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되어가는 한국사회에서 우리의 올바른 태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제목 :
다문화되어가는 한국사회에서
우리의 올바른 태도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다문화와 다문화 가정
(1) 다문화 가정의 정의
(2) 다문화가정의 형성과정
(3) 다문화 가정의 현황
2. 국내 이주 노동자
(1) 국내 이주노동자의 유입배경
(2) 국내 이주노동자의 현황
(3) 국내이주 노동자의 문제점
(4) 문제점에 대한 대책방안
3. 불법체류자
(1) 불법체류자의 증가 및 현황
(2) 불법체류자의 발생 과정
(3) 산업연수생 제도와 고용허가제
(4) 불법체류자에 대한 양분된 의견과 우리 조의 의견
Ⅲ. 결론
Ⅳ. 참고문헌
Ι. 서론
최근 다문화사회와 다문화가정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초등학교에서부터 다문화사회란 무엇인가에 대한 개념과 우리 사회에서 바라봐야 할 시각을 배우고 있을 정도이니 그 중요성은 크다고 할 수 있겠다. 이렇게 관심을 갖고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 이유는 세계화 · 개방화의 영향으로 국가 간 정보, 사람과 물자, 자본 및 노동력의 이동이 활발해지면서 체류외국인이 급속히 증가하기 때문이다.
우리나라 역시 외국인노동자 및 결혼이민자의 대거 유입, 어려운 이주과정을 거쳐 입국이 증가하고 있는 북한이탈주민, 다국적 기업의 관리계층 및 기술 인력의 유입, 유학생의 증가 등으로 외국인 입국자가 급격히 증가해 현재 우리사회는 국내체류외국인 120만명 시대에 접어들게 되었다.
이러한 외국인의 증가에는 무엇보다 외국인 노동자와 결혼이민자의 몫이 컸다. 그리고 우리사회의 저출산 고령화, 3D 업종의 기피 등으로 인한 노동력 부족현상으로 말미암아 외국인 노동자와 결혼이민자 유입은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외국인 노동자와 결혼이민자에 대해 매스컴을 통해 접하는 소식은 우울한 것이 대부분이다. 이들에 대한 이주과정에서의 불법중계, 노동착취, 임금체불, 학대 및 폭력, 의사소통의 어려움, 이들 자녀의 부적응 등 여러 가지 부정적인 모습들을 메스컴이나 다른 매체를 통해 접하게 된다.
이와 같이 다문화가정이 사회적 문제로 심각하게 가시화되면서 정부에서 각 행정부서를 통해 정책 제시와 적극적인 방법들이 모색되고 있어, 최근에는 중앙정부의 다문화가정정책과 더불이 지방자치단체와 시민단체들도 다양한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지원정책 및 서비스의 문제점이 들어나고 있다. 최근 다문화가정에서 실제 효과가 있느냐하는 것과 다문화가족 범위와 기본적인 이념 등에 문제점을 드러내고 있으며, 다문화가정을 위한 정책들이 수행되고 있으나 부처별 정책이 중복되어 효율성이 떨어지고 다문화가정 자녀 및 배우자 등 가족전체를 대상으로 하는 정책이 부족하다는 등에서 비판을 받고 있다.이와 같이 다문화가정을 위한 사회안전망이 구축되지 않은 상황에서 다문화가정의 증가는 사회적 취약계층을 생산하고 가족해체를 가속화시켜 우리 사회의 통합을 저해하는 시급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이에 따라 우리 조에서는 다문화가정의 개념과 형성과정을 알아보고 다문화가정 내의 비중이 높은 국내 이주 외국인 근로자에 대한 문제점 및 그 문제점에서 가장 이슈가 되는 불법체류근로자에 대해 논의해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다문화와 다문화 가정
(1) 다문화 가정의 정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문화복지, 세계화 시대로의 변화에 따른 사회교육의 방향
  • 사회의 ICT교육1. 지식기반 정보화 사회와 ICT 활용교육(1)지식기반 정보화 사회의 개념과 새로운 교육의 패러다임(2) ICT 활용교육의 개념과 필요성2. 사회과 교육과 ICT 활용교육(1) 사회과 교과목의 특징과 ICT 활용 교육의 필요성(2) 사회과 학습에서 ICT 활용교육의 형태(3) ICT 활용교육을 위한 교사의 역할3. ICT 활용교육을 둘러싼 논쟁과 과제Ⅱ. 다문화교육1. 다문화사회의 개념과 특징2. 우리나라의 다문화교육 현황과 과제(1) 한국 다문화 교육의

  • [결혼과 부모역할] 다문화가정의 문제점과 개선방향
  • 다문화가족을 의미한다.2. 다문화가정 형성배경우리나라에서 여성결혼이민자가 늘어나는 것은 사회 전체의 고학력화, 여성의 경제활동 참가율 증대, 그로 인한 결혼 연령의 상승이 연쇄적으로 이어지면서 만혼화(晩婚化) 현상이 두드러지고, 독신자 비율이 증가하고 있다. 그 결과 우리나라에서 배우자를 구하지 못하는 사회 현상이 발생하여 결혼이민자들을 필요로 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결혼의 변화를 반영하여 한국인의 국제결혼에 대한 태도

  • 교육과정4공통) 두 문항을 선택-경험주의 교육과정, 잠재적 교육과정-하여 자세히 논하시오0k
  • 사회적 기능을 4가지로 말한다. ①보호기능: 학교가 주부를 해방시키는 역할을 했다고 하나 실은 아이들은 학교에, 부모들은 학비조달을 위해 직장에 얽메이는 결과를 가져왔다. ②선발기능: 젊은이들을 선별하여 장차 맡기게 될 기존의 사회적 역할에 따라 분류하는 기능 ③교화기능: 학교는 아이들에게 그 사회의 유지와 존속에 필요한 가치 및 그러한 가치를 받아들이는 태도를 가르치며, 나아가 그 체제 속에서 별다른 마찰 없이 지내는 방법을 터

  • 다문화교육론2019) 다문화교육은 기존의 학교교육과 어떤 점에서 다른가? 다문화교육이 가지는 특징을 기술하고, 이를 중심으로 자신의 부정적 학교경험(혹은 학교제도)에 대해 시사하는 바가 무엇인지 제시하시오.
  • 다문화주의의 실패를 외치며 다문화 자체에 책임을 전가하는 상황은 옳지 않다. 갈수록 다문화 사회가 되는 것은 역행할 수 없는 흐름일뿐더러, 우리의 사회는 누구에게나 공정하고 정의로운 사회여야 마땅하기 때문이다. 2. 다문화 교육의 목표와 필요성현재 우리 사회는 다양한 나라의 사람들과 문화가 공존하고 있으며, 그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 또한 변화하고 있다. 하지만 빠르게 다문화 되어가는 사회의 모습과는 다르게 사람들의 인식은 그 속

  • [사회복지] 혼혈인 문제점과 해결방안
  • 한국총연합회는 국제가족이란 표현을 제안하고 있다. 국제결혼의 증가와 함께 혼혈아동이 우리 사회의 한 구성원이 되고 있지만 이들을 지칭하는 공식적인 명칭조차 없는 것이 현실이다.2. 혼혈인의 실태1) 버려진 혼혈인 1세대 최근들어 혼혈인에 대한 관심이 부쩍 늘었다. 우리는 동남아 이주여성과 결혼하는 농촌 총각이 급증하고 그 2세들이 성장하면서 대안을 마련해야한다고 호들갑을 떨고 있다. 혼혈인을 다문화가정 2세로 부르기 시작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