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시아 문화유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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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동아시아 문화유산
(大佛)
◎ 서론
지난번 중국의 낙산대불, 한국의 석굴암 석불, 일본의 나라대불의 발표에 관해 미흡했던 부분을 보충해서, 이 세 유적의 유사점과 차이점의 비교를 중심으로 이번 발표문을 작성해 보았다.
우선 각 불상이 지어진 시대의 불교적 특징과 불상의 창건 배경, 가람의 배치형태, 불상의 규모, 불상의 재료를 비교하였다. 세부적으로는 광배, 나발, 눈매, 미소, 삼도, 법의, 수인, 자세와 대좌에 대해 알아보았다. 끝으로 각 유적의 관람기의 비교를 통해서 앞으로 나아갈 방향에 대해 제시해 보고자 한다.
◎ 각 나라별 시대적 불교의 특징
- 중국의 능운사의 낙산대불은 713~803년, 90년이라는 세월을 통해 건축되었고, 한국의 석굴암은 751~774년, 일본의 동대사의 나라대불은 743~752년에 걸쳐 건축되었다. 각 국의 대불은 거의 같은 시기에 만들어졌기 때문에 이 시기의 각 나라별 시대적 불교의 특징에 대해 짚어보고자 한다.
▷ 중국
불교의 정착기(수,당의 불교)
7-8세기에 자기 정체성을 성립하기 시작한 선종이 흥행하면서 중국불교는 이후 인도불교의 영향을 거의 받지 않게 된다.
당대의 불교는 수나라에 이어 종파적으로도 대성을 보게 된다. 다시 말하면 남북조시대의
수입불교 영역에서 벗어나 중국불교의 독자적인 면모를 갖추게 되는 것이다. 이 시대는 그야말로 중국 불교의 유례없는 황금시대였다. 천태종의 지의, 삼계교의 신행, 삼론종의 길장, 남산율종의 도선, 법상종의 현장과 규기, 정토종의 법장 징관, 선종의 육조 혜능등 이름만 들어도 큰 업적을 남긴 스님들이 손으로 꼽을 수 없을 만큼 많다는 것이다. 또한 경전 번역의 방면에서도 역경사상 동진시대의 라집과 함께 이대역성(二大譯聖)이라 불리던 현장이 출현해서 새로운 변역법을 채택하여 소위 신역(新譯)시대를 맞게 되었다. 더구나 보리유지, 의정, 지바하라, 실차난타, 반야, 금강지, 선무외, 불공 등의 역경가가 대거나와 당대 이후의 불교 교학상에 커다란 변화를 주었다.
불교사상이 중국에 처음 전해지면서 경전의 내용과 유사한 중국사상을 연관시켜서 부처님의 경전을 각색하여 이해하게 되는데, 이를 격의불교라 한다. 초기 한역경전 자체가 노장철학을 이용하여 요해된 격의불교였으므로 이를 지양하고 불교의 교학체계를 정립하기 위한 번역사업이 다시금 활발하게 전개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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