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활상담 언어장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Ⅰ.서론
언어란 인간이 상호의사를 전달하는 기호체계의 하나로 의사소통을 위해서 사용되는 전통적인 상징체계이다. 상징체계는 말해진 또는 쓰여진 단어, 그림이나 인쇄된 기호, 또는 사물, 감정, 욕구, 관계, 사건을 표현하는 수동적인 신호로 구성될 수 있다. 이런 의미로서의 언어(language)는 말(speech)과 구별되는 개념으로 언어는 사회적 측면이 강조되며, 광의의 언어를 말한다. 따라서 언어는 손짓, 발짓, 눈짓, 얼굴표정들의 신체언어도 포함하고 있다.
반면 말은 언어에 비해 개인적인 측면이 강조되는 개념으로 협의의 언어를 의미한다. 말이란 공기가 목구멍과 입을 통해서 지나갈 때 혀, 이, 입술, 연구개 등과 같은 발성기관의 움직임에 의해서 만들어지는 독특한 소리와 소리의 합성으로 정의된다. 소리가 말로서 기능하기 위해서는 의미 있는 것으로 받아들여져야 하고 언어 체계의 단위를 나타내어야 한다.
말과 언어는 서로 연관된 기술들로서 우리들이 의사소통하기 위해 사용하는 도구들이다. 의사소통이란 두 사람 또는 그 이상의 사람들 사이에서 정보가 전달되는 과정을 의미하는 것으로 의도적이건 비의도적이건 간에 자신의 감정이나 생리적인 상태, 바람, 의견, 또는 인식을 다른 사람들에게 전달하는 행위를 포함한다.
그러나 이러한 의사소통이 잘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도 있다. 이를 우리는 흔히 언어장애라고 하는데, 이러한 언어장애는 그 원인도 다양하지만, 유형도 다양하다. 우리는 지금부터 이러한 언어장애로 인해 의사소통에 곤란을 겪는 사람들이 어떤 방식으로 의사소통을 하는지 그 특징에 대해 살펴보고, 거기에 따른 대처방식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Ⅱ.본론
1.언어장애란
▶ 음성기능 또는 언어 기능에 영속적인 현저한 장애가 있어 소리를 전혀 낼 수 없던가, 소리를 낼 수 있더라도 음성이나 언어에 의해서 의사를 전달하는 것이 곤란하여 의사소통이 어렵거나 의사소통이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를 말한다.
2.장애판정시기
▶ 장애의 원인 질환 등에 관하여 충분히 치료하여 장애가 고착되었을 때 등록하며, 그 기준시기는 원인 질환 또는 부상 등의 발생 후 또는 수술 후 6개월 이상 지속적으로 치료한 후(지체의 절단 및 인공관절치환 등은 예외로 한다.)
3.언어장애의 유형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장애아동복지(정서행동장애, 언어장애아동, 장애아동재활, 장애아동예방, 장애예방) PPT, 파워포인트
  • 장애아동복지서비스정서행동장애 장애아동 교육언어장애아동 교육가정서비스사회 심리재활 프로그램장애인복지시설과 재가서비스장애 미아 가족 찾기 사업장애 예방장애아동 서비스의 개선방향장애아동에 대한 경제적 지원 필요장애아동에 대한 의료재활 문제해결장애아동에 대한 정확한 자료 파악과 조기진단, 평가 및 치료 문제해결장애아동의 가족문제와 상담교육실시 장애아동의 사회적 통합과 장애아동에 대한 사회인식 변화유도

  • [사회복지] 사례관리와 재활상담
  • 사례관리와 재활상담1. 사례관리1) 사례관리의 정의장애인복지실천 현장에서의 사례관리는 만성적이고 복합적인 욕구를 지니고 있는 장애인에게 다양한 서비스자원을 효율적으로 연결시켜 장애인에게 지속적 보호를 제공함으로써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것이다. 즉, 복잡하고 다양한 문제나 욕구를 가진 클라이언트가 개별적인 기관이나 전문가 등의 지역사회내의 서비스제공자들을 일일이 찾아다니지 않고 사례관리자로부터 필요한 서비스

  • [장애아동] 장애아동의 문제점 및 과제
  • 장애아동 출현율2)장애의 원인별 3)경제적 여건4)장애아동의 교육실태5)기아 또는 미아발생 실태3. 장애아동의 종류1) 신체장애 아동(지체부자유아)2) 언어장애 아동3) 청각장애 아동4) 시각장애 아동5) 정신지체 아동6) 정서장애 아동7) 학습장애 아동4. 장애아동 복지 서비스1)장애인 복지 시설2)의료재활3)교육재활4)직업적 재활5)사회적 재활6)심리적 재활7)장애미아 가족 찾기 사업8)상담사업9)전달체계 Ⅲ. 결론 5. 장애아동의 문제점 및

  • [장애복지]정신지체에 대해서-재활상담 및 관리
  • 언어적 양상(3) 사회성 발달 양상(4) 행동 양상4. 진단평가(1) 진단평가의 정의(2) 목 적(3) 내 용(4) 검사도구(5) 절 차(6) 주의사항(7) 공정한 채점5. 치 료(1) 원예치료활동(2) 음악치료활동(3) 미술치료활동6. 재활상담 및 관리7. 참고문헌정 신 지 체장애유형은 그 정의나 기준에 따라 여러 종류로 분류될 수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는 2003년 7월 01일 개정된 장애인복지법 제2조에서 장애유형을 크게 1신체적 장애, 2정신적 장애로 분류하고 있으며,

  • [의학] 뇌성마비의 치료
  • 장애 등이 있거나 근위축 경련, 경기 등이 나타날 수 있으며 발달이 지연된다.2) 행동적 증상 잘 보채고 잘 놀래며 주의산만하고, 지능이 떨어지기도 한다.7.동반되는 장애1) 언어장애 : 50-70%뇌성마비로 인해 뇌의 기능이 원활하게 미작동되어 언어장애의 형태로 나타난다. 이것은 선뇌성장애로 인하여 나타나는 현상이므로 쉽게 언어장애를 극복할 수 없지만 꾸준한 재활치룔르 통해 어느 정도 개선될 수 있다.2) 지능저하 50%에서 지능 저하, 그 중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