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적 종교상황에서의 한국 기독교 신비주의 고찰 가능성 모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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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한국적 종교상황에서의 한국 기독교 신비주의 고찰 가능성 모색
Ⅰ. 서론
신비주의를 설명하기 위해 하일러에게서 빌린 커다란 두 가지 명제를 설정하였다. 첫째는,신비현상의 이니셔티브(initiative)가 어디인가 하는 점에서 판명되는 인효론적 이해이고 둘째는, 신비주의 구현 과정에 있어 나타나는 비역사적인 이해이다. 그러나 이 두 가지 관점은 하일러에게서 빌린 서양의 범위를 벗어나지 못하는 한계는 지니기 때문에 한국이라는 곳으로 넘어왔을 때 정밀한 준거 기준이 되지 못한다. 한국 종교에서 나타나는 독특한 스펙트럼을 찾아야만 심도있게 고찰해볼 수가 있는 것이다.
그 독특한 성향성을 찾기 위해 한국교회에 나타나는 신비주의 운동에 습합된 요소들을 훓어보고 가능성을 나름대로 모색해보고자 한다.
Ⅱ. 한국의 문화적 맥락에서 본 신비주의적 요소
1. 민간신화에 나타난 신인의 혈연적 연속사상
우리나라의 전통적인 신화 중 특히 건국신화 가운데서 신비주의적 요소를 찾아볼 수 있다. 우선 고조선의 단군신화를 보면, 본래 곰이었던 여인 웅녀가 신인 환웅과 결혼하여 잉태된 소생이 단군이오, 그 나이 1908세에 세상을 떠나자 곧 산신으로 신화하여 숨어 살았다는 신화에서 눈에 띄는 것이 신과 인간과의 혈연적 연속성이다. 여기에서 신비주의적 신인합일의 가능성이 편재해 있음을 찾아보기는 어렵지 않다. <민간신앙과 한국의 민족성>, 장병길, 신세계 vol.2. p13
천도교가 표방하고 나온 인내천 역시 “한얼”님 즉 한얼사람(天神人=天人=神人)되신 단군이라고 하여 “그분은 결코 사람의 위에나 옆에나 밖에 있는 것이 아니라 언제나 오직 사람의 속에 있다.” 라고 하는 말은 전통적 신비주의자라고 시인되는 사람들이 신적존재에 대하여 하는 말과 유사성을 가지고 있다. <단군의 후예>, 안조상, 1962. p382
그 다음 고구려를 개국한 주몽의 탄생은 그의 모친 유화부인이 하늘의 아들 해모수를 만나 웅신산 압록강변 어느집에서 합환을 함으로써이다. 신인의 신비적인 융합 속에 새로운 생명이 탄생하고 새로운 역사가 전개된다. 신인의 혈연적 연속사상을 여기서도 볼 수 있다.
2. 민간신앙에 나타난 신인융합 및 열광주의적 요소
한국의 기층 문화권을 형성하면서 역사 속을 흘러 온 대표적인 민간신앙은 음주 가무를 통하여 엑스타시를 체득하는 무교이다. 무당의 굿으로 볼 수 있는 이 전통은 모든 존재의 수제자로 믿었던 신영을 불러내며 신비주의적인 신인의 결합을 위함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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