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행열차 배차간격 문제점과 개선 방안 연구 조치원역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상행열차 배차간격 문제점과
개선 방안 연구
- 조치원역을 중심으로 -
목 차
Ⅰ. 서론..................................................................................1
1. 문제의 제기 및 연구 목적..........................................................1
2. 연구 자료 및 연구대상 지역.......................................................1
Ⅱ. 학생들의 통학 현황과 조치원역의 문제점.......................2
1. 통학 현황.....................................................................................2
2. 조치원역에서 서울(용산)행 상행열차 배차간격 문제점................3
Ⅲ. 통학생들이 필요로 하는 편의 시설 확충의 필요성과
조치원역의 개선방안........................................................5
1. 천안행 학교버스의 개통 방안......................................................5
2. 조치원역의 편의 시설 확충.........................................................6
Ⅳ. 결론................................................................................7
표 목 차
< 표 1> 통학 할 때 주로 이용하는 교통수단.......................2
< 표 2 > 7교시에 강의가 끝나는 과목.................................2
< 표 3 > 주로 하교하는 시간대 (오후).................................2
< 표 4 > 조치원에서 서울 (용산)행 열차 시간표.................3
< 표 5 > 철도편이 없는 시간대............................................6
-조치원에서 천안까지 운행하는 학교버스의 이용 여부
< 표 6 > 통학수단을 이용하면서 주로 하는 일....................6
< 표 7 > 조치원역에 설치되었으면 하는 편의 시설.............6
Ⅰ. 서론
1. 문제의 제기 및 연구 목적
본 연구에서는 조치원에서의 상행열차 배차간격 문제점을 제기하고 조치원역의 개선 방안을 연구하고자 한다. 조치원역은 1905. 1. 1 경부선 개통과 동시에 보통역으로 영업을 개시한 이후 1999. 5. 19일 완공 현재의 미려한 모습을 갖추게 되었으며, 경부선과 충북선이 분기되는 교통의 요충지로서 청주시 일원의 여객 수송 및 육군, 공군 등 군부대가 인접해 있는 관계로 군 장병 수송과 고려대와 홍익대 제2캠퍼스의 학생들이 통학을 하는데 주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또 한 최근 행정도시 합헌 결정 이후 연기군 조치원읍은 행정도시와 인접한 곳으로 조치원역의 역할을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수요와 앞으로의 역할 증대의 추세에 반해 조치원역에서는 대다수 학생들이 하교를 하는 오후 4~5시 사이에 조치원에서 서울 간 열차는 단 한 대도 없으며, 열차를 기다리는 시간동안 제대로 쉴 수 있는 공간조차도 제대로 마련되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위와 같은 문제들을 바탕으로 이 연구는 다음의 연구 목적을 갖는다. 첫째, 설문 자료를 바탕으로 고려대 제2캠퍼스의 학생들이 자주 이용하는 교통수단을 밝히고, 설문과 강의 시간표를 통해 주로 하교하는 시간대를 파악한다. 둘째, 그동안 조치원에서의 상행열차 배차 간격에 문제를 제기한 사례를 조사하고, 그 답변을 살펴보고자 한다. 셋째,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통학 수단을 기다리는 동안 학생들이 주로 하는 일이 무엇인지를 파악한다. 넷째, 앞서 이야기한 세 가지 연구 목적을 통하여, 조치원역에 설치되어야할 편의 시설은 무엇이지 알아보고자 한다.
2. 연구자료 및 연구대상 지역
이 연구에서 분석에 이용한 기본 자료는 고려대 제 2캠퍼스 학생을 대상으로 한 설문 자료이다. 이 연구의 분석대상은 20세 이상 29세 이하의 남학생 41명 여학생 49명, 전체 100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하였다.
이 자료의 분석은 통학생들이 주로 하교하는 시간을 측정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조치원역과 그 주변의 개선 방안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데 그 중요성이 있다.
Ⅱ. 학생들의 통학 현황과 조치원역의 문제점
(아래의 통학자 현황들(표 1, 표3, 표5, 표6, 표7,)은 고려대 제 2캠퍼스 학생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통해 알아보았다. 이 설문조사는 2005. 11.14-200511.30까지
20세에서 29세를 대상으로 남자 41명 여자 59명, 통학자 75명 비통학자 25명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GTX 사업추진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문제점을 도출하고 이를 바탕으로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 사업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연구하기 위해 연구범위는 경기도를 중심으로 한 수도권의 광역급행철도(GTX) 사업과 관련된 내용으로 한정하여 연구하였다.II.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 사업1.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의 개념광역급행철도란 하나의 시․도에 국한되지 않고 2개 이상의 도시 내 거점들을 연결하여 일상적일 교통수요를 처리하며, 고속의 서

  • 학내 순환 급행 셔틀버스 도입에 따른 시간절감 효율성에 관한 연구
  • 연구배경 및 목적서울대학교 관악캠퍼스 내에는 학생들의 이동 편의를 도모하기 위해 교내 순환 셔틀버스가 운행되고 있다. 학생들의 이동 수요가 많은 8:00-10:00 사이에는 총 4대의 셔틀 버스가 4분 간격으로, 이후 10:00-19:00 사이에는 총 3대의 셔틀버스가 5분 간격으로 운행되고 있다. 그러나 셔틀버스 운영에 대한 불편사항 및 문제점이 계속해서 지적되었고, 학교차원에서 이를 반영하여 교내 순환 셔틀버스의 운영시스템을 단계적으로 개선하였다.먼

  • [교통지리학] 신교통수단의 효용분석 - 강남구를 사례로, 네트워크의 연결성과 접근성을 이용하여
  • 열차, 미국 디트로이트에 설치된 40∼100인승 궤도열차(DPM), 미국 보스턴에서 시험 운행 중인 1∼4인승 궤도택시(PRT), 프랑스, 독일 등지에서 널리 활용되고 있는 70∼140인승 노면전차(TRAM) 등이 있다.2. 신교통수단의 일반적 특징 김현주, 「서울 및 수도권 문제의 현황과 대책」,2000, 삼성경제연구소(http://www.seri.or.kr) P. 34 참고1) 보행자를 위한 접근교통 서비스- 신교통수단은 구(區)단위 행정구역내 보행자에게 접근서비스를 제공한다.- 특히, 지하철의

  • [국제운송물류] 물류의 허브 인천공항
  • 중심지의 개발이었다면 이제 시작 단계에 불과하다. 어느 정도의 시설기반을 갖추었다고 저절로 동북아의 물류 중심지가 되는 것은 결코 아니다. 앞으로 이러한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과 함께 인천국제공항을 허브공항으로 만들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해야 할 것이다. 따라서 이 보고서에서는 인천국제공항의 현황과 문제점 및 경쟁상대 공항과의 비교를 통해 향후 동북아의 물류 중심지가 되기 위한 개선 방향을 보다 실질적이고 구체

  • [지리학] 서울시 대중교통정책개편 이후 변화와 개선방향
  • 문제점배차간격25%안내방송시스템5%노선신설20%관광지 안내15%운행시간 변경10%승무원서비스5%정류장 편의시설20%계100%② 서울시티버스의 문제점시티투어 탑승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한 결과 문제점인 사항으로는 배차간격(25%), 노선시설(20%)이 조사되었으며 특히 내국인 중 이미 서울 도심관광을 경험한 사람들이 많고 노선이 단조로워 개선을 요구하는 바가 상대적으로 많았다. 그리고, 서울시티버스는 단순히 교통수단으로서 기능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