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시대의 이민정책과 사회통합방향, 우리나라 다문화교육정책의 실상과 문제점 및 활상화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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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차

Ⅰ. 다문화시대의 이민정책과 사회통합 방향

Ⅱ. 한국 다문화교육정책의 실상과 문제점

Ⅲ. 다문화교육정책의 방향과 과제

1. 다문화교육을 위한 교육개혁 방향과 정책이론
2. 다문화교육을 위한 교육적 과제


*참고문헌
본문내용
I. 다문화시대의 이민정책과 사회통합 방향

한국사회는 외국인 100만 명 시대, 결혼하는 8방 중 국제결혼이 한 쌍인 다인종 다문
화 시대를 맞이하였으며 향후 계속 증가될 전망이다. 현재 등록된 체류 외국인이 100만
으로 우리나라 충 인구의 2% 수준이지만, 미등록 체류자를 포함하면 2%를 훨씬 넘어섰
으며 향후 2020년에는 5%(약250만)를 넘어설 것으로 예측되며 이렇게 되면 우리나라도
다민족국가로 분류될 수 있다. 머지않아 국제적으로 다민족국가로 분류되었을 때 과연
우리나라는 국제적 기준(Global Standard)에 걸맞은 이민정책과 교육정책을 가지고 있는
가를 재검토해 보아야 한다.
다문화시대를 살아갈 청소년 세대들은 다문화적인 사고방식과 다문화교육에 대한 새
로운 인식이 필요하다. 특히 단일민족국가의 우월성에 기초한 자민족 중심주의에서 벗
어나 다문화주의적 사고가 필요하게 되었다.
다문화주의(multiculturalism)란 한 사회가 인종, 성별, 성적취향 등에 따라 구별되는 이
질적인 주변문화로 이루어져야 하며, 그렇지 않으면 적어도 이들을 포용해야 함을 옹호
하는 입장이다.
우리 문화가 우수하다는 자부심이 다른 문화를 무시하는 것으로 연결되지 않도록 주
의해야 한다는 문화상대주의(Cultural Relativism)와 함께 문화인류학에서 강조되는 개념이
다. 1971년 캐나다 이민정책에 공식 정책으로 채택되어 호주, 미국사회도 그 이전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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