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안학교와 인성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대안학교와 인성교육
대안학교의 개념
대안교육은 19~20세기에 개발 중심의 근대적 가치가 생존경쟁의 가치, 적자생존의 가치로서 인간간의 유대를 단절하고, 공동체를 와해시키고, 자연환경과의 친화력을 약화시키고, 인간성을 비인간화하는 교육에 대한 반기로 나타난 운동이다.
이러한 움직임 중 대안학교는 정규학교나 비정규학교에서 교육 이념 및 운영방식의 독특성을 가지고 기존의 학교교육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시도하는 대안적인 학교의 형태를 말한다. 즉, 지식 위주의 기존 학교교육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차원에서 모색되고 있는 다양한 실천운동의 하나로 볼 수 있다.
한편, 교육법에서는 다음과 같이 대안학교에 대한 개념을 명시하고 있다.
"자연 친화 적이고 공동체적인 삶의 전수를 교육목표로 학습자중심의 비정형 적 교육과정과 다양한 교수방식을 추구하는 학교를 말한다.″
대안학교의 이념
국내외 대안학교들은 각각 여러 가지 이념을 가지고 설립되었다. 그러나, 대부분의 대안학교들이 추구하고 있는 교육이념은 노작교육과 인간교육 및 자연과의 친화교육 등에 거의 맥락을 같이 하고 있다. 여기에 간추린 교육이념은 이들 학교가 추구하고 있는 이념의 공통점을 묶어 낸 것이다.
-평화교육
개개인의 마음의 평화, 계층간, 민족간, 국가간, 인종간의 화해, 인간과 자연과의 조화적 공존, 지구와 우주와의 어울림.
체제를 초월해서 남한과 북한의 민족공동체 이념의 구현을 위한 것에 초점을 둔다.
-노작교육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독서감상문 풀무학교 이야기
  • 학교여서 그런지 순박하고 순진한 아이들의 모습에서도 배울 점이 많았다. 실습을 가기 전에 내 머릿속은, 논문에 대한 고민과 교과에 관한 지도법 이 두 가지로 가득 차 있었다. 딱 그 두 가지였던 내 머릿속이 시간이 갈수록 수업을 들어가는 횟수가 많아질수록 그리고 나에게 너무나도 많은 가르침을 주셨던 선생님과 대화를 나누면 나눌수록 복잡해져만 갔다. 그것은 두 가지였던 고민 중에 한가지인 교과에 관한 지도법 대신에 ‘인성교육’이라는

  • [교육사회학]대안교육의 사회학
  • 1. 대안교육의 사회학1997년 3월 9일 우리나라 최초의 상설 대안학교라고 할 수 있는 간디청소년 학교가 개교하면서 대안교육과 대안학교에 대한 세인의 관심이 집중되었습니다. 물론 이는 우연한 사건이 아니라 한국 사회의 교육현실에 안타까움을 느끼고 있던 많은 이들의 끊임없는 대안의 모색과 연구, 실천의 결과이기도 했습니다. 이를 계기로 체험위주의 인성교육을 목표로 하는 특성화고등학교가 제도화되기도 하면서 2001년 현재 11개교가 대

  • 서평 기적의 교육현장 세인고등학교에서 전해온 희망의 이야기
  • 학교 현장 속에서 이게 일상이 되어버렸기에 모든 것이 허탈하고 무의미해져버린 것은 아닌지, 국가의 녹이나 축내면서 아이들에게 또 다른 권위로 억누르기만 하는 것은 아닌지 씁쓸해진다.대안 학교대안 학교라고 함은 흔히 공교육에 적응하지 못하고 탈락한 아이들을 대상으로 인성교육을 시키는 공동체 비슷한 느낌을 갖게 한다. 요즘에는 자율적인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인성뿐만 아니라 다양한 분야에서 대안학교들이 주목을 받고 있지만 아직

  • 서평 기적의 교육현장 세인고등학교에서 전해온 희망의 이야기
  • 학교 현장 속에서 이게 일상이 되어버렸기에 모든 것이 허탈하고 무의미해져버린 것은 아닌지, 국가의 녹이나 축내면서 아이들에게 또 다른 권위로 억누르기만 하는 것은 아닌지 씁쓸해진다.대안 학교대안 학교라고 함은 흔히 공교육에 적응하지 못하고 탈락한 아이들을 대상으로 인성교육을 시키는 공동체 비슷한 느낌을 갖게 한다. 요즘에는 자율적인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인성뿐만 아니라 다양한 분야에서 대안학교들이 주목을 받고 있지만 아직

  • 제11장 대안교육운동
  • 제11장 대안교육운동12345대안교육운동의 성격과 이념적 지향 대안교육의 유형 국내의 대안교육 실천 사례 국외의 대안교육 실천 사례 대안교육운동의 전망과 과제 대안교육운동의 성격과 이념적 지향11. 대안교육운동의 성격대안교육, 대안학교운동1960~1970아메리카 대륙과 유럽에서 공교육을 둘러싸고 일어난 학교 존립에 관한 생산적인 논의에서부터 출발11970년 전후국가주도의 공교육 속에 숨어 있는 이데올로기에 대한 성찰이 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