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자유로운가 칸트 이론 개관, 자유론, 사례, 적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우리는 자유로운가?
< 목 차 >
Ⅰ. 서 론
나. 칸트의 의무론
1. 문제제기
2. 사 례
3. 적 용
Ⅱ. 본 론
1. 칸트의 이론 개관 (간단한 예를 통하여)
Ⅲ. 결 론
가. 칸트의 자유론
1. 도덕교육에서의 적용
Ⅰ. 서 론
1. 문제제기
『인생(人生)은 Birth와 Death 사이의 Choice이다.』 샤르트르의 말을 인용함.
우리는 태어나서 눈을 감는 순간까지 한 순간도 멈추지 않고 끊임없이 선택의 기로(岐路)에 서게 된다. 그리고 그 선택에 따라 우리의 삶과 미래가 결정된다. 오늘 나 역시도 아침에 눈을 뜨면서부터 ‘일어난다’와 ‘잠을 더 잔다’라는 두 가지 의견 중에서 선택을 해야만 했으며, ‘일어난다’라고 결정한 후에는 ‘잠깐 누워 있는다’와 ‘실제 일어나서 하루를 준비 한다’ 중 하나를 결정해야만 했다. 혹 ‘더 잔다’를 선택하더라도 ‘몇 시에 일어날까’라는 선택을 또 해야만 했을 것이다.
끊임없는 선택의 기로(岐路)에서 우리는 보다 나은 결정을 하기 위하여 어떤 ‘기준(基準)’을 설정해야만 한다. 이렇게 인간의 욕구나 관심의 대상 또는 목표가 되는 것을 우리는 ‘가치(價値)’라고 말을 하며, 각 개인이 가지고 있는 자신만의 고유한 가치관에 따라 우리는 선택을 하며 살아간다.
개인이 추구하는 가치의 종류는 매우 많다. 그러나 우리는 <도덕교육과이론> 시간을 통해 수많은 철학자들이 ‘도덕적 삶’을 추구하기 위해 제시했던 여러 가지 가치관을 배우고 있으며, 이번 레포트에서는 그 중 내가 가장 인상 깊었던 <칸트의 윤리학>에 대해 서술해보려고 한다.
그리고 비록 짧지만 20년 남짓 살아오면서 내가 배운 대부분의 이론들은 전(前)시대의 그것과 무관하지 않았다. 전(前)시대의 이론을 수정보완하면서 또 다른 이론이 탄생하였고, 지금 이 순간에도 현재 존재하는 이론보다 한층 더 발전된 이론이 탄생하고 있다. 그러므로 <칸트>의 이론에 대해서 중점적으로 서술하지만 그것은 다른 이론과 중복될 수도 있다는 점을 말해두고 싶다. 실제로 <칸트의 의무론>과 <공리주의>를 혼합하여 탄생한 이론이 <규칙공리주의>이므로 칸트의 이론은 규칙공리주의와 따로 떼어서 설명할 수 없는 부분이다.
Ⅱ. 본 론
1. 칸트의 이론 개관
(1) 칸트의 자유론
먼저 자유(自由)란 무엇인지 사전적 의미를 찾아보았다.
남에게 구속을 받거나 무엇에 얽매이지 않고 자기 마음대로 행동하는 일, 또는 그러한 상태. 민중국어사전 에센스에서 발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상가] 에라스무스, 피히테, 프뢰벨, 페스탈로치, 애플의 교육사상
  • 우리나라에 있어서도 유치원 교육에 대한 인식은 근래에 이르러 놀라울 정도로 변화를 보이게 되었다. 그럴수록 생각되는 것은 참된 인간교육의 원리는 무엇이며 유아교육의 참 정신이 무엇이냐는 문제일 것이다. 이 때에 생각나는 것은 프뢰벨이요, 프뢰벨의 교육철학인 것이다. 4. 페스탈로치(1) 생애스위스가 낳은 정열적 교육실천가, 위대한 교육사상가 페스탈로찌(J.H. Pestalozzi,1746∼827)의 교육이론은 여러 측면으로 음미되고 있다.그의 민중교육

  • [국가보안법] 송두율사건과 국가보안법
  • 이론에 그 근거를 두고 있다. 송 교수는 양자택일적 이분법을 극복할 수 있는 이론들에 주목하고 있는데 상호모순적 이분법을 가장 근본적으로 비판하는 이론들 중의 하나가 바로 현대 양자이론이다는 말에서 이를 엿볼수 있다. 송두율 ‘계몽과 해방:헤겔과 마르크스와 베버의 동양적 세계관’우리들의 사고는 가장 간단한 것으로부터 시작하는 것이 합목적적일 것이라는 식으로 행해지며, 가장 간단한 것은 긍정 아니면 부정, 존재 아니면 비존재,

  • 도덕윤리임용 2회 합격자의 `도덕윤리 중등임용 전영역 서브노트 총정리`
  • 이론23.커센바움 : 포괄적 가치교육론24.나바에츠 : 통합적 윤리 교육 모형(도덕적 전문성 모형)25.하이트 : 도덕적 직관에 대한 연구26.프랑케나 : 의무 윤리 교육과 덕 윤리 교육의 통합27.사회정서학습 : 5가지 핵심역량의 개발28.오우크쇼트 : ‘습관 우위의 도덕성’ 발달29.케이 : ‘사회계급’과 도덕성30.아동발달프로젝트(CDP) : 아동의 도덕적, 사회적 발달을 위한 5가지 프로그램31.듀이 : ‘사회적 지성’ 발달을 위한 도덕 교육32.칸트 : ‘도덕

  • 걸어다니는 철학 _ Walking Philosophy
  • 우리의 내부 의식(정신)을 가리키고 있는데 이것은 오히려 칸트, 헤겔 등 근대 이후에 대두되었다.-『철학사전』청사발행생활 그 자체에서 철학을 이해하고 인간이 걸어다니는 그곳에서 찾아야할 것을, 세계는 알 수 없다는 것을 전재로 누군가(신, 하나님)가 우리를 조정하고 있을 것이다라는 막연한 생각으로 인간의 배후에서부터 시작한 서양 철학이 바로 그것입니다. 그 중에서도 관념론 철학을 배우려고 했던 것 자체가 오늘 날 이렇게 철학을

  • [교육] 교육학레포트모음입니다.
  • 우리나라에서는 10여년에 불과하다. 따라서 아직도 이론 탐색의 과정에 있으며, 개념 정립의 시기에 있다고 할 수 있다.1965년 UNESCO는 성인교육추진위원회(International Committee for the Advancement of Adult Education)의 제안) 위의 책, p.54.『UNESCO는 출생에서 죽음에 이르기까지 인간의 일생을 통하여 행하여지는 교육의 과정 - 전체적으로 통합될 필요가 있는 교육의 과정 - 을 만들고 활동하는 원리로서 평생교육이라는 구상을 승인해야 한다.』을 받아들여 1970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