관대학교 한성구교수님 동양사상입문 강의안입니다.
1강과 2강은 스크린샷없이 직접 작성하였고
3강부터는 화면 스크린샷과 그에대한 보충설명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교수님께서 화면에서 설명하시는것외에 말씀하시는것까지 빠짐없이 적었기때문에
이강의안만 있으면 A+는 문제없으실겁니다.(저도 당연히 A+받았구요^^;)
기출표시(10년 중간,기말)는 주관식은 동그라미처리, 객관식은 네모처리하였습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1)서양철학의 역사 및 정신
(2)철학의 분류
(3) 서양철학의 주요문제
본문내용
*史前 : 미신, 신화, 주술
*희랍철학
-미신시기로부터 넘어온시기, 인관에 관심생겨남
-물리세계의 기원과 본성, 우주의 본원에 대한 관심
-여러 학파(직관에 의존, 물활론-사물에 영혼존재)
-탄생과 죽음속에서 변화에 관심, 변하지 않는 것에서 변화를 설명하려..
-불변을 찾아내려함.
-엠페도클래스 : 4원소설(土,氣,水,火)
-데모크리토스 : 원자설
-소피스트사상의 등장 : 프로타고라스(사람은 만물의 척도, 불변의 진리는 없다, 상황에 따 른 진리, 그것의 판단 기준은 인간의 감각)
인간을 모든 철학과 시비의 판단 기준
인식의 조건과 가능성, 한계에 대한 비판
윤리적 인간가치에 대한 고찰 대두
*중세철학 : 기독교 철학, 주제는 신(철학의 암흑시기)
cf) 희랍 : 오류→진리, 불완→완전
중세 : 죄→죄 없는, 타락→신의 은총(하나님, 사랑, 교회의 의식)
-신 존재 증명(토마스 아퀴나스, 안셀무스)
: 본체론적 증명(내가 불완전하다는 것은 어딘가 완전한 존재가 있다 그것이 신)
: 우주론적 증명(최초의 운동원인, 모든 것이 변화한다면 최초의 것이 있다 그것이 신, 완전무결, 절대적 선이 존재)
*근대철학 : 다시 인간으로(데카르트가 나오면서)
*현대철학 : 근대 과학(장족의 발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출표시]동양사상입문 12강(성균관대학교 한성구 교수님)
  • 제12강 중국의 근대화와 사상 변화 *중국의 근대화=서양화1)명말청초의 “정사”논쟁 : 서양의 학문 사악한 것 동양의 학문 정한 것2)아편전쟁과 양무운동시기의 “이하”논쟁: 서양을 오랑캐로 여기고 거부, 중국을 화하 민족으로 3)무술변법 전후의 “중학서학”논쟁: 1898년 전후 변법자강운동이후4)5.4운동 전후의 “동서문화”논쟁: 중국의 문화(정체된 문화), 서양의 문화(진취적 문화), 인도의 문화(과거로 회귀하는 문화)5)중국은 어떤 문화

  • [기출표시]동양사상입문 13강(성균관대학교 한성구 교수님)
  • )”-이와 기를 공허한 것으로 생각, 대담하게 가설을 세우고 엄밀히 증명하라.(가설과 증명)*(1)과학파(2)현학(철학)파(3)유물사관파 -1924년 결정적 논쟁→과학과 현학(인생관, 철학)논쟁*왕국유-철학에 먼저 입문(30세 이후에 철학 포기)→가신자 불가애 가애자 불가신-1+1=2 →과학적 진리(증명가능) 근대, 과학, 이성, 분석, 벌률 →가신자 불가애나는 순희를 사랑한다 →현학적 진리(증명불가) 전통, 철학(미학), 감성, 직관, 윤리 →가애자 불가신

  • [기출표시]동양사상입문 6강(성균관대학교 한성구 교수님)
  • 제6강 유가 이외의 학파들문제: 학자집단에해당하는 것은?정답: 유가*1) 도덕가는 도가*묵자가 말하는 난세의 원인 - 사람들이 사랑하지 않아서*유가는 별애(別愛), 묵가는 겸애(兼愛)*도가의 천지불인(天地不仁:천지는 인하지 않는다.)-천지는 자연그대로의 천지이기 때문에, 하늘이 가려서 누구를 더 사항하지 않는다.자연이 베푸는 사랑은 평등하다. (유가의 사상과 대립, 묵가와 유사) *절용 - 쓰는 것을 절제1)생산의 제한 : 쓸데없는 생산 제

  • [기출표시]동양사상입문 9강(성균관대학교 한성구 교수님)
  • 제9강 중국 불교의 성립*석가가 노자의 제자라는 설도 있음 - 신빙성X*불교의 빠른 확산의 원인(1)이야기와 민중들의 생활과 밀접한 관련이있는 의례를 통해 (2)구속(救贖)방식 -구원의 방식을 열어둠. 윤회, 해탈, 인과응보 등을 통해 기복신앙적 성격이 민중들에게 인기(3)격의(格義)방식(유비(類比:비슷한 것을 비교)와 연류(連類)내지 나쁜말로 견강부회) -노장사상, 위진현학의 개념을 통해 불교를 소개하려는 노력무, 유, 무심, 성, 리 등은 중국

  • [기출표시]동양사상입문 5강(성균관대학교 한성구 교수님)
  • 제5강 유학사상과 인간론*수기치인 : 자신을 수양함으로 남을 다스릴 수 있다.(=수신제가치국평천하)*인의예지 : 인이 가장 핵심, 서로 분리될 수 없음. 내포의미는 같다.의(이(利:이익)와 반대), 실사구시 : 실제적은 관계속에서 진리(시)를 구한다. 객관적 방면홍익인간 : 널리 인간은 이롭게 한다.*신언서판 : 몸가짐, 말, 글, 정확한 판단이 사람을 판단하는 기준*공자의 죽음 후 유학의 쇠퇴*맹모삼천 - 맹자의 어머니가 맹자를 제대로 교육하기 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