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살로니가후서, 진정성 문제, 서신 구조 및 어휘의 유사성, 데살로니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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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데살로니가후서 개론
데살로니가후서
들어가기
데살로니가후서와 데살로니가전서를 비교하다보면 꼭 생각나는 사람이 있다. 바로 네덜란드의 화가 반 메헤렌(Han Van Meegeren)이다. 반 메헤렌은 자기를 알아주지 않던 평론가들에게 복수하겠다는 마음으로 같은 네덜란드 화가 중 3대 대가로 뽑히던 베르메르(Johannes
Vermeer]의 작품을 위조했다. 그런데 아이러니하게도 반 메헤렌 자신이 베르메르의 작품을 위조한 것을 스스로 폭로할 때까지 아무도 진실을 알지 못했다. 오히려 자기 명예가 떨어질 것을 두려워한 평론가들이 조용히 위조 사실을 감추려고 시도했기에 반 메헤렌은 역사에 천재 위조화가로서 자기 이름을 남길 수 있었다.
비록 경우가 약간 다르기는 하지만, ‘데살로니가후서의 바울’ 또한 반 메헤렌과 비슷하다고 할 수 있을 정도로 위작의 솜씨가 뛰어났다. 이는 학자들 사이에서 진정성에 대한 논쟁이 뜨겁게 일어났던 것도 당연한 것인지 모른다는 생각이 들게 한다. 두 서신을 비교하다보면 어구와 문체, 그리고 구조가 전서와 매우 흡사하기 때문에 문맥과 상황, 그리고 내용을 생각하지 않으면 진정바울서신으로 분류할 수도 있을 정도라는 것은 금방 깨달을 수 있다.
그러나 데살로니가후서에 대한 좀 더 깊은 통찰을 위해서는 진정성에 대한 논의가 반드시 필요하다. 진정성에 대한 논의는 결국 그 서신이 처한 시대적 상황과 배경과 직결되는 것이기 때문이다. 또한 진정성에 대한 논의는 데살로니가전서와 후서의 비교를 통한 후서의 정체성을 알려줄 있는 출발점도 된다. 그러므로 우리는 이번 발표과제를 진정성에 대한 문제를 중심으로 하여 진행할 것이다. 그리고 이에 따른 시대적 배경과 문제상황에 대해 이야기할 것이다.
진정성 문제
서신의 구조 및 어휘의 유사성
우선 두 서신의 구조를 간단히 비교하면 다음과 같다. 조경철, 『신약성서가 한눈에 보인다』, 땅에쓰신글씨, 2010. 288p
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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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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