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 시대의 문화와 윤리 지식정보사회 정체성 정보화 사회 정보윤리 개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사이버 시대의 문화와 윤리
< 목 차 >
I.지식정보사회의 정체성
1. 정보화 사회
(1) 등장배경
(2) 특징
2. 정보윤리의 개념과 기본원칙
(1) 윤리 개념
(2) 정보윤리 개념
(3) 정보윤리의 성격
(4) 정보윤리의 기본원칙
1) 존중
2) 책임
3) 정의
4) 해악금지
II.네트워크 커뮤니케이션과 가상현실
1. 정보공유운동의 순기능
- 정보공유론
2. 정보공유운동의 역기능
- 지적재산권
3. 지적재산권과 정보공유운동을
둘러싼 쟁점과 사례
I. 지식 정보 사회의 정체성
1. 정보화 사회
정보가 사회의 중심이 되는 사회로서 컴퓨터 기술과 정보 통신 기술을 활용하여 가치 있는 정보를 창출하고 보다 유익하고 윤택한 생활을 영위하는 사회를 말한다.
(1) 등장배경
인류는 기술 변화의 관점에서 농업환경, 산업혁명, 정보혁명의 세 가지 혁명에 의해 발전해 왔다. 앨빈 토플러는 이런 변화를 제1의 물결, 제2의 물결, 제3의 물결이라고 말하고 있다. 현재 우리는 제3의 물결의 정보혁명으로 물질 중심의 산업 사회에서 지식중심의 정보사회로 바뀌고 있는 상황이다.
(2) 특징
정보화 사회는 정보의 사회적 중요성이 증대되는 사회이다. 정보화 사회는 개인 생활을 비롯한 정치, 경제, 문화의 제반 사회생활에서 정보 의존도가 커지는 사회를 말한다.
정보화 사회는 컴퓨터 및 전자통신 기술의 결합인 정보통신 기술의 발전에 의해 가능해지는 사회이며 경제활동의 중심이 상품의 생산에서 정보나 서비스, 지식의 생산으로 옮겨지는 사회이다. 즉, 정보산업이 구조적으로 증대되는 것을 말한다.
정보통신의 네트워크화가 이루어져 네트워크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한 것이며 물질이나 에너지 이상으로 정보 자체가 중요한 자원이 되고, 정보의 가치 생산을 중심으로 사회 전체가 움직이는 사회, 즉 인간의 지적 창조력이 가장 중요한 소회이다. 또한 인간의 기본적인 욕구 충족과 자아실현이 용이하다.
● 새로운 부의 창출과 축적 가능 : 정보 활용 능력에 따라 사회 각 분야의 경쟁력 향상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윤리교육] 정보화 사회의 바람직한 청소년 인터넷 윤리교육 지도방안에 관한 연구
  • 사이버 범죄, 인터넷 중독, 언어파괴 등은 이제 간과할 수 없는 심각한 상황에까지 이른 것이 사실이며 이는 사이버 공간에서의 문제로 국한되지 않고 현실 세계의 윤리적 규범 체계를 위협하고 있다.따라서 이러한 윤리적 규범 체계의 위협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도덕적 규범에 바탕을 둔 건전한 인터넷 문화를 창출해 나갈 수 있는 청소년들의 인터넷 윤리 의식을 함양하는 것이 시급한 과제이다.한편 21세기 디지털 지식기반 사회의 도래와 함께 정보

  • 정보화 시대의 정보윤리
  • 정보화 시대의 정보윤리1. 정보사회의 의미 (1) 정보화 사회의 개념과 특성정보화 사회란 사회의 중심이 정보인 사회로 컴퓨터 기술과 정보통신 기술을 활용하여 가치 있는 정보를 창출하고 더욱 유익하고 윤택한 생활을 영위하는 사회를 말한다. 정보화 사회가 그 이전의 사회와 구별되는 점은 여러 차원에서 논의될 수 있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커뮤니케이션 수단에 있어서 혁명적인 변화, 이른바 뉴미디어의 확산임에 틀림없다. 왜냐하면 무수

  • [청소년복지] 청소년들의 사이버 폭력문제 -인터넷 댓글문화에 관한 연구
  • 사회적 차원의 사이버 윤리의식 제고1) 정부의 역할 2) 학교의 역할3) 시민단체의 역할4) 온라인 교재 개발・보급 및 교육 프로그램 연중 개설 5) 국제간 공조 시스템 구축6) 청소년 전용공간을 통한 개인적 인식제고 및 윤리교육7) C클린 운동 등 캠페인2. 포털 업체의 기술적 운영․관리3. 국가차원의 대책마련Ⅴ. 결론Ⅰ. 서론청소년들의 사이버 폭력문제: 인터넷 댓글문화에 관한 연구1. 연구의 취지1)지식정보화 시대에서의 한국의 인터넷 사용

  • 청소년들의 사이버 폭력문제 -인터넷 댓글문화에 관한 연구
  • 사회적 차원의 사이버 윤리의식 제고1) 정부의 역할 2) 학교의 역할3) 시민단체의 역할4) 온라인 교재 개발・보급 및 교육 프로그램 연중 개설 5) 국제간 공조 시스템 구축6) 청소년 전용공간을 통한 개인적 인식제고 및 윤리교육7) C클린 운동 등 캠페인2. 포털 업체의 기술적 운영․관리3. 국가차원의 대책마련Ⅴ. 결론Ⅰ. 서론―청소년 복지 연구 보고서―청소년들의 사이버 폭력문제: 인터넷 댓글문화에 관한 연구1. 연구의 취지1)지식정보화

  • 사회과학 정보 사회의 윤리적 문제와 이를 위한 도덕 윤리 교육방안
  • 정보화사회의 부작용과 사회정책의 방향”, 「정책포럼」 20: 14-53첫째, 정보사회에서는 인간의 지적 능력 내지 지적 활동에 대한 사회 각 분야의 의존도가 대단히 높아진다는 점이다. 산업사회 역시 과학기술에 대한 의존도는 높은 사회이지만, 그것은 기본적으로 ‘육체노동의 생산성’에 의존한 시대였다. 따라서 산업사회의 기술개발은 육체노동의 생산성 향상에 주력해 왔다. 반면 정보사회는 ‘지식노동의 생산성’ 향상을 목표로 하는데, 상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