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저널리즘에 미치는 인터넷의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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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신문저널리즘에 미치는 인터넷의 영향
1. 문제 제기
1) 연구목적
1990년대 후반 이후 인터넷은 단순한 통신수단을 넘어 하나의 매스미디어로서 자리매김을 했다.(Mois & Ogan) 인터넷의 성장으로 기존의 저널리즘에 제공하는 새로운 상황은 상호작용성 덕분에 수용자가 미디어의 일방적 정보제공에서 벗어나게 되었다. 그래서 기존의 일방적인 뉴스제공자로서의 저널리즘의 위상과 역할의 변할 수 있다. 두 번째 새로운 상황은 뉴스생산방식의 변화이다. 뉴스취재 및 보도행태가 인터넷으로 인해 수정 될 수 있다.
이 연구는 신문기자들이 인터넷의 영향을 어떻게 받아들이고 있는가를 알아보는 것이 목적이다. 즉 인터넷 등장에 따른 뉴스생산과정과 뉴스내용의 변화를 기자들의 인식을 통해 알아봄으로써 인터넷과 기존 저널리즘간의 상호관계를 확인하려고 한다.
2) 기존의 연구들
(1) 인터넷과 뉴스 취재행태
인터넷과 저널리즘의 관계에 대한 관심은 인터넷이 취재행태와 관련된 뉴스생산 양식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시각에서 비롯됐다. 이들은 기자들이 인터넷을 어떻게 인식하며 취재과정에서 이를 어떻게 이용하는가 하는 점에 초점을 맞추었다. 즉 인터넷을 취재 도구의 관점에서 바라보았던 것이다.
① Gaison (1997)과 Miller (1998)
온라인 데이터 베이스의 발달로 컴퓨터 취재보도(Computer-Assisted Reporting, CAR)가 1990년대 중반부터 미국을 중심으로 활성화되면서 온라인 저널리즘이라는 개념이 등장하기 시작했다. 게리슨과 밀러는 CAR을 통해 기자들이 취재아이템 색출, 기사의 배경상황 이해, 언론사 내부자료 검색, 타매체 검색, 전문가 취재원 발굴, 취재대상 검색 등에 있어 다양한 취재 능력을 갖게 됐다고 보았다.
② Frost (2002)와 Gaison (1995) 그리고 Pavlik(2001)
인터넷이 온라인영역을 대표할 정도로 성장하면서 CAR은 사실상 인터넷을 이용한 취재의 개념으로 이해되기 이르렀다. 특히 인터넷 취재의 실제적인 방법에 관한 저술들이 나오기 시작하면서 인터넷취재는 뉴스취재에 있어 빼놓을 수 없는 분야로 자리잡게 됐다. 인터넷이 사건의 조사에 필수적인 취재방법이며 이메일로 사적정보를 수집할 수 있고 각종 사이트의 데이터베이스검색을 통해 사건 관련자의 인적사항, 통계 및 주소자료 등을 구할 수 있으며 뉴스그룹, 대화방 등을 통해 다양한 아이디어에 접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나아가 특정이슈에 대한 여론 수렴도 가능하다.
③ 임영호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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