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예배 [중요성, 교육 목표, 준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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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아동예배
Ⅰ. 예배교육의 정의 및 예배교육의 중요성
Ⅱ. 아동예배, 교육의 목표
Ⅲ. 아동예배의 준비
Ⅰ. 예배교육의 정의 및 예배교육의 중요성
마리아 해리스(Maria Hais)는 사도행전의 초대교회 모습(행 2:42-47)인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의 기쁜 소식을 전하는 모습에서 케리그마(Kerygma)를 추출하고, 사도들로부터 가르침을 받는 모습에서 디다케(Didache)를, 함께 모여 교제하는 모습에서 코이노니아(Koinonia)를, 함께 찬송하고 기도하며 하나님을 예배하며 함께 떡을 떼는 예전에서 레이투르기아(Leiturgia)를, 넉넉한 사람들이 궁핍한 사람들을 돌보아주는 모습에서 디아코니아(Diakonia)를 추출하였고, 이를 교회교육의 과정이라 정의하였다. 그 중 레이투르기아에 대한 교육 즉 예배교육을 정의 하고 살펴보며 예배 교육의 중요성을 같이 알아보려 한다.
기독교 신앙의 공동체는 예배하는 공동체이며 그런 이유로 기독교의 예배는 기독교의 중심이며 동시에 신앙 발달의 중심, 그리고 가장 중요한 교육적 통로라고 할 수 있다.
예배는 이성뿐만 아니라 감정과 의지 경의와 두려움 거룩등 하나님을 경험하며 하나님의 음성을 듣는 가장 중요한 통로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다른 지적인 교육과는 다른 차원의 교육이며 아무리 지적인 교육을 많이 받고 훌륭하다 하더라고 예배의 교육으로 대처 될 수 없다.
하지만 예배는 교육을 위한 도구가 아니다. 또한 그렇게 되어서도 안된다, 그 이유는 예배는 하나님을 올려드리는 것 을 목적으로 하는 것 이기 때문이다. 예배는 한명의 인간이나, 신앙의 공동체가 하나님을 향해서 가장 온전하기 신앙을 표현하는 모습이며 동시에 하나님을 가장 깊게 이해하는 통로이다. 그러므로 개개인과 그 공동체의 신앙의 성장에 있어 가장 필수적이다.
죄인된 인간의 예배참여함은 모든 영역에서 신앙적인 양육간의 형성이 이루어 진다. 이처럼 예배는 기본적인 신앙의, 교회 예배교육에 있어서 가장 중요하며 중심적이라고 볼 수 있다.
Ⅱ. 아동예배, 교육의 목표
기독교 아동교육을 구체적으로 실천할 수 있는 방법중 하나는 아동이 하나님께 예배를 드리는 것과 아동이 하나님의 말씀을 배우는 성경공부를 전제로 할 수 있다.
먼저 예수님의 예배교육의 방법을 찿아보면
1).예수님의 교육방법은 당시의 사람들의 생활과 관련된 내용의 비유의 형태를 취한 것이므로 사람들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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