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의 이주 이민 인종 그리고 다문화주의 -유럽의 다문화주의와 한국의 다문화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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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유럽의 이주(이민), 인종, 그리고 다문화주의
:유럽의 다문화주의와 한국의 다문화주의가 가야 할 방향
목 차
Ⅰ. 서론 2
Ⅱ. 다문화주의란? 2
1. 다문화주의의 개념
2. 다문화주의의 모델
Ⅲ. 2차 대전 이후 유럽 각국별의 이주 과정과 성격 4
Ⅳ. 이민자들의 유럽 정착에 따른 갈등 8
Ⅴ. 해결 방안으로서의 유럽 다문화주의 정책 12
Ⅵ. 유럽 다문화주의의 한계: 한국의 다문화주의가 가야 할 방향 18
Ⅶ. 결론 20
Ⅰ. 서론
유럽으로의 비(非) 유럽계 인들의 유입은 1945년 세계대전 이후 급속도로 진행되었다. 특히 이러한 유입은 전후 이민을 받아들인 이민국들의 경제, 사회적인 복구가 이루어지고 난 이후에도 꾸준히 진행되는 양상을 보였다. 그러면서 이들은 자신들이 이주해 온 유럽 국가에 정착하였는데, 이들의 정착은 다양한 모습을 보여주었다. 이른바 비(非) 유럽계 이주민들이 유럽 국가에 정착하는 과정에서 원주민들과의 이질적인 종교, 문화적 갈등으로 인해 무력충돌과 유혈사태가 빚어지기도 하였으며, 최근 들어서 일부 극우 정치인들은 이러한 갈등을 정치적으로 이용하여 자신에게 유리한 방향으로 이끄는 모습들이 목격되기도 하였다.
이 가운데에서도 이들의 정착을 현실적으로 인정하고 지역경제와 사회에 긍정적이고 발전적인 방향으로 이끌기 위한 시도와 노력들 역시 계속되고 있다. 즉 기존의 단일민족-문화 일변도 또는 동화주의 정책에서 현실적인 다문화주의를 인정하고 수용하는 방향으로 선회한 것이다. 물론 이러한 움직임에 대해 모두 찬성하고 있는 것은 아니다. 반대하는 입장은 그들의 입장대로 다문화주의 정책이 고유 민족, 문화의 순수성을 타락시킬 수 있다고 강하게 주장하고 있다. 이러한 움직임은 네오나치즘 등의 순혈주의 및 극단적 민족주의로 부활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기 때문에 민감한 부분으로 작용하고 있다.
이런 극단주의의 등장은 다시금 유럽에서 비극적인 민족갈등의 씨앗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유럽에서 이러한 움직임을 경계하고 있는 셈이다. 결국 유럽의 이주와 이민, 그리고 다문화주의는 현재 유럽의 정치, 사회, 문화, 종교를 아우르는 뜨거운 관심사라고 할 수 있다. 특히 1994년 마스트리히트 조약으로 출범한 유럽연합이 이러한 이민 갈등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적극적인 의지를 표방한 가운데, 통합에 성공한 유럽이 인종, 종교 문제를 극복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Ⅱ. 다문화주의란?
1) 다문화주의(Multiculturalism)의 개념
다문화주의라는 용어의 개념은 한 국가 내에 다양한 인종과 민족이 함께 이루어져 상호간의 다른 인종과 민족 때문에 받는 사회적 차별 없이 시민 또는 국민으로서 기본적으로 가지게 되는 권리를 향유하고자 하는 주의라고 정의할 수 있다. 즉 구성원 상호간에 인종, 민족의 다양성을 인정하고 그들이 속해있는 국가의 이익과 시민으로서의 권리와 책임을 다하는 구조를 다문화사회라 할 수 있다. 다문화주의의 형성배경과 관련하여 두 가지 다문화사회의 유형이 있다.
첫째, 사회내부의 요인보다는 외부요인에 의해 타민족, 타문화가 유입되는 형태로, 대표적으로 유럽의 독일, 프랑스, 영국 등을 수 있다.
둘째, 처음부터 다양한 인종과 문화를 가진 사람들로 구성된 사회로, 처음부터 사회통합 정책을 마련하고 새로운 국가의 정체성을 구축해나감으로써 다문화사회의 형태를 보이고 있으며 대표적으로 미국을 들 수 있다.
다문화주의는 다양한 관점에서 정의, 활용되는데 김희정,「한국의 관주도형 다문화주의: 다문화주의 이론과 한국적 적용」, 『한국에서의 다문화주의: 현실과 쟁점』, 한울 아카데미, 2007
, 크게 두 가지 용법이 있을 수 있다. 먼저, 일반적으로 다문화(주의)는 인종적민족적 다양성을 지칭한다. 따라서 학문적 담론의제로서의 다문화주의는 소수인종들이 자신의 고유문화를 포기하고 다수의 문화에 동화 되도록 강요받는 동화주의(assimilation)에 반발로 등장하게 되었다. 다음으로, 사회 운동적 관점에서 다문화주의는 이주자나 소수인종들에게만 한정되는 것이 아니며, 성적종교적 소수자 단체 등 다양한 소수자들이 다문화주의라는 이름하에 자신들의 권리를 주장하기 시작하고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한국의 경우 전영평, 「소수자의 정체성, 유형, 그리고 소수자 정책 연구 관점」, 『정부학연구』,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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